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9/01/30(수)한눈경제정보
    한눈경제정보 2019. 1. 30. 07:11

    19/01/30(수)한눈경제정보


    투자정보가 수집되는 대로 장중에 본 블로그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장마감후에는 한눈경제정보 밴드에 요약 게시됩니다. 밴드에 가입하시면 매일아침 추천종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비밀 투자리딩방으로 오시면 차원이 다른 투자리딩 써비스를 받게 됩니다.

     

    [한눈경제정보 밴드]

    http://band.us/@chance1732


    ====









    ■ 2월 전략: 2월 중 조정은 한번 더 주어지는 기회 - KB


    ㅇ 2월 중 조정은 투자자에게 한번 더 주어지는 기회


    시장은 속도 조절이 나올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해 있다. 2월의 리스크 요인들도 투자자들의 차익실현 욕구를 자극할수 있다. 그리고 이는 투자자에게 한번 더 주어지는 기회이다.


    1) 연준정책이 중요하지만, 그 영향은 평가절하되곤 한다. 연준정책은 외국인 수급의 핵심이며, 최근 외국인 순매수도 이와 연결지어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2) 미중 무역협의는 힘겨루기 양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새롭게 주목할 것은 ‘빅딜 가능성’과 ‘위안화절상’이다. 3) 경기/실적 하향은 지속되겠지만, 모멘텀은 이미 바닥을 통과하고 있다.


    2월 중 조정이 정말 장기적으로 매수기회가 될 수 있을지도 살펴봤다. 무역협상의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겠지만, ‘환율’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된다.


    환율은 밸류에이션을 결정하는요인이다. ‘이익’만 보면 단기 반등에 불과해 보이지만, ‘환율’을 보면 중장기 랠리 가능성이 불가능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다.


    업종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KB증권은 지난 ‘1월 전략 (12/31)’에서 반도체 비중을 ‘Neutral’로 상향하고, ‘반도체 매수 아이디어를 제시한 바 있다.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나, 다소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레벨에 진입했다. 치킨게임, 삼성전자 투자, 독과점 판결, MSCI EM 중국 편입 확대 등의 이슈에 주목해야 한다.


    ㅇ 유동성 및 경기 분석: 주식을 사두면 편안할 환경


    3월부터는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실제 유동성 공급이 예상된다. 현재 경제지표 부진이 두드러지고 있는 중국도 상반기 경기바닥을 확인할 전망이다.


    1월 주식시장이 미 연준 통화정책 기조 변화 기대를 선반영함에 따라 2월에는 단기적으로 모멘텀 공백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조정여부와는 무관하게 상반기에는 주식을 사두면 편안할 환경이 펼쳐질 것이다.


    미국 경기사이클이 둔화 초기이고 중국 경기사이클이 둔화 후기라면 강세를 보이는 주식은 소재·산업재가 될 것이다. 선호 업종은 화학, 건설이다.


    ㅇ 퀀트분석: 빈집의 정의와 털 수 있는 타이밍


    시장의 은어인 ‘빈집’은 많이 매도한 상황으로 불리는데, 누군가에겐 비어있어도 누군가에겐 채워진 상황이다. 때문에 ‘어떠한 수급주체도 적극적으로 거래하지 않는 소외된 상황’이 적절하다.


    이렇게 빈집을 정의하면 철강, 건설, 기계, 조선, 유통, 음식료, 건강관리, 은행, 보험이 현재 빈집에 해당한다.


    KOSPI 단기조정을 가정하고 설연휴 전후와 4 분기 실적발표 전까지로 시계를 맞추면 베타가 낮은 내수와 금융이 유리할 수 있지만, 모멘텀 공백부터 실적시즌 이후까지 목표로 잡고 소재, 산업재, 건강관리를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점을 반영해 2 월 비중확대 업종으로 에너지, 화학, 건설, 은행을 제시한다.


    - 2월 KOSPI 예상 밴드: 2,090 ~ 2,280pt
    - 2월 선호 업종: 에너지, 화학, 건설, 은행





    ■ 밸류 매력 다소 희석, 실적 모멘텀 개선 필요  - 삼성





    ㅇ주가상승 여력 제한적 : 2월 KOSPI 2,050~2,200pts 예상


    이익전망 하향 지속으로 2019년 EPS 전년대비 감소 전환. 올해 1, 2분기 전년대비 큰 폭 감익 전망 → 지수 상승 여력 당분간 제한적


    포트폴리오 전략 : 베타는 낮게, 주식 비중 underweight, 업종 접근 시 defensives 중심, 테마 중심 종목 압축 선별 상반기는 가치주, 중소형주 outperform


    ㅇ중국 제조업 PMI 둔화 : 경기방어주 중심 대응이 유리


    중국 Markit 제조업 PMI로 2007년 이후 4개 국면 구분 → 지금은 slowdown 국면에 해당. •헬스케어, 생활용품, 유틸리티, 커뮤니케이션 등 전형적인 경기방어 업종 아웃퍼폼 가능성


