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7/09/18(월)한눈경제정보
    한눈경제정보 2017. 9. 18. 07:09


    17/09/18(월)한눈경제정보


    투자정보가 수집되는 대로 장중에 본 블로그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장마감후에는 한눈경제정보 밴드에 요약 게시됩니다.


    밴드에 가입하시면 매일아침 추천종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비밀 투자리딩방으로 오시면 차원이 다른 투자리딩 써비스를 받게 됩니다.


    [한눈경제정보 밴드] http://band.us/@chance1732


    동부증권에서 저와 함께 고수익을 올려보시기를 소망합니다.

    동부증권 영업부 정찬삼 부장 010-6321-6424.

    =====





    ■ 사드 무풍지대에 집중하자-KB


    지금이라도 사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것을 권유한다. 사드 보복의 불확실성과 부담감이 잔존하는 업종 투자 보다는 사드 무풍지대의 명품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매력적이다. 1) 중국 비중이 높지만 중국의 필요에 의해서 수요가 증폭되는 분야, 2) 중국 노출도가 낮아서 사드 제재에서 자유로우면서, 구조적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의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전자는 반도체/OLED/ 전기차 벤류체인 등 IT 중간재가 대표적이다. 후자는 국내의 자생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거나 중국외 해외 노출도가 높은 4차 산업 관련주 (융합플랫폼/IOT/통신인프라/블록체인/게임 등)와 바이오 제약 및 헬스케어관련 기업이다.


    반도체굴기나 OLED 투자 지원, 전기차 배터리 인증 기준 강화 등으로 자국 산업 보호와 육성에 중국 정부가 앞장서고 있지만, 국내 업체들의 공급자 우위 시장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4차 산업 혁명으로 촉발된 전방산업의 빅사이클 앞에 중국의 제재는 힘을 쓸 수가 없다. 국내시장 초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이나 중국 시장이 아니더라도 국내외 시장에서 선전을 펼치고 있는 게임업체들을 보고 있으면, 투자자 관점에서 굳이 중국 프리미엄을 애써 찾을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바이오/제약처럼 처음부터 중국 시장이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을 타켓으로 하고 사업에 진출했거나 R&D 경쟁력이 높은 바이오/제약 기업들도 재차 프리미엄을 받을 만 하다 (표 1).


    사드 여파를 이겨낸 기업들도 결국 그 가치를 인정받는 시장이 올 것이다. 다만, 사드 보복을 반면교사 삼아서 중국 시장내 명품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진 기업들이 프리미엄을 받을 것이다. 사드 여파를 이겨낸 명품 브랜드 투자 전략 보고서 쓰는 날을 학수고대해본다.











    ■ FOMC 대응전략.선택과 집중-대신


    ㅇ예견된 불확실성은 더 이상 악재가 아니다


    지난 주말 북한 미사일 발사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충격은 이전과 달리 미미했다. 북한의 도발은 이미 시장에서 예상했던 변수였기 때문이다.
    예견된 불확실성 / 리스크는 글로벌 증시에 충격변수가 될 수 없음을 다시한 번 각인시켜주었다.


    9월 FOMC회의(19~20일, 현지시간)에서는 Fed 대차대조표 축소 개시가 예상된다.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위기 이후 첫 유동성 흡수라는 부담은 있지만, 예견된 불확실성이기 때문이다. 연준은 상당기간 동안 통화정책에 대해 시장과 소통해 왔고, 이미 B/S축소규모와 스케쥴을 공개한 바 있다.


    ㅇ 9월 FOMC회의에서 B/S축소. 선택과 집중전략이 요구된다


    이번 FOMC회의에서는 미국 통화정책이 긴축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재차 확인하는 계기로 판단한다. 글로벌 유동성 측면에서는 이전과 같은 유동성 확장을 기대하기 어렵고, 달러와 채권금리 방향성도 최소한 추가적인 하락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이 경우 경기/실적을 반영하고 있는 글로벌 증시의 상승추세는 유효하겠지만, 슬림화는 불가피하다. 투자자들은 제한된 유동성 하에서 선택과 집중 전략을 강화해 가고, 달러 / 채권금리 변동성 확대는 주식시장과 상품시장내에서 옥석가리기로 이어질 전망이다.


    KOSPI에서도 실적, 정책 등 확실한 모멘텀을 보유한 IT, 건강관리 업종과 전기차 관련주 등으로 쏠림현상이 지속되거나 심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ㅇ 변수는 점도표. 하향조정시 성장주 강세 / 주도업종내 확산 가능성


    9월 FOMC회의에서 주목할 변수는 점도표이다. 연준의 통화정책 긴축 경로에서 속도를 가늠할 수 있어 글로벌 금융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1) 점도표 하향조정은 달러 / 채권금리 변동성을 제어하는 변수이다. 금리인상 부담 완화는 성장주의 추가 강세, 주도 업종 내에서 종목 확산 가능성을 높일 전망이다.


    2) 반면, 점도표 유지 / 상향조정될 경우 12월 금리인상 우려감이 빠르게유입되며 달러 / 채권금리는 물론, 상품, 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한다.


    KOSPI 시장 내에서는 소재/산업재와 성장주의 주가 되돌림 과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주도 업종 내에서도 대형주로의 쏠림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필자는 1)번 시나리오 가능성을 높게 본다. IT, 건강관리 업종과 전기차 관련주에 매매집중도를 높이고, 동 업종 유망 중소형주 Trading 전략을 제안한다






    ■ 장기 국채 금리 상승 시 기술주는?-신한


    금리 인상이나 시중 금리 상승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불거지는 논쟁은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한 이야기다. 근저에는 기술주 향방에 대한 관심이 녹아 있다. 기술주가 곧 성장주를 대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금리 인상 및 자산 축소에 따른 장기 금리 상승 시 성장주 대비 가치주에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2000년 이후 미국 장기 금리와 성장주의 가치주 대비 상대 강도 간 관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장주의 상대 부진이 기술주에 대한 우려로 연결될 필요는 없을 듯하다. 과거 금리 인상기 때 기술주가 보여주었던 상승세는 앞서 언급했듯 크게 부족하지 않다.


    앞서 기간-프리미엄 상승에 따른 신흥 증시 상대 약세까지 더해서 생각해보면 한국증시를 둘러싼 환경은 불안할 수 있다. 이 불안함을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간-프리미엄의 상승은 완만하게 진행될 터고 기술주 역시 금리 상승기에 절대 수익률 자체가 부진하진 않았다. 기술주 비중이 높은 신흥 증시 한국에 대해서 미국 통화 정책에 의해 변동성이 높아진다면 조정 시 매수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 경기를 믿고 간다-한국


    - 9월 FOMC 앞두고 신흥국 증시 신고가 경신 흐름
    - 지난 주 중국 경제지표 부진과 PMI 지표의 상충 : 환경규제로 인한 생산차질
    - 투자전략: 우상향 추세 유지, 수출주 전반에 대한 긍정적 관점 유지


    ㅇ 9월 FOMC 앞두고 신흥국 증시 신고가 경신 흐름


    대북 이슈로 지난 2개월간 한국 주식시장은 상당히 혼란스러웠다. 그러나 그간 글로벌 주식시장은 여러가지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였다.
    일단 미국 자산긴축 우려에도 불구하고 신흥국 경기는 지속 개선되고 있다.


