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LW 의 모든것
    학습방 2015. 9. 20. 22:09


     


    ■ ELW 사전교육이수 


    ㅇ 교육이수하는 방법 : 금융투자교육원 (www.kifin.or.kr) → ELW투자자 교육센터수강신청

    ㅇ 이수후 금융투자교육원(www.kifin.or.kr) → ELW투자자교육센터이수증 이미지를 수집

    ㅇ 이수증 이미지를 DB금융투자 정찬삼 E-Mail로 보냄 (1chan3@naver.com)



    ELW 건전화 관련 기본예탁금제도 변경 (시행일자 : 2011.10.4())

     

    1. ELW거래신청 및 거래 시 계좌에 기본예탁금(1,500만원)이상 보유해야 함

     

    2. 기본예탁금

    인출가능현금 + 대용증권(주식) 결제전 매수금액(증거금) + 대용증권(주식) 매도 시 매도금액

    + ELW 매도체결 시 매도금액 + 대용증권 대용금 - ELW 매수금액(미체결포함) - 대용증권 매도 시 대용금액

     

    3. 개인 위탁계좌 ELW 최초 개설하거나 ELW 보유 잔고가 없는 상태에서 거래를 할 경우 기본예탁금 1500만원 예탁하여야 거래 가능.

     

    4. 보유잔고가 소멸된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거래 가능한 경우

    ① 매도로 보유잔고 소멸 시 : 결제시한 도래 시까지 예) 2011.10.4() 매도 → 2011.10.5() PM3시 전까지 거래 가능

    ② 최종거래일 도래로 소멸 시 : 권리행사 결제금액 지급 시까지 예) 2011.10.4() 최종거래일 → 2011.10.10() PM4시 전까지 거래 가능

     

    5. (예탁금 인출) 일정 요건 충족하는 경우에만 기본예탁금 인출 허용

    ① 예탁총액 > 기본예탁금 : 초과금액 이하의 금액만 인출가능

    ② 예탁총액 < 기본예탁금 : 인출 불가, ELW 잔고 전부 매도 후 인출 가능

    ③ 보유잔고가 없는 경우 항시 인출 가능

     

    6. 대상계좌 : 개인(외국인 포함)

     

     



    ======




      ELW (Equity Linked Warrant, 주식워런트증권)이란?

     

    - ELW는 주식 및 주가지수 등의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점, 즉 만기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나타내는 증권을 말합니다. 권리의 종류에 따라 살 수 있는 권리를 Call ELW, 팔 수 있는 권리를 Put ELW라고 합니다.

     

    - 당사자 일방의 의사표시에 의하여 특정주권의 가격 또는 주가지수의 변동과 연계하여 미리 약정된 방법에 따라 주권의 매매 또는 금전을 수수하는 권리가 부여된 증서.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특정시점(:만기3개월)후에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예)60만원)보다 높은지 낮은지에 따라 그 수익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동부증권 HTS상의 ELW 예시]

     

     

     

     

     

    ■ 발행조건

    1. 기초자산

    - 코스피 100구성종목  

    - 코스피200 주가지수 

     

    2. 결제방식

    - 현금결제

    - 자동권리행사(T+2), 만기 시 행사가치가 있는 경우 결제 자동이행 

     

    3. 권리행사방식 - 유럽식(만기일에만 권리행사)

     

    4. 만기 평가가격   

    - 주식 : 최종거래일을 포함한 직전 5거래일의 산술평균가격  

    - 주가지수 : 최종거래일의 주가지수 종가 

     

    5. 전환비율

    - 주식워런트증권 1증권으로 취득할 수 있는 주식의 수를 나타내는 비율로 1주식 워런트 증권 당 0.1, 0.01, 1,10주 등으로 표기함

    - 주식 : 0.1, 0.2, 0.5, 1, 2.5, 10, 20, 50

    - 주가지수 : 10,20,50,100(표준),200,500,1000

     

    6. 권리유형 : 단순히 사거나 팔수만 있음

     

     

    ELW의 특징

     

    레버리지 효과

    ELW의 레버리지 효과는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비해 ELW 가격이 더 크게 움직이는 옵션의 특성으로 인해 주가의 상승 / 하락률보다 ELW의 상승 또는 하락률이 더 커지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ELW가 투자자들에게 주식투자의 효율적인 대안으로 고려되는 이유는, 주식을 직접 살 때보다 현금 지출이 적고, 주식이 예상하는 방향대로 움직이기만 한다면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주식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정된 투자 위험

    동일한‘주식 수에 해당하는 ELW와 주식 투자를 비교할 경우, 주가가 하락할 때 주식은 주가가 하락하는 만큼 모두 손실을 보지만, ELW의 손실은 최초 투자금액으로 한정됩니다.