    ㅇ Overweight : 산업재(조선, 건설, 운송, 지주), 음식료, 소프트웨어


    - 조선: 업황에 대한 우호적 시각 유지. 실적 전망 하향조정은 지속되고 있으나, 시장은 선가 상승 & 수주잔고 회복세에 주목. 밸류에이션 부담 크지 않음



    - 건설, 지주: 대외 불확실성 영향 적고, 실적 전망 상대적으로 견조

    - 운송: 유가 하락 효과 1Q19 이후 반영, 택배부문 실적 호조

    - 음식료: 대부분 업종의 4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음식료는 전년대비 영업일수 증가와 기저효과 등으로 인해 실적 양호할 전망

    - 소프트웨어: 실적 전망 추이 안정적



    • Underweight  : 소재, 자동차, 헬스케어


    - 화학: 수요 부진과 고가 나프타 투입 효과 등 업황 우려, 중국 경기 불확실성


    - 철강: 중국 철강 가격 하락과 원재료 가격 상승 영향으로 스프레드 축소

    - 자동차: 신차 사이클,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선반영하여 단기 과매수

    - 헬스케어 : 2018년 금융감독원 감리 이슈 및 업종 전반 실적 악화로 주가 조정. 4Q18 실적 부진 + R&D 비용 증가에 따른 실적전망 추가 하향조정 예상. 2분기 이후 실적 정상화 전망






    ■ 2월 전략 : 불안과 기대가 공존하는 시장  -IBK


    1월 주식시장은 미-중 무역 협상 기대 , 연준의 완화적 기조 , 중국의 경기부양책 등으로 상승 마감했다 . 특히 외국인과 연기금 의 순매수가 지수 상승을 이끌며 주요국 지수에 비해 수익률이 높았다 .


    2월 주식시장은 펀더멘털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가파르게 상승한 데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지수 상승을 제한할 것으로 예상한다 .

    2월 시장은 과연 이러한 긍정적인 흐름이 이어질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판단 한다 .


    매크로 측면에서 본다면 지표와 투자심리 사이에는 괴리가 큰 상황이며 , 개선에 대한 신호도 아직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 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시장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던 미-중 무역분쟁과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 , 브렉시트 불확실성 등 정치적 리스크가 여전하다 .

    이는 시장에 선반영돼 지수 하락을 주도하지 않겠지만 언제든 변동성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것이 불확실성이다 . 다만 연준의 완화적인 기조가 이어지는 것은 긍정적이다 . 달러 강세가 일부 완화되며 신흥국 위험자산에 유리한 환경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


    이보다는 수급 흐름이 2월 시장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 외국인이 시가 총액 상위 종목을 중심으로 3조 이상 순매수했으며 연기금 역시 순매수해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

    외국인이 3조 이상 순매수한 것은 2017년 3월 이후 처음이며 , 급하게 상승 한 만큼 차익실현 매물이 언제든 출회할 수 있다 . 벤치마크의 비중 변화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지수 하락을 이끌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한다 .


    어닝 시즌은 예상대로 부진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으며 , 2019년 전체 실적에 대한 눈높이도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 전반적인 경기 둔화 우려가 이어지는 만큼 1분기 실적 개선 업종 및 종목으로 관심이 이동해 수급 주체의 주체의 주체의 매수로 이들 업종은 상승하고 있다 . 조금 더 저렴할 때 선매수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

    실적 추정치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 12 개월 선행 EPS 역시 하락하고 있다 . 하지만 12 개월 선행 PER은 바닥을 통과하며 상승하고 있다 .

    한국 증시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주가변동성보다 이익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PER의 정상화 흐름이 EPS 하향을 상쇄해 줄 것으로 예상하며 , 밸류에이션은 정상화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


    2월 증시는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으나 살아난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것으로 것으로 예상한다 . 다만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불확실성 , 브렉시트 리스크 ,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 재개 가능성 등에 따른 변동성을 염두할 필요가 필요가 있다 .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되는 상황에서 지수 움직임을 좌우할 가장 큰 요인은 수급이며 , 차익실현 매물 출회 및 중국 A주의 MSCI EM 지수 편입 비중 확대를 염두한 전략이 필요하다 .

    실적 개선과 이벤트를 고려했을 때 운송 , 기계 , 필수소비재 , 생활소비재 , 미디어 /엔터 , 유통 업종이 상대적으로 양호할 것으로 판단한다 .