    지난 주 중국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하게 발표되면서 경기에 대한 자신감이 크게 약화되었으나, 당사 중국팀은 환경 규제로 인한 공장가동 중단 등이 지표에 영향을 미친 것이지 펀더멘털 이슈는 아닌 것 같다고 조언하고 있다.


    실제로 수백만 장의 위성 사진을 통해 중국 경기를 판단하는 캘리포니아의 AI 스타트업인 Spaceknow는 9월 중국의 PMI를 51.69로 발표하였다. 8월보다 상승한 수치이며 3개월 연속 상승이다. 이는 9월 초 발표된 8월 차이신 제조업 PMI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지난 주에는 브라질 보베스파 지수가 20년래 최고가를 경신했다. 노동법과 연금개혁 등 테메르 대통령의 구조개혁에 대한 긍정론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9월 FOMC에서 자산긴축을 발표할 예정인데도 지난 6일(수) 기준금리를 100bp 추가 인하해 펀더멘털 개선에 대한 중앙은행의 자신감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역사적 신고가 흐름은 한국, 대만, 태국, 필리핀, 멕시코에서 동일하게 관찰되는 현상이다


    물론 회의론도 만만치 않다. 이제 곧 연준이 자산긴축을 시작하고 금리를 인상할 것이니 달러가 강세로 반전하는 순간 EM 낙관론도 비관론으로 반전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EM 사이클은 1) 기업 구조조정과 2) 신규투자 3) 국가 전반의 구조개혁 흐름이 맞물리고 있다는 측면에서 지속 가능성이 높다. 달러 강세 반전으로 인한 경제 충격이 예전에 비해 매우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자신감이 붙은 것인지 브라질과 인도는 미국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올해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하했다. 지난 주말에는 러시아도 50bp 금리인하에 동참했다.


    실제로 JP모건 EMBI 스프레드는 미국 자산긴축 발표를 앞두고 있으나 연중 저점을 경신 중이다. 2014년에는 3차 양적완화 중단 직전부터 불안한 흐름이 감지됐었고 2015년에는 금리인상을 앞두고 스프레드가 치솟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반대다.


    신흥국 하이일드 회사채에 투자하는 ETF로도 자금 유입이 강화되고 있다.


    지난 주 구리 가격 폭락을 불러일으킨 중국 위안화 약세 반전에 대해 여러가지 설들이 난무하지만 Financial Times는 LEX 칼럼을 통해 '위안화 매도는 근시안적으로 판명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중국 정부가 위안화가 과도하게 강세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준비금을 인상하는 등 조치를 취했지만, 외환보유고가 다시 증가하고 있어 경계감이 사라지면 다시 달러매도가 출회되면서 큰 폭의 위안화 강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로 과거에는 급격한 위안화 약세가 나타날 때에는 항상 본토 위안화(CNY)와 홍콩 위안화(CNH), NDF 선물시장의 위안화(12개월 NDF 선물환) 사이의 스프레드가 큰 폭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지금은 그런 현상이 없다.


    구리 가격에 1~2개월 정도 선행하는 중국 상해 전기동 프리미엄은 지난 주말부터 소폭이지만 반등을 시작했다. 위안화 약세 반전으로 인한 투기수요 이탈로 일시 가격이 흔들렸지만 재차상승세로 복귀할 것이라 보는 것은 이 때문이다


    무엇보다 상반기 내내 하락 일로였던 미국 채권시장의 기대 인플레이션(breakeven rate)이 꾸준하게 반등하고 있다.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난다는 이야기다.


    지난주말 뉴욕증시에서는 NVIDIA(+6.3%)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Tech 업종 주도로 강세가 연장되었으나 캐터필라, 보잉 등 설비투자 관련 구경제 섹터 역시 신고가를 경신했다. 8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은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허리케인 영향으로 여겨져 영향이 미미했다.


    9월 FOMC에서는 자산긴축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이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 급격한 통화긴축 우려는 제거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시장은 12MF PBR 1배 레벨인 2,300에서 3중 바닥을 확인하고 재차 상승세로 돌아섰다. 10월부터 시작되는 3분기 어닝시즌에는 수출주 중심 시장 상승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본다.


    지난 주 소재 업종의 약세는 FOMC 앞둔 일시적 차익실현에 가깝고, 추세 훼손은 아니라고 판단한다.














    ■ 바이오시밀러 허가상황 업데이트-이베스트


    ㅇ 삼성바이오에피스
    -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SB3) 유럽의약품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승인권고의견 획득
    - 허셉틴의 적응증인 조기 유방암, 전이성 유방암, 전이성 위암 적응증 모두 획득


    ㅇ 셀트리온
    -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Day 120 List of Questions'' 절차 도입 추정
    - 삼성바이오에피스 온트루잔트 지난 7월 ''Day 120 List of Questions'' 절차 도입 후 9월 승인권고 받은 것 적용시, 허쥬마 11월경 EMA 승인권고의견 획득 예상


    ㅇ 베링거인겔하임
    -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Cyltezo 유럽의약품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승인권고의견 획득
    - 2017년 3월 암젠, 8월 삼성바이오에피스 이어 3번째 승인
    - 휴미라 특허문제로 판매가능 시기는 불투명한 상태


    ㅇ 산도즈
    - 9월 12일 리툭산 바이오시밀러 미국 FDA 승인신청
    - 2017년 6월 셀트리온의 트룩시마 이어 2번째 승인 신청


    ㅇ 온트루잔트, 17년말~18년초 허쥬마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출시예상. 퍼스트무버 그룹 형성하여 경쟁할 것으로 전망





    ■ 유진테크 - 골든브릿지


    ㅇ 연말이 기다려집니다, 핵심 변수 3 개의 성과를…시가총액: 4,775 억원, 현재주가: 2,075 원


    반도체 LP (Low Pressure) CVD 장비 주력업체이다. 저조한 2Q실적을 바닥으로 하반기는 상반기 대비~40%가까운 영업이익 증가가 예상된다. 실적 모멘텀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17년 PER로는 15배 대 수준이어서 부담스러워 보인다. 하지만, 가을~겨울로 연말로 갈수록 기다려지는 모멘텀이 있다. 18년 대폭적인 실적성장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변수 3개의 성과를 점차 확인 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첫째, 주요 고객사 3D 96단향으로 Mini Batch ALD 장비의 연내 가시적 진척 기대이다. ‘18년 초도 매출과 궁극적으로 Large Batch 방식으로 확대도 노릴 수 있는 첫 단추이기에 중요한 변수이다.


    둘째, 다소 소강상태였던 해외 고객사의 투자 재개 가능성이다. 셋째는 인수한 Axitron 의 실질적 기여이다.


    이 3가지 변수 모두 중요하지만 특히 첫 번째 변수인 ALD는 (Atomic Layer Deposition, 차세대 공정의 주력인 원자층 증착법으로 미세박막 두께 조절 용, 반면 생산성 향상 속도 상대적으로 느림) 주로 3D NAND향으로 차세대성장 동력 역할을 톡톡히 해 낼 제품으로 주목된다.