     

    [레버리지 효과의 예시]

     

     

    [기초자산 주식 A, 전환비율 1, 만기 1, 행사가 10,000, 현재가 1,000원인 ELW]

    만약 현재가 10,000원인 주식이 30% 상승하여 1년 후에 13,000원이 되었다면 ELW의 투자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행사가격이 30만원, 현재가격이 20만원인 삼성화재의 주식에 1주를 투자하려면 20만원이 필요하지만, 삼성화재 ELW 50주를 사기 위해서는 2 2천원만 필요합니다. 만약 삼성화재 주가가 20% 하락하면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4만원의 손실이 발생 하지만 ELW에 투자한 경우 투자금액 전체를 잃는다해도 손실액은 2 2천원에 불과합니다.

    다시 말해, 적은 투자규모로 동일한 주식 수에 해당하는 주식투자와 유사한 투자효과를 누리면서, 주가가 예상과 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일 때 최대손실 규모를 최초 ELW 매입 대금으로 한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험 헤지

    ELW 매수를 통해 보유자산 가격이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을 회피하고 보유자산의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A주 주식의 현재가격은 23,300, 1,000주를 보유하고 있음, 향후 주가급락이 예상된다면?

    주가급락으로 인한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A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한 풋 ELW 매수를 통해 손실을제한할 수 있습니다.

     

    [ELW를 이용한 위험헤지사례]

    주가가 내려도 수익 기회 제공

    기초자산 가격의 상승이 예상되면 Call ELW에 투자하고, 기초자산 가격의 하락이 예상되면Put ELW에 투자하면 됩니다.

    주가가 올라야만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주식투자와 달리 주가가 하락하면 풋 ELW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래의 편리성

    ELW는 옵션이라는 파생상품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증권이라는 형태로 규정되어 투자자의주식 위탁계좌에서 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을 매도할 때 부과되는 0.3%의 증권거래세가 면제되어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유동성공급자인 LP(Liquidity Provider)가 존재하여 유동성이 높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LP(Liquidity Provider)는 무엇인가요?

     

    LP(유동성 공급자)

    - LP ELW 상장일부터 유동성공급 종료일까지 유동성공급 호가 제출 의무를 통하여 일반투자자가 활발히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유동성공급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 LP는 일정한 스프레드로 매수와 매도 호가를 제시함으로써,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게 되며 LP의 호가는 HTS상에 LP호가라는 표시로 알 수 있습니다.

     

    [동부증권 HTS, ELW 거래 화면 예시]

     

    LP 호가가 벌어지는 이유

    스프레드는 LP의 매도가격과 매수가격의 차이를 의미하는데, 보통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 스프레드가 좁을 수록 유리합니다. 거래소 규정상 ELW의 매수/매도 스프레드를 현재가의 20% 내에서 제시하도록 되어 있지만 실제로 LP들은 가능하면 좁은 스프레드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스프레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해당 ELW의 델타값입니다. 델타는 주식가격 변화 에 따른 ELW의 가격변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델타가 높을수록 기초자산과 ELW의 스프레드 차이는 좁혀집니다.

     

    또한 기초자산의 유동성이 크게 줄어들거나 기초자산 자체의 호가스프레드가 벌어진 경우 혹은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급격해진 경우 ELW의 호가스프레드가 벌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매각이 끝나면 LP는 더 이상 유동성 공급을 하지 않나요?