    ■ 소비자신뢰지수의 추락과 군드라흐의 침체 경고 -KB


    ㅇ 컨퍼런스보드 소비자 ‘미래기대-현재여건’ 차이 역대 4번째로 확대


    1월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가 120.2 (예상 124.0)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세부항목 중 ‘미래기대’가 급락했는데, 채권왕 ‘군드라흐’는 ‘현재심리와 미래기대’가 크게 벌어진 것을 두고 ‘최대의 경기침체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차트로 보면 대체로 그 말이 맞아 보입니다. 사실 금융위기 이후 미국증시가 3배 오르는 동안 군드라흐가 위험자산에 긍정적인 말을 한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좀 더 데이터를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ㅇ 미래기대지수는 단기 변동성이 심하다


    ‘미래기대’는 단기 변동성이 심해서 한두 달 수치만 가지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지금보다 낙폭이 훨씬 컸을 때도 많았는
    데, 지금은 단지 ‘현재여건’이 높아서 격차가 커 보이는 것입니다.


    ㅇ 현재여건으로 보면 아직 침체를 말하긴 이름


    보통 침체 직전엔 ‘현재여건’이 급락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지금은 아직 그런 조짐이 없습니다. 다만, 미래 불확실성을 크게 느끼
    는 상황이기 때문에 ‘주의할 데이터’에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세줄 요약:


    1. 소비자 ‘미래기대-현재여건’이 역대 4번째로 크게 확대됐는데, 경기침체 신호라는 주장이 있다
    2. 다만 ‘현재여건지수’로 보면 경기침체의 조짐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
    3. 게다가 ‘미래기대지수’는 단기 변동성이 너무 커서 한두 달만 놓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이다





    ■ 2019 경기순응 자산전략 : 경기위험, 저금리, 금융장세의 3각파도 - KTB

    ㅇ 향후 2~3년 안전자산 주도 속 선택적 위험자산 대안, 한국 장기불황 속 단기 금융랠리


    2019년 글로벌 자산시장에는 다음 4가지 현상이 혼재돼 위험과 기회가 공존할 전망이다.


    첫째는 금리하락인데 이는 세계경기가 향후 2~3년간 위축되고 이로 인해 각국 통화정책도 완화기조로 돌아서는 것을 의미한다. 경기둔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선제적 대응은 과도한 금리하락과 안전자산 쏠림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채권비중을 높여야 하는 이유이며 달러가 뚜렷한 추세를 잡지 못하는 이유가 되는 동시에 금리안정으로 일부 위험자산이 선택적 대안이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둘째는 신흥국 통화가치의 차별화 지속이다. 경기둔화로 부채조정에 버거운 신흥국과 환율위험에서 떨어져 있는 신흥국 간의 환율격차가 예상된다.이는 ’19년 신흥국증시의 차별화 동인이 될 것이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세계경기의 둔화 폭이 커져 신흥국증시 반등 폭과 주가상승 지역은 제한될 것으로 판단한다.


    셋째는 미국 자산시장의 중립~언더퍼폼 가능성이다. 이는 장기간 금융완화 과정에서 자산팽창 속도가 빨랐던 것에 대한 반작용이다. ‘19년은 Fed의 통화긴축이 일단락되고 시장금리가 하락하면서 증시에 남은 금융불균형이 조정되는 과정을 뜻한다.


    넷째는 한국금융의 양면성이다. 즉 증시도 단기로는 제한된 금융랠리 가능성이 높으나 중장기로는 복합불황 위험에 힘을 잃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2019년 자산시장은 경기위험, 저금리, 금융장세의 3각파도에 휩쓸릴 것이다.‘중장기 채권 베이스-선택적 위험자산 전략’이 최선인 이유다. 특히 부채가 많은 신흥국에게 이번 경기조정은 불리하다.


    물론 의외로 경기위험이 낮아지고 금리가 더 안정되면 10년 전 유산인 ‘과잉유동성’이 다시 힘을 발휘할 것이다. 경기낙관론 관점에서도 그 시점을 찾는 것이 성과의 주요관건이 될 것이다.






    ■ MSCI의 중국 A주 비중 확대 리스크 증가 -삼성


    ㅇ가까이서 보면 희극, 그러나 멀리서 보면 비극


    오는 2월달은 시장 수급 흐름과 관련해서 중요한 이벤트가 있는 달이다. MSCI에서 중국 A주 비중 확대 여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이 바로 그 이벤트다.


    작년 9월에 MSCI는 MSCI EM에 중국 A주 비중을 확대하는 공식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논의의 결론이 이번 2월 중에 발표된다.


    MSCI가 중국 A주 확대안으로 제시한 세부 내용은 1)중국 A주 대형주의 포함비율(inclusion factor)을 5%에서 20%로 확대, 2) 창업판 종목을 포함, 3) 중국 A주 중형주를 포함하자는 것이다.


    이 중, 가장 임팩트가 큰 사항은 중국 A주 대형주의 포함비율(inclusion factor)을 5%에서 20%로 확대한다는 안건이다. 2018년에 MSCI EM 지수 내에 중국 A주가 미편입(0%)에서 5% 부분편입으로 바뀌면서, EM 내 한국 비중이 크게 줄어드는 일이 있었다.