    이 3가지 변수의 성과 가시화 속도에 따라 18년 매출은 2000~2400억 범위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 경우 현재 컨센서스 기대치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며 yoy EPS 성장률이 50% 수준은 무난한 것이다.


    이경우 컨센서스 18년 PER 10배는 시간이 갈수록 더 낮아질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10월말~11월 초가 이러한 긍정적 기대의 첫 확인 시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적/기술적으로 변곡점은 16년 8월말 고점 22,700원 돌파 여부이고 중기적으로는 분기 실적 miss과정에서 변동성이 있었던 외국인 지분율이 1년전 고점 34% (현재 25%)까지 올라 갈 정도로 외국인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하느냐이다.





    ■ 네패스: 점차 개선되는 방향 하에 주목할 변수는……시가총액: 2,292 억원, 현재주가: 10,500 원 - 골든브릿지


    17년 매출은 2900억 이상, 영업이익률은 7~8% 수준이 예상된다. 현재 컨센서스 대비 소폭 낮은수준이어서 큰 이슈는 안 된다. 일부 기대만큼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WLP (Wafer Level Packaging), Driver IC (미국 A사 OLED수요 수혜등) 의 매출 성장세는 대략 예상대로이고 무난해 보인다.


    아쉬운 점은 자회사가 아직은 기대에 못 미치는 점이다. 물론 네패스디스플레이는 4Q부터 신제품 출시 준비 등 기대되는 점이 있다. 하지만 당분간은 적자의 확대는 아니지만 흑자전환은 좀 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다.


    장수네패스 (중국법인)의 실적도 매출 규모를 좀 더 높여 할 과제가 남아있다. 네패스 신소재 (087730.KQ, 네패스가 지분 31% 보유) 매각 검토 중이다. 현재는 적자상태여서 지난 7월 매각관련 공시 전후 네패스신소재는 급등했지만 현재는 이전 주가로 돌아온 상태이다.


    매각될 경우 일정 현금 유입으로 네패스에 긍정적일 것이지만 신소재의 적자 상태가 일시적 현상이고 향후 적정 매출 규모로 회복 가능하다면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낳은 선택일 수도 있다. 매각 협상 결과는 좀 더 기다려 볼 사항이다.


    한편, 사람의 두뇌와 작동하는 방식이 비슷한 인공지능(AI) 반도체 칩인 뉴로멤500 칩은 장기적으로 관심과 그 진척 사항을 지켜볼 변수이다.


    자회사 개선이 더디지만 악화보다는 개선의 방향성에 놓여있다는 측면 등 몇 가지 긍정적 변수에 주목한다. 연내에 18년 핵심사업에 대한 전망과 주식에 대한 의견을 재점검할 예정이다.

     




    ■ 컨슈머 China Visit-사드는 좋은 핑계였다  -  SK


    ㅇ China Visit : 소비재, 중국 현지 Fact Check


    당사는 9월 6일 ~ 9월 8일 중국 현지를 방문하였다. 시기적으로 9월 7일은 한국에 사드 발사대가 추가 배치된 시기로 중국 관영매체들의 반응이 더욱 격앙된 시기이기도 하였다.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상해와 정치적 색깔이 조금 더 짙은 북경의 유통가를 방문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 시점에서 한국 소비재 제품들에 대한 인식, 판매 및 판촉 현황 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F&B, 의류, 브랜드 화장품, 화장품ODM 업체의 중국법인 미팅을 통해 한국 회사들의 중국 사업 환경을 점검해 보고자 하였다.


    ㅇ 이미 소멸되기 시작했었던 Korea Premium. 이를 제거하고 다시 본 중국은 성공하기 힘든 시장


    Korea Premium은 이미 1~2년 전부터 소멸되기 시작했었다. 다만, 우리는 화장품 산업 자체의 높은 시장 성장성에 취해 이를 인 지하지 못하였었던 것이다.


    이는 의류 산업에서 이미 감지되었다. 2016년 이랜드의 중국패션사업 매출액은 역신장하였으며, 수익성은 2011년부터 지속 하락하였다. 또한 여성복 대표 한류 브랜드였던, 오즈세컨은 2015년 3분기부터 이미 점포 수가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Korea Premium이 소멸된 중국 시장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성공하기 힘든 시장이다.


    중국은 소비재 산업의 유통채널 비중이 다르며, 지역별 침투 전략 또한 다르게 수립하여야 한다. 또한 중국은 글로벌 최대의 내수 시장으로 이미 글로벌 업체들이 경쟁, 선점하고 있으며 자금력을 확보한 로컬 기업과의 경쟁도 불가피하다.


    과거 시장 침투율이 낮았기에 향후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게 보던 시장이 중국이었다면, 현재는 1%의 점유율 확대도 힘든 시장이 중국이다.


    ㅇ Korea Premium이 소멸된 중국 시장. 성공을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들


    Korea Premium이 소멸된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요소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1)확실한 제품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2)영위하고 있는 해당 산업이 탁월한 시장 성장성을 가지고 있고 차별화된 포지셔닝이 될 수 있어야 한다. 3)바링허우와 주링허우를 Target으로 하는 산업이어야 하며, 4)브랜드력을 이미 확보하였거나, Story가 있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5)현지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이를 토대로 도출한, 중국 현지에서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는 회사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오리온, 클리오, 한세엠케이, 국내 화장품 ODM 3사(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이다.







    ■  IT : 폴더블 폰이 필요한가요? Yes!-  골든브릿지


    지난 9월 12일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 사업부장 (사장)이 ‘갤럭시노트8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폴더블 폰 출시 계획이 18년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해결 해야 할 몇 가지 문제점을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이에 따라 관련 종목에 대한 관심 급부상과 함께 코오롱인더 (120110, 시가총액 2조, 현재주가 79,400원, 목표주가 106,000원, BUY) 주가는 17% (15일 VS 11일) 급등했다. 그렇다. 접는 폰의 핵심소재는 CPI이다.


    코오롱인더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CPI (Colorless Polyimide, Foldable Display 에서 Cover window 의 신소재)는 기존 PI 대비 우수한 내구성 (20만 회 테스트에서 변형 없는 물성),


    높은 광 투과율, 자체 개발한 하드코팅 재료를 코팅함에 따른 높은 표면강도 등 초기 선두 진입 업체로서의 (경쟁사 대비 2~3 년 앞서 있음) 프리미엄 가치를 평가 받을 만 한 것이다.


    이슈는 언제부터 실제 양산 시작과 얼마나 빠른 시장 침투가 가능할 것인가 이다.



    애당초 17년 초 CES이나 MWC 전시회에서 삼성전자가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폴더블 폰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했었다. 하지만, 기대가 무산되면서 게다가 본업의 부진으로 실적도 예상을 하회하면서 주가는 연초 8만원을 잠시 넘은 이후 줄 곧 하향 추세였다.


    2분기부터는 주로 7만원 이하에 머물러 있었다. 코오롱인더 주가 상승의 정당성과 추후 방향의 큰 잣대인 폴더블 폰 수요/공급의 전망에 앞서 우리는 근본적인 질문부터 던져보아야겠다.