    LP는 최초의 발행 물량을 전부 보유한 상태에서 유동성 공급을 시작하게 되며 LP의 보유 물량은 매일 달라집니다. LP의 순매도가 많아지면 LP의 보유 물량이 감소하게 되고, 반대로 순매수가 많아지게 되면 보유 물량이 증가합니다. 이 물량은 LP보유율로 표시되며, LP보유율이 60%라는 말은 발행 물량의 40%는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으며, 60% LP가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ELW 최종거래일, 만기일, 지급일]

     

    ㅇ기초자산 최종거래일 : 기초자산이 지수인 경우 옵션만기일과 동일, 개별종목인 경우 별도로정함

    ELW 만기일 : 기초자산 최종거래일로부터 2영업일 후

    ELW 지급일 : ELW만기일로부터 2영업일 후

    ㅇ동부증권 HTS상의 거래시작일, 최종거래일, 만기일, 지급일 조회 : 0273 화면

     

    kospi200이 기초자산인 경우 대개  옵션만기일과 elw기초자산의 최종거래일과 같습니다

    옵션 만기일에 맞춰서 ELW최종거래일을 정하는 이유는 유동성 공급자들이 헷지를 옵션과 선물로 하기 때문입니다

     

    개별종목 ELW는 기초정보 상에 최종거래일을 지정하므로 옵션만기일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LW가 조기청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콜이면 [만기평가지수 - 행사지수] *전환비율*수량

    풋이면 [행사지수 - 만기평가지수] *전환비율*수량

     

    [ELW 거래시 참고사항]

    ㅇ 거래량이 최고로 많은 것만 매매대상으로 하실 것 ( 청산시 쉽게 빠져나오기위함)

    ㅇ 기일이 1달 이내로 남은 것은 시작하지 말 것 (시간가치 소멸, LP의 전략에 휘말릴 가능성)

    ㅇ 한달이내로 만기가 돌아오면 청산하고 만기가 많이 남은 걸로 새로 들어갈 것



     

     

    ELW가격 결정요소6가지

     

    1. 기초자산의 가격 (Underlying Price)

    ELW의 가격을 결정하는 6가지 결정요소가 있지만, 이중 기초자산의 가격이 가장 직접적으로 ELW의 가격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 다른 결정 요소들에 변화가 없다면, ELW의 경우 기초자산의 가격(주가)이 상승(↑)하면 만기에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풋ELW는 기초자산의 가격(주가)이 상승(↑)하면 만기에 수익을 올릴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2. 행사가격 (Strike Price)

    ELW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만기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상이 되어 수익을올릴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하락(↓)하게 된다.

     

    ELW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만기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하가 되어 수익을올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그러나, 일단 ELW가 발행되면 이후 행사가격은 변동되지 않기 때문에 행사가격 변화에 따른 ELW가격의 움직임은 기타 다른 발행조건이 동일하고 행사가격만 다른 이종 ELW 간의 가격 비교시에 활용할 수있을 것이다.

     

     

    3. 만기시점까지의 잔존기간 (Time to Expiry)

    일반적으로 해당 ELW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하잔존만기”)이 길어질수록 (↑) 상대적으로 만기 도래 시까지 해당 ELW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므로 수익창출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어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이는 콜ELW와 풋ELW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반대로 시간이 경과하여 잔존 만기가 줄어들면, 기초자산가격의 변화가 없어도 ELW의 가격이 점차 감소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ELW 매매에서 반드시 유의해야 할 위험요소인시간가치의 소멸(Time Decay)”이다. .

     

     

    4. 시장금리 수준 (Interest Rate)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의 보유비용(cost of carry)이 증가하게 된다. ELW를 매입하는 행위도 이와 같은 보유비용 증가를 감안해야 하므로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반대로,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에는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매도로 창출된 현금으로부터 발생하 하는 이자수익이 증가하게 되므로 풋ELW를 매입하는 행위도 이와 같은 이자수익 증가를 감안해야 하므로 더 낮은 가격에 매입하여야 한다(↓).

     

    간혹 투자자들이 정책당국이 금리인상을 발표하여 주식시장이 하락하게 되는 경우 콜ELW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현상을 통해 금리수준과 ELW의 가격은 반비례 관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금리인상에 따라 앞서 (1)에서 논의한 절대적인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여 콜ELW 가격에 변화를 준 것이므로, 순수한 금리 변화의 영향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이다.