    그리고 동기간에 외국인들은 KOSPI에 대해 6조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여러 가지 시장 요인이 있겠으나, 중국 A주 증가로 인한 한국 비중 감소 사건과 외국인 매도의 연관성이 컸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단순히 보면, 올해의 5% → 20% 확대 이벤트는 0% → 5% 변화의 3배 규모가 될 수 있다. 만약 중국 A주 대형주의 포함비율이 실제 20%로 상향되고 이것이 올해 중에 모두 반영된다면, 부정적인 수급 영향은 작년보다 훨씬 더 커질 수 있다.


    5월 정기변경 시기만 한정해서 본다면, 이론 상 수급영향 금액은 9조원 매도이며 실제 외국인순매도는 4조원까지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


    한편, 다른 모든 국가들처럼 중국 A주 주식도 긴 시각에서 보면 언젠가는 포함비율이100%로 올라갈 운명이다. 이 100%로 가는 과정에서, MSCI EM 내 2위 규모인 한국 시장은 인위적인 비중 감소 영향을 가장 크게 받게 된다.


    MSCI 발 부정적인 수급 효과는 앞으로 상당기간 지속될 수도 있다. 우선은, 2월 중으로 발표될 MSCI의 중국 A주 확대 논의 결과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 중국, 2019년 소비 진작 정책’ 발표-NH


    1월 29일, 중국 10개 정부부처는 공동으로 ‘2019년 소비 진작 정책’ 발표. 정책에는 자동차와 가전 하향 정책, 중고차 판매 증치세율
    인하 등이 포함.


    정책은 시장에서 예상했던 수준이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조건과 지원금액은 발표되지 않음. 향후 구체적인 사항 발표시 자동차, 가전 등 관련 산업에 속한 중국 기업 수혜 기대


    ㅇ 중국 정부부처, 소비 진작 정책 발표


    1월 29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공업신식화부(공신부),상무부를 비롯한 10개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공급 개선을 통한 소비안정화를 달성, 소비 강대국 반열 진입을 위한 시행의견(2019년)’을 발표하고, 이와 관련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함


    ‘시행의견(2019년)’에서는 1) 자동차 판매 촉진, 2) 거주환경 개선, 3)농촌 소비 업그레이드, 4) 고품질 제품 소비, 5) 우수한 품질 제품 및 서비스, 6) 안정적 소비 창출을 위한 다양한 협력 등의 방향이 제시. 특히 자동차와 가전 하향 정책, 중고차 증치세율 인하 등이 언급됨



    1) 자동차 하향 정책: 조건에 부합한 일부 지역 농촌 주민이 사용중인 3륜차를 폐기하고 3.5톤 또는 그 이하 규모의 상용차나 1.6L이하
    승용차를 구매시 정부가 일정 보조금 지원


    2) 중고차 판매 증치세율 인하: 중고차 판매 기업의 중고차 판매 증치세율을 기존 3%에서 2%로 인하


    3) 가전 하향 정책: 조건에 부합한 일부 지역 농촌 주민이 고화질TV, 셋톱박스,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관련 제품 구매, 가정 엘리베이터 설치시 일정한 보조금 지급.


    또한 에너지 절약 및 스마트 가전제품 판매 보조금 지원, 가전제품 이구환신(옛 것을 새 것으로 교체시 구매 보조금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 그 외 도로 수리, 주차장, 전기차 충전 인프라 건설 강화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


    자동차 및 가전 하향 정책의 경우, 1월 9일 발개위 닝지저 부주임이 CCTV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이미 언급, 이번 발표내용은 시장에서 예상했던 수준이지만 발표 시기는 다소 빨랐던 점을 주목.


    향후 구체적인 사항(보조금 수취 조건, 보조금 금액, 시행시기) 확정시 관련 산업에 속한 중국 기업들의 수혜 예상됨





    ■ 낸시 펠로시는 누구인가


    ㅇ트럼프, 펠로시와 첫 대결에서 완패


    트럼프 대통령은 정치 경력 없는 인물로서 미 정가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켜왔지만 앞으로는 어려움을 겪을 듯하다. 지난해 치러진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 지위를 민주당에 뺏긴 탓이다. 여기에 진정한 호적수를 만났다. 낸시 펠로시하원 의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경 장벽 건설 예산 57억달러를 고수하기 위해 최장 기간 셧다운(연방정부 폐쇄)을 유지 했지만 소득 없이 철회했다. 외신은 트럼프가 정치 9단 펠로시에 완패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의회 민주주의가 발달한 미국은 의회 도움 없이 행정부가 처리할 수 있는 업무범위가 제한적이다. 의회 동의 없는 행정명령은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트럼프와 펠로시는 서로의 임기 종료 전까지 대결을 계속할 듯하다.