    1. 폴더블 폰이 왜 필요하지? 2. 삼성은 왜 이 시점에 일명 ‘갤럭시X’로 추정되는 폴더블 폰의 계획/의지를 밝혔나? (비록 해결할 이슈가 있다는 전제를 달았지만).


    폴더블 폰이 필요한(매력적일) 근거는 첫째 소비자 입장에서이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Seeing is believing이라 하지 않던가? 그런데 이제까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초반에 작은 (손바닥에 들고 다니기 편하게) 것을 선호하는 듯하다가 바로 대형화 추세로 자리를 잡아왔다.


    하지만, 이제 6인치대에 접어든 스마트폰의 크기는 또다시 휴대의 편리성과 보기에 (또한 노트 작성에도) 충분히 큰 size를 놓고 또다시 고민에 빠질 기로에 놓여 있다.


    사실 5인치 급에서 비교적 충분히 수행할 간단한 메시지 작성, 이메일, 뉴스체크 등과 달리 게임/스포츠 등 관람, 긴 문서/노트 작성, 독서 등은 화면이 tablet PC 에 근접한 크기 9~10인치이면 더 좋다.


    한마디로 장시간 소요, exciting 한 것은 크기가 커야 덜 피로하고 몰입도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과거의 말 그대로 휴대폰 (스마트폰 이전 급)과 작은 노트북의 결합/통합 본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5인치급 화면을 2번 접으면 9인치 화면으로 펼쳐지는 폴더블 폰의 매력이 발휘되는 포인트이다.


    수요는 그렇다 치고.. 과연 스마트폰 제조업체 입장은 어떠할까? 명약관화한 것은 기술적 장벽을 먼저 극복한 선두업체는 프리미엄 입지를 더욱 확실히 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것이라는 점이다. 수요는 충분히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핵심 소재인 CPI 는 여러 장점으로 개발 또는 시험 생산 준비 임박했다고는 하지만 긁히는 것에 대한 내성이 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수십 um 두께로 하드코팅 (동우화인켐, 동진쎄미켐)처리를 한다.


    그런데 CPI 가 일종의 필름이기에 유리보다는 플라스틱 같은 느낌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최고급/프리미엄 제품군이 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외관 디자인 측면의 해결할 이슈가 있는 것으로 추론된다.


    초반의 기술적 어려움 (연필경도, 평탄도 등)은 거의 극복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술적 이슈의 해결 이외로는 폴더블 폰의 예상되는 높은 가격대의 초기 침투율의 미치는 영향이 될 것이다.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2 번 접는 경우) 이론적으로 원가가 기존의 ~3 배가 될 수 있어서 최소 ~200 달러 전후의 원가 상승이 예상된다.


    6 세대 OLED 기판에서 5 인치 급 디스플레이 대비 9 인치는 50% 이하의 패널만 생산되기 때문에 생산성이 당연 낮다. 이 외에도 기타 재료 (OCA-광투명 접합필름)등 특수 소재들도 제조원가 상승요인이다.


    최근 발표된 아이폰 X 최고 사양이 1149 달러 (OLED, 안면인식, 증강현실, 듀얼카메라 상향 스펙-OIS 2 개, 256GB NAND, 3GB DRAM)이다.


    이러한 최고급 제품판매흐름을 보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잠재수요의 지속의 방향을 가늠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는 아이폰 8/8+ Vs 아이폰 X 비중이 50:50 으로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다면 프리미엄 차별화 선두주자 후보인 삼성전자는 왜 굳이 아이폰 X 발표 시기에 (비록 자체 갤럭시노트 8 미디어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었지만) 폴더블 폰 계획/의지를 다시 밝힌 것일까?.


    해결할 이슈가 아직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남아있는 스마트폰(휴대폰+태블릿) 차별화 요인이 매우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 월 20 일 중국 상해에서 레노버는 폴더블 형태의 태블릿 PC 를 선보였다. 레노버가 올해 공개한 폴더블 태블릿은 반으로 접었을 때 5.5 인치에서 7.8 인치 사이 스마트폰과 비슷한 크기지만 디스플레이를 펼치면 일반 태블릿 크기로 사용할 수 있다.


    해상도는 1440 x 1920 으로 퀄컴 스냅드래곤 800 칩셋과 안드로인드 7.0 운영체제가 탑재됐다. 레노버의 폴더블 태블릿은 디스플레이가 양면에 나타나도록 바깥 방향으로 (outfolding) 접어 사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가운데 구부러지는 부분은 edge 형태로 second screen 으로 활용된다. 일정 각도 이상으로 디스플레이가 구부러지면 스마트폰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이 재배열된다.


    이를 통해 책처럼 양쪽 디스플레이에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IT 외신 폰 아레나는 “해당 제품이 생산되기 전에 일부 규격이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며 “레노버가 2 년 연속으로 폴더블 스마트폰 제품을 선보인 만큼, 내년 행사에선 대량생산을 위한 준비가
    소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유가 없다. 삼성전자 입장에서…


    결론적으로 또 다시 시기의 이슈이지만 삼성전자를 선두로 폴더블 폰을 향한 진격은 코오롱인더에는 시가총액 3000~9000억 (연 매출 규모 1700~2500억/ OPM 20~30%에 따라)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한편, 9인치 패널이 양산되는 것이기에 (5인치급 대신) 수년 후 OLED 패널 공급 초과 우려를 낮출 변수이기도 하다.

     




    ■ Pick EM Up!-4Q17 자산배분 -BNK


    ㅇ 달러 약세 환경 지속


    최근 미국의 추가 성장 동력에 대한 의구심 확대. 정부 정책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 반면, 미국 외 주요선진국은 경기 회복세가 견조해지며 통화정책 정상화 시작.


    신흥국은 통화가치 안정에 금리인하 재개, 성장 확대 기대. 한편, 중국 구조조정 및 환경규제 강화는 중국 외 아시아 신흥국 제조업 성장 기회


    ㅇ미국 통화정책 정상화 시점 지연이 이머징에는 호재


    미국 시중 금리 상승 가능성이 크지 않아 장단기 스프레드 확대 개연성 또한 높지 않다는 점에서 미국채 자본 이득에 대한 눈높이도 낮출 필요. 미 연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시점이 지연되면서 이머징의 완화적 통화정책 시행 여력 확보.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게 된다는 것은 이머징 자산에 대한 매력도를 높이는 재료가 될 전망


    ㅇ글로벌 경기는 양호, 특히 우려와 달리 견조한 중국 경기


    글로벌 제조업 PMI나 경기선행지수를 보면 글로벌 경기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 우려와 달리 중국의 경제지표는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 중국은 주택가격 상승이 부담이었으나 주택가격 상승세가 꺾이면서 정책 시행 여력이 더 커졌다는 것이 매력. 그러나 중국의 금융시장은 아직도 불안정하다는 점에서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매력은 높지 않다는 판단


