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FED, FRB, FOMC
    학습방 2016. 2. 4. 18:18

    [FED, FRB, FOMC]



    Fed는 미국 특유의 중앙은행 제도이고 이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FRB FOMC라는 조직이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방 준비제도 Fed (Board of Governors of Federal Reserve System)

    한국은 중앙은행이 한국은행 하나뿐이지만, 미국은 12개 연방 지역에 각각의 중앙은행을 두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 Fed는 이러한 미국 특유의 중앙은행 제도로, 미국을 12개 연방준비구로 나누고 이들 12개 준비은행에 은행권 발행의 독점권, 가맹은행의 법정지급 준비금의 집중 보관, 가맹은행에 대한 어음의 재할인, 공개시장조작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한 제도 입니다.


    ●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FRB(Federal Reserve Board)

    FRB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를 말하며, 연방준비제도의 최고의사결정기관으로서 미국의 12개 준비은행을 총괄하는 기관입니다.

    미 재무부로부터 독립 운영되며, FRB를 구성하는 7명의 이사는 상원의 조언과 승인을 얻어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임기는 14년이며 재임이 허용되지 않고, 2년마다 1명씩 교체하는 방식이며 FRB 의장은 최근 그린스펀, 벤 버냉키, 지금은 옐런이 맡고 있습니다


    ● 연방공개시장 위원회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는 연방공개시장 위원회로 미국의 통화정책을 결정합니다. 한국의 금융통화운영위원회와 유사하며 FOMC의 정례회의는 1년에 8번 개최되고 부정기적으로 임시회의가 열리기도 합니다. FOMC의 통화정책은 전 세계 주요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데, FOMC는 연방준비제도이사 7명과 연방준비은행에서 선출된 5명으로 구성됩니다.


    Fed는 미국 특유의 중앙은행 제도이고 이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FRB FOMC라는 조직이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