    ㅇ트럼프 행정부 경제 관련 공약 이행에 어려움 더 커질 듯


    낸시 펠로시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오른 선출직 여성이다. 47세까지 주부로서 가정에 헌신하고 이후 정치 경력을 시작했다. 물려받은 정치적 유산이나 이해관계가 없어 신념에 입각해 결정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하원에서 가장 요직인 세출위원회 소속이었던 관계로 예산 관련 전문성도 갖추고 있다. 펠로시는 이번이 두 번째 하원 의장 임기다. 첫 번째 임기는 2007~2011년이었다. 금융위기를 함께한 셈이다.


    펠로시는 하원 의장으로서 미 재무부와 Fed(미국중앙은행)에 힘을 실어 줬지만 의회 책임을 제한하려는 노력을 이중적으로 했다. 의원으로서는 금융위기 동안 미 경제 회복 및 재투자법, 도드-프랭크법,오바마케어를 입법했다. 금융규제 완화에 부정적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은 임기 2년 동안 재선을 위해 경제 관련 공약에 노력할 전망이다. 하원에서 민주당 협력이 필요하다. 트럼프가 2019 예산안 통과와 부

    채 한도 협상에서 큰 폭으로 양보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 브렉시트 연기 부결, 국경문제 협상은 다시 원점으로- KB

    ㅇ 29일, 영국 의회 2개의 수정안 가결. 공은 다시 EU와 메이 간 협상으로


    지난 29일, 메이총리가 제시한 ‘플랜 B’와 여러 의원들의 수정안을 두고 표결이 실시됐다. 총 7개의 수정안을 표결에 부쳤으며, 이 중 2개의 안이 가결, 5개의 안이 부결되었다.


    가결된 2개의 안은, 영국 의회 내에서 가장 반발이 심했던 Backstop (안전장치)을 새로 협상한다는 내용의 안과, 또 하나는 하원이 ‘노 딜 브렉시트’를 거부할 수 있다는 안이다.

    Backstop은 하드보더를 피하기 위해 특별한 대안이 없으면 영국 전체가 일시적으로 관세동맹에 잔류하는 안으로 영국 의회 내에서는 기약없이 영국이 관세동맹에 남아 EU에 종속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ㅇ 메이총리가 지지한 안전장치를 새로 협상하는 안 통과, 메이총리의 영국 내 주도권 유지


    메이총리가 지지했던 그레이엄 브래디 수정안이 가결되었다. 동 안은 Backstop (안전장치)을 ‘하드보더를 피하기 위한 대체 협정’으로 대체하자는 안이다.

    317:301로 가결되었으며 317명은 대부분의 보수당 의원과 (297) 민주연합당 (10)의 지지를 받았으며, 일부 노동당 (7)과 무소속 의원 (3) 또한 지지했다.

    반면, 7명을 제외한 노동당 239명과 보수당 내 8명, 그리고 SNP (35) 등 대부분 야당이 반대했다. 그레이엄 브래디 수정안이 가결되면서 이를 통해 메이총리의 입장이 이전보다 공고해질 전망이다.

    다만, 문제는 EU 측에서 Backstop에 대해서는 협상의 여지가 없다고 밝혀오고 있어 향후 EU와의 타협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보수당 캐럴라인 스펠맨과 노동당 잭 드로미 의원의 ‘ 노 딜 브렉시트’를 거부하는 안 또한 가결되었다. 동 안은 주로 노동당 (245)과 대부분의 야당의원들이 지지하였으며, 17명의 보수당 의원이 지지했다.

    다만, 노 딜 브렉시트를 영국 의회에서 거부할 수 있는 효력은 없기 때문에, ‘노 딜 브렉시트’를 피하고자 하는 요구가 야당 대부분의 의지임을 확인하는 의미에 그칠 것이다.


    ㅇ 탈퇴 기한 연장, 브렉시트 제 2국민투표 등은 부결. 기한 연장 부결로 파운드화 약세 압력


    부결된 수정안 중 브렉시트 합의안이 비준되지 않으면 12월 말까지 탈퇴 시점을 연장하기로 한 이베트 쿠퍼의 안은, 기대와는 다르게 부결되었다.

    이 안은 노동당과 일부 보수당 내에서 지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가결이 점쳐지는 가운데 부결되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쉽다. 의회 내에서 ‘기한 연장’은 다수의 요구는 아님이 확인되었으며 시장에서 어느 정도 기한 연장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었다는 점에서는 실망스러운 결과일 것이다.

    이로 인해 전일 파운드화가 0.6% (1.307달러)까지 하락한 것으로 판단된다. 제 1 야당인 노동당 대표 제레미 코빈이 제시한 수정안도 부결되었다.