    ㅇ 이익 측면에서도 이머징 주식이 더 매력적


    달러 약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약달러 구간에서는 이머징 증시의 상대적 강세가 기대됨에 따라 이머징 주식 투자 확대. 이익 모멘텀 측면에서도 이머징이 선진국보다 더 양호하다는 점도 분명. 한국 시장의 경우 이익 개선도를 감안할 경우 현 수준보다는 상승할 여력 충분하다는 판단임






    ■ 이익모멘텀 : KOSPI 영업이익 상승 전환 - 신영


    ㅇ 2017년 KOSPI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96조 원(+0.1%mom)
    - 2017년 3분기 영업이익은 52조 원(-0.9%mom)
    - 2017년 4분기 영업이익은 49조 원(+1.3%mom)


    ㅇ1위 IT, 2위 에너지, 10위 경기소비재

    • IT(+0.9%), 에너지(+0.5%), 통신(+0.3%)은 KOSPI 대비 높은 이익증가율 기록


    ㅇ이익증가 주도 업종

    • IT(소프트웨어, IT가전, 반도체)
    • 산업재(기계, 운송, 상사/자본재)


    ㅇIT 업종 내 이익증가율 상위

    • 엔씨소프트의 2017년 3분기 영업이익은 3,153억 원으로 전월 대비 +5.7%, 동 기간 주가는 +25.6%
    • 넷마블게임즈의 2017년 3분기 영업이익은 1,401억 원으로 전월 대비 +2.7%, 동 기간 주가는 +7.9%


    ㅇ에너지 업종 내 이익증가율 상위

    • SK이노베이션의 2017년 3분기 영업이익은 8,361억 원으로 전월 대비 +4.0%, 동 기간 주가는 +15.0%
    • S-Oil의 2017년 3분기 영업이익은 4,178억 원으로 전월 대비 +3.3%, 동 기간 주가는 +6.6%







    ■ 산업금속(구리) : 예상보다 빨리 숨 고르기 장세 진입-NH


    Ÿ지난주 S&P GSCI +2.25% 기록. 에너지 섹터가 7월 말 이후 최대 주간상승률인 +3.77%를 기록한 가운데 농산물 섹터도 +1.12% 반등. 반면 산업금속과 귀금속 섹터는 동 기간 각각 -1.24%(2주 연속 후퇴), -1.97%


    ㅇ 주간 원자재시장 동향


    Ÿ 지난주 원자재시장(S&P GSCI 기준)은 +2.25% 수익률로 3주 연속 상승세연장. 에너지 섹터가 주간 +3.77%(지난 7월 말 이후 최대) 상승률을 연장한 가운데 농산물 섹터도 투자자들의 저가 매수와 숏커버링(매도 청산)에 힘입어 +1.12% 반등.


    동 기간 산업금속 섹터는 중국 거시지표 실망감에 -1.24%를 기록, 2주 연속 후퇴. 귀금속 섹터도 북한 성군절(9월 9일) 이후 안전자산 수요가 둔화돼 -1.97% 반락


    ㅇ 산업금속(구리), 예상보다 빨리 중국 제 19기 당대회 이후를 우려하다


    Ÿ지난 6월 이후 상승 랠리를 연장한 산업금속 전반이 최근 2주 연속 하락하며 숨고르기 장세 진입. 글로벌 경기 개선세와 중국(최대 소비국) 경제 낙관론, 미 달러 약세 등이 산업금속 투자심리를 고취시켜온 가운데 최근 들어 예상을 하회한 거시지표들로 제 19기 당대회 이후 중국 경제의 둔화 우려가 확대.


    미 연준 9월 FOMC(19~20일)를 앞둔 달러 방향성 전환 경계심도 최근까지 초강세를 보인 위안화 가치의 단기 절하로 나타나 중국 수요 둔화 불확실성 확대


    Ÿ한편, 구리는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LME 재고도 급증, 단기 가격 하방압력 가중. 동 기간 중국 SHFE와 보세지역 재고가 감소세를 유지한 점에서 펀더멘탈 측면의 변화 시그널은 아닌 것으로 판단. 예상보다 빨리 톤당 6,970달러까지 기록한 구리 가격 하 실물 투자자들의 이익실현, 재고 인도로 추정돼 지난 6월 6,000달러 도달 당시 단기 재고 급증과 유사


     올해 글로벌 동(銅) 광산 생산의 연간 -0.87% 위축 예상 하 정련구리 수급상 공급부족 전망은 유효. 또한 중국의 환경규제에 기반을 둔 공급측 개혁도 철강, 알루미늄뿐만 아니라 산업금속 전반의 겨울철 공급확대도 제한할 전망


    Ÿ당장은 제 19기 당대회 이후 최대 소비국의 경제 둔화 우려가 단기 과매수부담을 가중, 구리 등 산업금속 전반에서 투자자 차익매물을 유입 중.


    당대회 결과가 확인되는 10월 말까지는 숨 고르기(단기 차익실현) 장세 연장 불가피. 그러나 연말로 갈수록 타이트한 실물 수급이 톤당 6,200~6,500달러수준에서 구리 가격 하방경직성을 강화해 다시 투자자들의 순매수 구축을 유인할 전망





    ■ 공포심리 사용설명서-NH


    Ÿ지난 1~2개월 동안 한국 주식시장은 전세계에서 최하위권의 성적을기록했습니다. 공포감을 유발했던 변수가 실제 펀더멘털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판단하여 대응할 때입니다.


    ㅇ 한국 주식시장의 부진한 성적표


    KOSPI가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 7월 24일(KOSPI 2,451P) 이후, 한국 주식시장은 MSCI 지수에 편입된 49개 국가 중에서 45위(MSCI 국가별 지수 기준)에 머물러 있다. 같은 기간 동안 건설, 통신, 증권, 유통, 전기가스, 보험, 은행, 금융 등 주요 내수 업종의 성과가 부진했다


    한국 주식시장의 성과가 부진한 이유는 반도체 경기 둔화 우려, 기업 실적과 투자자에게 불리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북한과 미
    국의 갈등 고조 때문이다.


    ㅇ 공포심리를 유발했던 변수(變數)가 상수(常數)가 되는지에 초점


    이벤트를 대할 때는 변수가 상수가 되는지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악재가 지속되더라도 더 이상 커지지 않으면, 소위 내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북한의 위협이 공포로 작용한 이유는 트럼프 정부가 과거 오바마 정부와 달리 매우 공격적으로 대응했고, 한반도에서 무력 충돌이 실제로 발
    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한국에 거주하는 204만명의 외국인과 거기에 포함된 14만명의 미국인, 그리고 한국 국민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시퀘스
    터(자동 예산삭감 조치)가 시행 중인 상황에서 대규모 국방비 증액이 현실화될지도 의문이다.


    공포심리는 상당기간 높은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더 높아지지 않으면서 일종의 상수(常數)가 될 가능성이 높다. 수출, 소비, 투자 등 기업 실적
    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다. 지수의 상승 여력이 줄어들 수는 있겠지만, 한국 주식시장의 저평가 매력이 크다는 점을 감안
    하면 상승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대외 환경에 따라 움직이는 IT, 소재 업종에 대한 비중 확대는 여전히유효하다. 실적 대비 우려를 과도하게 반영하고 있는 은행, 증권 등도
    매력적인 가격대에 있다고 생각한다.


