     

     

    5. 기초자산의 변동성 (Volatility)

     

    기초자산의 변동성은 향후 만기 시점까지 기초자산이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것과 관계 없이 얼마나 크게 변동할 것인가를 계량화 하여 표현한 변수이다. 따라서,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주가가 크게 변동하여 상승 또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ELW 만기 시 콜ELW의 경우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상으로 (ELW의 경우 기초자산의가격이 행사가격 이하로) 상승(ELW의 경우 하락)하여 ELW 행사로 만기 시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높아지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ELW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ELW와 풋ELW 모두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커지는 경우에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6. 기초자산의 배당률 (Dividend)

    현금 배당률이 증가하게 되면(↑) 주식을 매입할 경우 배당수익증가로 인해 주식의 보유비용 (cost of carry)이 감소한다. 하지만 주식 매입 효과를 갖는 콜 ELW는 배당수익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되어야 한다.

     

    반대로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에는 매도된 주식으로부터 배당수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주식 매도대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이 배당수익만큼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주식 매도 효과를 갖는 풋ELW는 이와 같은 이자수익 감소가 없어 더 높은 가격에 매입하여야 한다(↑).

     

     

     

     

    ELW가격결정요소

    ELW가격결정요소

    변동

    ELW가격

    ELW가격

    기초자산의 가격

    상승

    상승

    하락 ↓

    행사가격

    상승

    하락 ↓

    상승

    만기시점까지의 잔존기간

    상승

    상승

    상승

    시장금리 수준

    상승

    상승

    하락 ↓

    기초자산의 변동성

    상승

    상승

    상승

    기초자산의 배당률

    상승

    하락 ↓

    상승



     

     

    결정요소의 비교

     

    ㅇ시장금리 수준과 배당률:  ELW의 가격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미미하며 변화폭도 작다.

     

    ㅇ 행사가격과 잔존만기: ELW 발행 당시에 결정되어 변동하지 않으며, 시간경과에 따른 잔존만기 축소도 모든 ELW의 가격결정에 시간가치소멸이라는 명목으로 반영된다

     

    ㅇ 기초자산의 가격(주가) ELW의 내재변동성(implied volatility) : 결론적으로, ELW 매매 시 가장 중요한 가격결정 요소로 인식하여 관찰(monitor)해야 하는 변수이다

     

     

     

    기어링비율과 레버리지

     

    기어링비율(Gearing Ratio) : 기초자산가격의 움직임에 대한 주식워런트증권의 가격탄력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일종의 증폭효과를 설명하는 승수이다.

     

     

    ② 레버리지 : 기초자산의 가격 변화율 대비 워런트 가격의 변화율을 의미 

      

     

     

     

    ■ ELW 이론가

     

    - 이론가격은 현재 "블랙(Black)-숄즈(Scholes) 모형"에 의거한 가격모형을 기초로 합니다. 그러므로 이론가의 공식에 입력되는 변수 중 이자율, 기초자산 배당 정보, 변동성은 실시간으로 산출하기에 부적합한 정보들로서, 현재는 직전 거래일 시장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출된 값들을 당 거래일 장중내내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 이로 인해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이론가는 시장의 평균적인 상황을 기준으로 KIS채권평가에서 산출한 참고지표일 뿐이므로, 산출의 전제가 되는 위와 같은 다양한 변수들의 차이로 인해 ELW 시장 가격 또는 다른 가정들을 기초로 산출된 가격과 차이가 있음을 명확히 인식하고 활용되어야 합니다.

     

    - , 다양한 주관적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이론가격은 주관적인 가치이므로 시장에서 결정되는 객관적인 시장가격과 괴리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하므로 ELW 투자 시 이론가격을 참고지표로만 활용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LW 전환비율(CR : Conversion Ratio)- ELW 1주로 살수 있는 주식의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환비율이 0.2인 한국6197삼성SDI콜 워런트 5주를 사면   삼성 SDI주식 1주를 산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환비율이 낮을수록 ELW의 가격이 싸게 보이는 착시효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ELW종목의 가격을 비교할 경우 전환비율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ELW 프리미엄

    - 프리미엄은 ELW의 시간가치를 현재 기초자산 가격 대비 백분율(percentage)로 표시하며, 이를 산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프리미엄(%) = (ELW 가격 - 내재가치) / 기초자산 가격 * 100 ]- [ ELW의 내재가치 / (기초자산의 가격 - 권리행사 가격) * 전환비율 ]- [ ELW의 내재가치 / (권리행사 가격 - 기초자산의 가격) * 전환비율 ]

     

    - 권리행사 가격은 이미 발행 당시에 결정되어 있으므로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라   내재가치가 변화하며, 프리미엄은 기초자산의 가격과는 상관없이 전적으로 투자자들의   향후 기대치에 의해 변화하게 됩니다. 