    수정안은 ‘노 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해 EU와의 영구적 관세동맹을 추진하거나, 브렉시트 제 2 국민투표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대체적인 안들도 아직까지는 어떠한 과반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ㅇ 향후 EU와의 협상 난항 예상, 2/13일이 또 다른 데드라인


    이제, 메이총리는 다시 EU와 Backstop (안전장치)을 두고 대체할 수 있는 안을 협상해야 한다. 그러나, 협상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EU 측에서는 계속해서 Backstop을 재협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메이총리는 EU와의 협상을 통해 2월 13일까지 수정된 안을 제시할 것임을 밝혔으며, 제시하지 못한다면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수정안 제시가 가능하다면 2월 14일 또 다시 영국 의회에서 토론을 통한 수정안 표결에 부칠 전망이다.

    다만, EU와 Backstop 협상이 쉽지 않아 2월 14일에 제 2국민투표, 협상기한 연장, 또 다른 형태의 수정안 등이 다시 마련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향후에도 혼란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유로존 내 경기 둔화 가속화로 추가 외부충격을 피하자는 요구가 EU 내에서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노 딜 브렉시트 현실화보다는 기한 연장을 통한 지지부진한 협상과정 지속에 여전히 무게를 둔다.





    ■ 정말 2월의 조정은 장기적 매수 기회인가?-KB


    향후 있을 조정은 정말 매수의 기회일까? 펀더멘탈 측면에서 봤을 때, 중기적으로 매수의 기회이다. 앞서 분석한 바와 같이 펀더멘탈 모멘텀은 바닥에서 반등을 모색 중이고, 연준 정책은 급락한 밸류에이션을 끌어올릴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장기적으로도 랠리의 기회가 있을까? 이에 대해서는 몇 가지 체크해야 할 것이 있는데, 결론 먼저 말하자면 장기 랠리 가능성은 분명 이전보다 높아졌다. 그 이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투자 분석과 주가 전망을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쉽게 빠지는 함정이 있다. 바로 펀더멘탈 (경기&실적)이라는 요소에 너무 편향된 분석을 하는 것이다.

    물론 펀더멘탈이 주가를 설명하는 중요 변수임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투자자들도 인지하고 있듯이, ‘주가’는 펀더멘탈과 밸류에이션의 곱으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펀더멘탈 못지 않게 밸류에이션도 중요하다.

    펀더멘탈이 경제 상황이나 기업 실적을 의미한다면, 밸류에이션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반영한다. 지금 현재 주식시장에 몇 배의 멀티플을 부여할지는 전적으로 투자자의 집단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STOCK PRICE = FUNDERMENTAL × VALUATION
    = EPS × PER
    = BPS × PBR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밸류에이션을 쉽게 간과하는 이유가 있다. 투자론에 나오는 대부분의 투자 이론은 ‘밸류에이션’이 ‘펀더멘탈’에 의해 결정되는 종속변수에 불과하다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Top-down측면에서는 주로 ‘경기’나 ‘금리의 움직임’이 밸류에이션의 결정 요인이라고 설명한다.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 밸류에이션은 높아지고, 금리가 낮아지면 밸류에이션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Bottom-up 측면에서는 ‘기업이익 성장’에 대한 전망이 밸류에이션을 결정한다고 설명한다. 기업의 이익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밸류에이션을 높인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 주가 움직임은 ‘교과서’의 주가 움직임과 많이 다르다. 금리가 오른다고 기계적으로 밸류에이션이 하락하지도 않으며, GDP 성장률이 3%에서 2.8%로 하락할 것이라고 해서 투자자들이 밸류에이션을 낮추는 것도 아니다.


    기업 이익도 마찬가지이다. 코스피는 2007년 이후 이익이 3배가 넘게 늘었지만, 주가는 2,0000pt에서 큰 변화가 없다. 그것도 무려 12년 동안이나 말이다.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주가와 투자자들은 교과서에 나오는 것처럼 기계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투자론에 나오는 논리는 마치 경제학 교과서에 나오는 ‘이콘 (Homo economicusㆍ경제적 인간)’과 비슷하다. 투자자를 ‘주어진 최대한의 정보를 이용하여 언제나 합리적이고 최선의 선택을 하는’ 존재로 정의한다.


    서두가 길었지만, 요지는 주가 상승이 지속될지 여부는 ‘펀더멘탈’뿐만 아니라 ‘밸류에이션’도 균형 있게 분석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투자자와 분석가가 펀더멘탈 (경제 or 기업이익)에만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는데, 밸류에이션 분석도 살펴보자는 것이다.


    그렇다면 ‘펀더멘탈’ 분석과 ‘밸류에이션’ 분석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과거 데이터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개별 종목/단기 전망’으로 좁혀갈수록 ‘펀더멘탈 분석’이 중요했고, ‘시장 전체/중장기 전망’으로 갈수록 밸류에이션 분석이 중요했다.


    결국 2월 조정이 정말장기적으로 매수 기회인지는 밸류에이션을 분석해야 알 수 있다. ‘월간 전략’의 자료 성격상 밸류에이션에 대한 분석을 자세히 모두 담기는 어렵지만, 직관적이고 결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차트와 설명을 간략하게 붙여보겠다.