    ■ 오늘 스케줄-9월 18일 월요일


    1. 일본 증시 휴장
    2. 文대통령, UN총회 참석 예정
    3. 카카오미니 예약판매
    4. 전기,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5. 앱클론 신규상장 예정
    6. 유티아이 공모청약
    7. 신흥에스이씨 공모청약
    8. 젬백스테크놀러지 추가상장(유상증자)
    9. 텔콘 추가상장(CB전환)
    10. 아이앤씨 추가상장(BW행사)
    11. 비덴트 추가상장(CB전환)
    12. 제이준코스메틱 추가상장(스톡옵션행사)
    13. 에프앤리퍼블릭 추가상장(CB전환)
    14. 아이에스동서 추가상장(CB전환)
    15. 오리엔트바이오 추가상장(BW행사)
    16. KR모터스 추가상장(BW행사)
    17. CJ제일제당 추가상장(스톡옵션행사)
    18. 美) 9월 NAHB 주택시장지수(현지시간)
    19. 유로존) 8월 소비자물가지수(현지시간)
    20. 中) 8월 주택가격
    21. MLB) 류현진 선발 예정









    ■ 아침뉴스점검


    ㅇ 뉴욕증시, 9/15(현지시간) 뉴욕주식시장은 경제지표 부진에도 기술주들의 강세에 상승... 다우 +64.86(+0.29%) 22,268.34, 나스닥 +19.38(+0.30%) 6,448.47, S&P500 2,500.23(+0.18%), 필라델피아반도체 1,146.68(+1.71%)


    ㅇ 국제유가($,배럴), 세계 원유 수요 증가 기대 속 보합 … WTI 0.00(0.00%) 49.89, 브렌트유 +0.15(+0.27%) 55.62

    ㅇ 국제금($,온스), 세계 중앙은행들의 통화긴축 조치 우려에 하락... Gold -4.10(-0.30%) 1325.20


    ㅇ 달러 index, 엇갈린 지표에 약세... -0.25(-0.27%) 91.87

    ㅇ 역외환율(원/달러), +1.10(+0.10%) 1134.25


    ㅇ 유럽증시, 영국(-1.10%), 독일(-0.17%), 프랑스(-0.22%)

    ㅇ 올해 '3루타 종목'은 4차 산업혁명·2차전지株... 코스모화학·감마누·에코프로 등 10개 종목 세 배 이상 상승


    ㅇ 지투알, 시총 1,500억에 순현금 950억 달해... LG이노텍, IT기업서 車 부품사로 진화 성공

    ㅇ 거물? 거품?...코스닥 바이오株 '고평가' 논란...PER 1645배, 300억 손실에도 84% 급등


    ㅇ 금호석유 지분 꾸준히 매입, 박찬구 회장 장녀 행보 관심... 올들어 지분율 0.77%까지 늘려 '그룹 내 역할 확대될까' 주목

    ㅇ 英 비트코인 펀드 고객 돈 95% 증발... 북한 소행?

    ㅇ FOMC 주목... 자산축소 공식화 전망


    ㅇ 증권사들 하반기 500여명 뽑는다... NH證 32명·KB證 60명 선발

    ㅇ 갤노트8 출시 이틀 만에 27만대 개통

    ㅇ 정유·화학·건설 "반갑다! 유가급등"... 유가 53弗, 7개월만에 최고... 수요 증가 기대에 유가 상승세... OPEC 감산에 더 오를 가능성


    ㅇ 현대·기아차, 중국 판매 지난달 40% 줄었다

    ㅇ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 내정자 "부산·경남은행 통합 않겠다"

    ㅇ '착한 규제'가 일자리 없앤다... 대학강사 4만명 내쫓는 강사법... 인턴 채용 막는 '비정규직 제로'


    ㅇ 文대통령, 트럼프와 통화... "첨단무기 보강 긴밀 협력"

    ㅇ 국감 첫 '증인신청 실명제'... 기업인 묻지마 호출 여전... 채이배 의원, 대기업 10곳 요청

    ㅇ 통합금융감독시스템 결국 삼성 지배구조 겨냥... 삼성생명 전자지분 매각 임박


    ㅇ 한국형 헤지펀드 열풍... 사모펀드 300兆 눈앞

    ㅇ 이번엔 복합몰 규제?... '마트 의무휴업'에도 전통시장 매출 줄어

    ㅇ 맥매스터(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北核 문제, 막다른 골목... 선호하진 않지만 군사옵션 있다"


    ㅇ 김정은 "核무력 완성 종착점 美 잡소리 못 나오게 할 것"

    ㅇ 전술핵 재배치·군사행동 반대... "NO"만 외치는 중국

    ㅇ 文대통령 "국회와 소통 노력했지만 부족했다"... 김명수(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호소


    ㅇ 세법 개정·근로시간 단축... 정기국회 '立法 전쟁' 돌입... 정무위 등 상임위 본격 가동... 여야, 법인세·방송법 등 충돌 예고

    ㅇ 사드갈등에...對中 투자 반 토막... 7월까지 43.7% 감소

    ㅇ 文·트럼프, 김정은 도발에 "北 몰락" 경고... 트럼프 요청으로 5번째 통화 "안보리 제재결의 철저 이행"


    ㅇ 제2의 '원주땅 로또청약' 막는다... 단독주택용지 전매 원천금지... 점포겸용은 경쟁입찰로 변경

    ㅇ 시련의 현대車, 中판매39% '뚝'... "그래도 철수는 없다"

    ㅇ '혼자 즐기는 추석' 혼추족 급증에 1인용 명절음식·호텔패키지 인기


    ㅇ 힐러리 클린턴 전 美 국무장관 18회 세계지식포럼 기조연설... 트럼프·시진핑·김정은 세남자에 대해 말한다

    ㅇ 메르켈 4연임 이상無... 연정파트너는 바뀔 가능성

    ㅇ 채권시장 '큰손' 부상한 애플... 회사채 176조원어치 보유, 대형 자산운용사 능가


    ㅇ 日 10월 총선론 부상... 지지율 상승 아베 '승부' 걸수도

    ㅇ 유엔 데뷔하는 트럼프... 북핵 발언에 주목

    ㅇ 건보료 체납 얌체부자 6만가구 넘어


    ㅇ 수도권 非아파트·지방주택도 DTI 적용 검토

    ㅇ 가계 변동금리대출 6개월來 최고

    ㅇ e스포츠 주류되는 모바일 게임... 스마트폰 보급타고 PC게임 추격... 2019년 게임시장의 44%로 확대


    ㅇ 바이오시밀러, 항암제로 영토확장... 삼성·셀트리온 쌍끌이

    ㅇ 中롯데마트 매각 '산 넘어 산'... 중국 화롄그룹에 매각 불발... 정치적 리스크 부담 내세워

    ㅇ 넷마블·펄어비스 가세... 게임株 시총 첫 30조시대


    ㅇ [오늘의 날씨] 전국 청명한 초가을 날씨... 태풍 ‘탈림’ 오후 소멸 예상









    ■ 전일 S&P500, 사상 첫 2,500pt 상향 돌파


    ㅇN 비디아(+6.32%) 강세에 힘입어 반도체 업종이 상승 주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1.71% 상승


    유럽증시는 상품가격 하락 여파로 글렌코어(-2.02%), 앵글로아메리칸(-1.98%) 안토파가스타(-2.26%) 등 원자재주가 하락 주도.