     

     

     

    ELW 투자자의 배당여부

    - ELW는 단지 주식을 특정 시점에 매수.매도했을 때의 이익금을 획득하는 권리만 보유함때문에 ELW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없음

     

    - ELW는 기초자산에 지급되는 배당을 받지 못함때문에 배당부분은 고려하여 Call ELW는 할인된 가치(Call ELW 가격 하락)로 거래, Put ELW는 할증된 가치(Put ELW 가격 상승)로 거래

     

    - 현금배당은 ELW 이론가격 산정 시 선반영되어 있음때문에 ELW는 현금배당에 따른 ELW 행사가격 조정이 없음

     

    - , 주식배당(기초자산의 가치가 하락)은 전환가격, 전환비율 조정이 될 수 있음때문에 Call ELW 행사가격 하향조정, Put ELW 행사가격 상향조정하여 주식배당 이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수렴하게 함

     

     

















































































































































































    =====



    ELW 거래 등록 처리 방법 (직원업무)

     

    [1단계]

    고객: 교육을 이수한 후 거래영업점으로 이수번호 등록 요청

    교육이수하는 방법 : 금융투자교육원 (www.kifin.or.kr) → ELW투자자 교육센터수강신청

     

     

    [2단계]

    영업점 직원 : 동부N[21122] ELW교육이수등록 화면에서 이수번호 등록

    * 이수번호 : 이수증 좌측상단 "ELWOOOOOOOOO" 12자리 입력

    * 이수번호 확인방법 : 금융투자교육원(www.kifin.or.kr) → ELW투자자교육센터이수증검증

     

     

    [3단계]

    고객 : HTS[1156] ELW거래신청 및 위험고지 확인

    * 시행일: 2011 2 1

    * 기존고객: 시행일 이전부터 거래를 한 고객은 교육이수 및 거래신청 의무 4개월간 유예(61일부터 시행)

    * , 2011 131일 기준으로 투자성향이 "초고위험(공격투자형)"인 경우 면제

     


     ELW 거래등록 및 해지관련 (직원업무)


    ELW거래신청서 접수 (대리인 가능, 신규서류와 동일)

    ② 내방 고객시 등록 전 파생상품영업관리자에 의한 위험고지 필수 (온라인신청고객 제외)

    ③ 교육이수등록이 되어야만 ELW거래등록 가능함.

    ④ 거래등록시 기본예탁금(1500만원)이 계좌에 존재하는 경우만 가능 (2011.8.1~)


    ⑤ 표준판매절차 준용

       - 투자자정보확인서 미등록시 고객성향분석

       - 정보미제공시 등록불가

       - 고위험금융상품선택확인서(투자자확인서) 징구 대상

       - TR20501 투자권유사항등록 투자자확인서 (공격투자형이 아닌경우 / 공격투자형이면서 (65세미만 파생상품투자경험1년미만 또는 65세이상 파생상품투자경험3년미만) 인 경우)

     

    ELW신규주문시 기본예탁금체크 및 잔고보유시 기본예탁금에 대한 인출제한 (2011.10.1~), ELW출고불가

     

    ⑦ 해지시 업무 및 서비스신청서 징구. 해지하면 ELW신규주문불가, 청산주문 가능. 기본예탁금 인출가능(잔고보유여부에 무관), ELW출고가능

     

    ※ 등록은 내점,온라인 가능, 해지는 내점,유선 가능

    ※ 고객이 온라인으로 ELW 거래신청을 하고자 할때에는 사전에 전화로 영업점 또는 happy+센터로 교육이수 등록을 한 후에 ELW거래신청이 온라인으로 가능함.








     

     

    '학습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보나치수열   (0) 2016.01.23
    저평가주식 고르는법, 대표펀드매니저 10인의 기준  (0) 2016.01.23
    [ 채권 Q&A ]  (0) 2015.09.20
    [ 고급 증권투자 용어 이해]  (0) 2015.09.20
    신용대출서비스  (0) 2015.09.2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