    코스피는 2007년 7월 처음으로 2,000pt를 넘어섰다. 그리고 2018년 12월 코스피는 약2,000pt로 한 해를 마무리했다. 11.5년 동안 전혀 상승하지 못한 것이다.


    이를 어떤 펀더멘탈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겠는가? 같은 기간 상장기업 이익 (EPS)과 순자산가치(BPS)는 2배 넘게 증가했고, 세계 명목 GDP성장률 역시 2배가 넘게 증가했다.


    장기적으로 주가는 기업이익을 따라가는 ‘주인과 개의 산책’ 같은 것이라면, 어떻게 11.5년이나 ‘개 (주가)’는 ‘주인 (이익)’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그런데 이런 현상은 한국 증시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장기 시계열 데이터를 가장 잘 구할 수 있는 미국증시를 예로 살펴보자.


    미국 역시 ‘이익 (주인)’은 지난 100년을 넘는 시간 동안 연평균 5.6%씩 성장했지만, 주가는 약 15년 주기로 ‘주인 (이익)’을 찾아가는 현상이 발견된다.


    결국 현재의 상승이 단기적인 것인지 아니면 장기적인 것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는 밸류에이션 분석이 중요하다. 이것은 한국증시뿐만 아니라 미국증시 그리고 더 나아가서 글로벌 증시 모두에 적용되는 것이다.


    이를 강조하는 것은 ‘펀더멘탈’만 놓고 보면 1월 한국증시에 나타난 상승세가 기술적 반등에 불과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019년 한국증시의 펀더멘탈은 부진하다 못해 비참할 정도이다.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에 따르면 2019년 코스피 이익은 전년에 비해 약 -5%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11월 초에 발간했던 KB증권의 ‘2019년 연간전망’에서 전망했던 수준 (-5% 이상 역성장)과 비슷한 수준까지 내려왔다.


    그런데 최근 이익 전망을 다시 시뮬레이션하면, 2019년 이익 추청치는 지금 수준보다 더 하향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펀더멘탈’만 보면 결코 장기적 상승을 점치기 힘들다.


    하지만 밸류에이션을 분석해보면 장기적인 랠리 가능성은 이전보다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연준정책과 무역협상 등이 ‘환율’의 큰 흐름을 바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증시의 밸류에이션은 거의 전적으로 ‘환율’에 의해 결정되며, 밸류에이션과 환율은 실제로 동행한다. 한국증시에 외국인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큰 것을 생각하면, 이런 해석이 크게 무리있어 보이진 않는다.


    따라서 최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달러 약세, 위안화 강세’ 가능성은 한국증시의 밸류에이션을 끌어올릴 강력한 동인이 된다.


    “한국증시에는 달러 약세가 긍정적이다”라는 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 말을 자세히 곱씹어보면 매우 이상한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증시 상장기업은 대부분 수출기업이다. 심지어 내수업종이라고 불리는 음식료, 유통 등도 이미 국외 매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수출은 대부분 달러로 거래가 이뤄진다.


    그렇다면 달러 약세가 수출 위주의 한국증시에 긍정적일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수출기업 이익에는 달러 ‘약세’가 아니라 ‘강세’ 환경이 유리하다.


    달러가 ‘약세’ (원화 강세)가 되면 수출 제품의 판가가 하락하며 매출이 감소하게 된다. 게다가 이익은 매출보다 더 빠른 속도로 줄어들게 되는데, 매출은 달러 중심으로 이뤄지는 반면 원가 (비용)는 원화 중심이기 때문이다.







    ■ 어떻게 ‘달려 약세’가 한국증시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는 것일까? -KB


    이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 달러 약세가 한국증시에 긍정적인 이유는 ‘펀더멘탈 (기업 이익)’ 때문이 아니다. 실제로 ‘달러가 약세’이면 기업 이익은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러 약세가 한국증시에 긍정적인 이유는 바로 ‘밸류에이션’ 때문이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환율’은 한국증시의 ‘밸류에이션’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며, 밸류에이션은 주식시장의 장기 방향성을 결정하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러가 약세로 전환하게 되면, 투자자들은 판단의 오류를 경계해야 한다. ‘이번에는 달러가 약세여도 기업실적이 별로 좋지 못하기 때문에, 주가 반등하지 못할꺼야’라고 생각하면 ‘펀더멘탈 오류’에 빠질 것이다.


    왜냐하면 달러 약세는 기업실적을 호전시키는 요인이 아니라, 밸류에이션을 끌어올리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달러가 약세로 전환한다면, 그때부터 투자자들은 기업실적을 잠시 접어두고 시장의 밸류에이션에 집중해야 한다.


    최근 연준의 긴축정책 중단과 연준 자산축소 조기 중단 가능성 등이 언급되면서 달러 강세는 한풀 꺾인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위안화 절상에 대한 기대감도 조금씩 커지고 있다.