    미 증시는 경제지표 둔화 여파로 하락 출발. 그러나 N 비디아(6.32%)가 목표주가 상향소식에 힘입어 급등하며 반도체관련 종목 주도로 상승 전환에 성공.


    이후 부진한 경제지표는 허리케인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며 금융주도 반등에 성공. 결국 미 증시는 사상 최고치 경신에 성공(다우+0.29%, 나스닥 +0.30%, S&P500 +0.18%, 러셀 2000 +0.47%)


    S&P500 이 사상 처음으로 2,500pt 를 상회. 특히 시장조사업체 에버코어가 N 비디아에 대한 목표 주가를 250 달러로 기존의 180 달러에 비해 48% 상향 조정.


    에머코어는 “N 비디아가 복제가 거의 불가능한 인공 지능시스템의 업계 표준을 만들었으며, 이를 토대로 데이터 센터 및 자동차 분야에서 AI 가 이룩할 엄청난 성장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라고 주장. N 비디아는 이에 힘입어 6% 넘게 급등 하며 올해 들어 69% 상승. 특히 2016 년 224% 급등에 이어 올해 들어서도 상승세가 지속되는 모습.


    시장 조사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S&P500 의 Fwd P/E 비율이 17.6 배로 5 년(15.5 배), 10 년(14.1 배)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고 발표. 이러한 고평가 논란 속에 일부업종에 대한 버블 우려로 호재성 재료가 유입됨에도 불구하고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는 양상.


    그러다 보니 미 증시는 ‘부채한도’, ‘세제개편’, ‘재정지출 확대’ 등 호재성 재료에도 불구하고 상승폭이 제한. 그렇지만 N 비디아 사례에서 보듯 ‘업계 표준’ 이 되거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업종의 상승세는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오히려 시장 참여자들은 일부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된 시기 매수세로 대응을 하는 경향까지 나오고 있음. 이 결과 일부 고평가 논란이 일고 있는 업종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미증시의 사상 최고치 경신이 지속.


    물론 3 분기 어닝시즌은 허리케인 피해 여파로 그리 낙관적이지 못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업종은 소재, 항공 등 일부에 국한된다는 점에서 나쁘게만 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






    ■ 주요 업종 및 종목 동향 : 반도체 업종 강세


    N비디아(+6.32%)는 목표주가 상향 소식에 힘입어 상승했다. 브로드컴(+1.46%), 인텔(+1.43%), 퀄컴(+1.38%), 웨스컨디지털(+3.18%), 마이크론(+0.20%) 등 반도체 업종도 동반 상승했다.


    애플(+1.01%)는 아이폰X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반등에 성공했다. 큐로브(+2.73%), 스카이웍(+1.82%), 아나로그 디바이스(+1.82%) 등 관련 부품 업종도 동반 상승 했다. 반면, 오라클(-7.67%)은 실망스러운 실적과 클라우드 사업 전망의 영향으로 하락했다.


    유나이티드 항공(-2.37%), 아메리칸 에어라인(-0.41%) 등 항공주와 카니발(-4.07%), 로얄 캐리비안(-2.13%) 등 크루주 업체는 허리케인 피해로 3분기 실적 부진 우려로 하락했다.


    AT&T(+2.15%)는 자사의 프리미엄 고객에게 HBO의 컨텐츠를 무제한 제공하기로 발표하자 상승했다. 특히 이 결과는 HBO의 모회사인 타임워너(+0.85%) 인수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었다. 한편, AT&T의 이번 조치는 최근 T모바일이 넷플릭스와 컨텐츠 관련 협약을 맺은 데 따른 대응이다.


    최근 디즈니(+0.63%)가 자사의 미디어를 자체 스트리밍 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엔터 산업의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컴케스트(-1.78%)는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하락했다





    ■ 새로나온 주요 경제지표


    미국 8 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0.2% 감소로 발표되었다. 지난달 수치도 하향 조정(06%→0.3%)되는 등 그리 우호적인 내용은 아니었다. 한편, 자동차를 제외한 수치는 전월 대비 0.2% 증가했다. 허리케인 피해에 따른 자동차 판매가 1.6% 감소한 데 따른 결과로 추정된다.


    미국 8 월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0.9% 감소했다. 특히 유틸리티 생산(-5.5%)의 감소폭이 컸다. 제조업 생산도 0.3% 감소했다. 공장 가동률이 전월(76.9%) 보다 하락한 76.1%에 불과했다. 허리케인피해 여파로 정유시설 가동 중단에 따른 결과로 추정한다.


    뉴욕주 9 월 제조업지수는 전월(25.2) 보다 소폭 하향 조정된 24.4 로 발표되었다. 다만 시장 전망치(19.0) 보다는 개선된 결과다.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신규주문(20.6→24.9)과 고용지수(6.2→20.6) 등이 상승하며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9 월 소비심리지수는 전월(96.8) 보다 둔화된 95.3 으로 발표되었다. 현 상황지수(110.9→113.9)은 양호 했으나 기대지수(87.7→83.4)가 하향 조정 된 데 따른 결과다.


    7 월 미국 기업 재고는 전월 대비 0.2% 증가했다. 재고대 판매 비율은 전월과 같은 1.38 개월로발표되었다.


    뉴욕연은은 Nowcasting 을 통해 미국 3 분기 GDP 성장률을 지난주(2.06%) 보다 하향 조정된 1.34%로 예상했다. 애틀란타 연은 또한 GDPNow 를 통해 3 분기 GDP 성장률을 2.2%로 제시했다.이는 지난 8 일 발표한 3.0%에서 하향 된 결과다.






    ■ 상품 및 FX 시장 동향 : 달러 약세


    국제유가는 미국 경제지표 둔화 여파로 하락 출발 했다. 그러나 베이커휴즈가 미국의 원유 시추공수가 7 개 감소한 749 개로 발표하자 상승 전환에 성공 했다.


    더불어 허리케인 피해를 입은 정유시설들이 재가동이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도 상승 전환 요인 중 하나였다. 한편, 이번주 발표된 OPEC, EIA, IEA등 주요 기관이 올해 글로벌 원유 수요를 상향 조정한 점도 투자심리 개선에 우호적인 영향을 줬다.


    다만 50 달러를 넘었다는 점이 부담이 돼 차익실현 매물출회로 결국 보합으로 마감했다. 달러는 부진한 경제지표 결과로 여타 환율에 대해 약세를 보였다. 다만 이번 부진이 허리케인 피해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는 점을 감안 약세폭은 제한되었다.


    한편, 엔화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일시적으로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이기도 했으나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는 일시적이라는 점을 감안 재차 달러 대비 약세를 보였다. 파운드화는 BOE 통화정책 이후 금리인상 기대에 힘입어 달러 대비 강세를 이어갔다.


    국채금리는 경제지표 둔화로 하락 출발했으나,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는 점이 부각되며 재차 상승세로 전환했다. 특히 CME 가 Fedwatch 를 통해 12 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전일보다 상향조정(52.6%→57.8%) 한 점도 국채금리 상승 요인 중 하나였다.


    금은 경제지표 둔화에도 불구하고 연준의 긴축은 그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며 하락했다.


    구리는 중국과 미국의 경제지표 둔화 여파로 수요 감소 우려로 하락했다. 다만 여타 비철 금속은 최근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보합권 혼조 양상을 보였다.


    곡믈은 밀이 호주의 건조한 날씨여파로 작황 피해 우려로 1% 넘게 상승했다. 그러나 대두는 최근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약세를 보였다.










    ■ 금일 한국 주식시장 전망  : 제한적인 상승 예상


    MSCI 한국 지수는 0.61% MSCI 신흥 지수도 0.60% 상승했다. 야간선물은 외국인의 순매도(720 계약)에도 불구하고 0.30pt 상승한 314.85pt 로 마감했다.


    NDF 달러/원 환율 1 개월물은1,133.20 원으로 이를 반영하면 달러/원 환율은 1 원 상승 출발할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조사업체 팩트셋은 15 일(금) S&P500 기업들의 3 분기 어닝시즌 전망에 대해 지난주 대비 0.4%p하향 조정한 4.5%(yoy)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허리케인 피해를 입은 소재(-7.2%), 산업재(-0.7%) 등의 조정 폭이 컸다. 그렇지만 4 분기(+11.3%), 2018 년 1 분기(+9.9%) 등 3 분기 이후추정치는 여전히 전년 대비 10%대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 또한 허리케인 피해에 따른 결과로 추정된다. 이렇듯 비록 한국 수출에 영향력이 큰 미국의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이 둔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인 현상일뿐 미국 경기 둔화 우려감을 키울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이를 감안하면 미국 경제지표 둔화로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매물이 출회될 가능성은 제한된다. 더불어 반도체 업종이 실적 개선 기대속에 상승을 이어갔다는 점, 국제유가가 50 달러를 상회한 점 등을 감안하면 이 또한 주식시장에 우호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다만, 트럼프의 UN 연설(19 일), 한미일 정상회담(21 일) 등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가 이어질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승세는 제한될 것으로 판단된다.







    ■ 미드나잇뉴스


    ㅇ 다우지수는 22,268.34pt (+0.29%), S&P 500지수는 2,500.23pt(+0.18%), 나스닥지수는 6,448.47pt(+0.30%),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1,146.69pt(+1.71%)로 마감.


    ㅇ 미국 증시는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에 주목하며 상승 마감. 8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 등이 부진했으나, 허리케인 하비로 인한 일시적 요인이 반영됐다는 분석에 증시는 강세를 나타냄. 다우지수와 S&P지수는 사상 최고치 경신. 업종별로는 통신주가 1.8% 상승하며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 에너지와 금융, 산업, 부동산, 기술, 유틸리티가 올랐고, 헬스케어와 소재는 하락


    ㅇ 유럽 주요 증시는 영란은행의 금리인상 시사로 인한 파운드화 강세가 지속되며 하락 마감. 이날 발생한 런던 지하철 테러와 북한의 미사일 도발도 증시에 악영향을 미침


    ㅇ WTI 유가는 전일대비 변화가 없는 $49.89를 기록. 유가는 산유국의 감산 노력 및 세계 원유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간 기준 5.1% 상승함


    ㅇ 15일 미 상무부가 발표한 8월 미국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2% 감소하며 예상치 0.1% 증가를 하회함. 상무부 관계자는 허리케인 하비 영향으로 건축자재, 자동차 등이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 (Bloomberg)


    ㅇ 미시간대가 발표한 9월 미 소비자태도지수는 95.3을 기록하며 전월 96.8 대비 하락함. 다만 예상치 95.0은 소폭 상회(Bloomberg)


    ㅇ 연준이 발표한 미 8월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0.9% 감소하고 예상치 0.1% 증가를 하회. 산업생산지표는 6개월간 지속된 상승세를 마무리지었으며, 연준은 허리케인 하비로 인해 텍사스 정유 및 원유채굴 활동이 중단되면서 전체 지표를 끌어내렸다고 설명(WSJ)


    ㅇ 신용평가사 S&P는 15일 포르투갈의 장기 신용등급을 BBB 마이너스로 한단계 상향조정하고 투자가능수준으로 회복시킴. S&P는 포르투갈 정부가 재정적자 감축 속에서도 발전을 이뤘다며 상향조정 배경을 밝힘(FT)


    ㅇ 15일 영란은행 빌레흐 위원은 임금상승과 소비증가가 예상보다 강력하며 향후 수개월 내에 금리 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고 발언함. 비둘기파로 분류되는 빌레흐 위원의 매파적 발언에 이날 파운드-달러 환율은 이틀연속 급등하며 브렉시트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Bloomberg)

     

    ㅇ 한국전력이 독일의 전기전자기업 지멘스와 손잡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공동 브랜드화하기로 했다고 밝힘. 한전은 전력에너지 지멘스의 디지털 및 제조분야 역량을 공유하고 협력해 나갈 예정


    ㅇ 현대차의 중국 현지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가 지난 13일부터 순차적으로 밀렸던 협력사 부품대금 지급에 나선 것으로 알려짐. 이에 따라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까지 빚었던 중국 내 부품업체와의 갈등이 일단락되는 분위기. 앞서 지난달 말 대금 지급 지연에 불만을 품은 외국계 부품사의 납품 거부로 현대차 중국 4개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다가 재개된 바 있음


    ㅇ 일본 스즈키자동차가 인도에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 설립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짐. 인도 현지언론에 따르면 배터리 공장은 스즈키가 지분의 50%를 갖고 도시바 40%, 도요타자동차 계열 자동차 부품업체 덴소가 10% 지분을 갖는 합작법인 형태로 만들어지며 총 1억8천만 달러가 투자될 예정이며 2020년부터 가동에 들어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짐


    ㅇ SK해운은 만기를 1년 6개월과 2년으로 나눠 총 1천억원의 회사채를 발행할 예정. 만기를 1년 6개월과 2년으로 나눠 발행할 예정이며, 연내 만기도래 물량 1천800억원을 감안해 증액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됨


    ㅇ 이마트 중국 매장 5곳을 인수하기로 한 태국 CP그룹이 롯데마트 중국 매장 매각에서도 유력한 인수 후보로 떠오르고 있음. 업계에 따르면 화교 기업으로 분류되는 CP그룹이 중국 유통시장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며, CP그룹 외에도 화교 자본 기반의 해외 기업들이 중국 롯데마트 매장 인수에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짐

     





    ■  전일 주요지표







     

    '한눈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09/20(수)한눈경제정보   (0) 2017.09.20
    17/09/19(화)한눈경제정보   (0) 2017.09.19
    17/09/15(금)한눈경제정보   (0) 2017.09.15
    17/09/14(목)한눈경제정보   (0) 2017.09.14
    17/09/13(수)한눈경제정보   (0) 2017.09.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