    ■ 건설 :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발표- NH


    2019년 1월 29일, 기획재정부는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로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대상 사업총 23개(24.1조원 규모)를 발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4.7조원), 평택~오송 복복선화(평택~오송, 3.1조원)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포함돼 대형 건설사의 국내 주택부문 매출 감소를 보완해줄 전망.


    다만, 기대했던 GTX B노선 예비타당성 면제 여부는 이번 발표의 취지와 맞지 않아 제외됨


    추진 배경으로, 1) 지역경제 활력 저하 속 수도권과 격차 심화, 2) 지역발전에 필요한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에 어려움 지속, 3) 지역의 성장발판 마련을 위한 국가의 전략적 투자 필요 등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신속 추진으로 국가와 지역의 상생발전 촉진


    총 사업비는 24.1조원으로 주요 내용은 1) R&D 투자 등을 통한 지역전략산업 육성(3.6조원), 2) 지역산업을 뒷받침할 도로, 철도 등 인프라 확충(5.7조원), 3) 전국 권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 물류망 구축(10.9조원), 4)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4.0조원)


    GTX-B노선 2019년 내로 예비타당성 완료를 추진할 계획. 남양주 왕숙(6.6만세대) 등 제3기 신도시의 성공을 결정할 주요한 교통망이라는 점에서 예비타당성 통과 가능성 높음







    ■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발표 이후 건설/시멘트 주가 급등 -NH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발표와 관련한 중대형 건설, 시멘트 내 기업들 주가 급등


    수혜 군을 분류해보자면, 1) 민간 출자가 가능한 재무구조 안정성이 높은 대형 건설사(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2) SOC 사업 진행 시, 매출 규모 대비 외형 성장 효과가 클 중소형 건설사(태영건설, 아이에스동서, 금호산업, 동부건설 등), 3) 사업 진행으로 시멘트 출하량 증가가 예상되는 시멘트 업체들 등


    대형 건설사는 재무구조가 양호해 출자가 가능한 대형 건설사인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중심으로 사업 진행 예상.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남부내륙철도 사업 등은 민간 출자를 통해 진행될 가능성 높음.


    GTX C노선과 남부내륙철도는 현대건설이 이전부터 준비했던 사업으로 자본 투자 후 사업을 추진 예상. 참고로 이와 같이 사업이 진행된 GTX A노선은 단순도급만 진행하는 대림산업, 대우건설의 도급금액은 각각 7,000억원 이상(사업규모 중 25%)


    반면,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대상 사업들은 대형 건설사보다 중소형 건설사 매출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 해당 사업들은 정부/지자체 자금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과거 경부고속철도 사업과 같이 수십 개 공구로 나눠서 진행할 가능성 높음


    교통 인프라 중심 SOC 사업은 중장기적으로 시멘트 출하량 증가에 긍정적일 전망. 2017년 기준, 시멘트 출하량 중 SOC 비중은 15% 수준. 전국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멘트 업체들 전반적으로 수혜예상


    예비타당성 조사면제가 사업진행까지 2-3년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지, 즉각적으로 사업이 진행되는 것을 의미하진 않음. 다만, 중장기적으로 국내 주택사업의 위축 우려를 불식시켜줄 이벤트라는 판단.







    ■ LNG선:카타르가 LNG발주 붐을 이어갈까  -한화


    ㅇ 카타르가 LNG 발주 붐을 이어갈 수 있을까 ?


    1/24일 에 카타르가 액화설비를 증설하면서 40 여척의 LNG선 발주를 준비 중이라는 보도가 나온데 이어 카타르 국왕이 방한해 LNG선박 도입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


    카타르는 호주와 미국의 생산능력 확대 , 주변국의 견제 강화 등으로 가스 생산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 2018년 2월 가스 생산 능력을 확충계획을 발표 했으며, 2023~25년경 액화설비를 가동할 예정이다 .
     
    카타르는 과거에도 한국조선소에게 LNG선박을 발주했던 만큼 카타르의 LNG 선박 발주 뉴스가 조선주 주가에는 긍정적이다 . 다만 , 액화설비의 가동 예정 시점으로 볼 때 발주가 단기간 내 가시화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


    ㅇ 지표 Update: : 유가 재상승 , 후판가격 하락 지속

    Top pick - 현대중공업







    ■ LG디스플레이 : 2분기 업황 반등에 주목하자 -신한


    4분기 영업이익 2,790억원으로 컨센서스(1,420억원)를 상회, 분기 바닥으로 실적 개선 전망, 목표주가 27,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ㅇ4분기 영업이익 2,790억원으로 컨센서스(1,420억원)를 상회


    4분기 매출액 6조 9,480억원(+13.8% QoQ, -2.5% YoY), 영업이익 2,790억원(+99.5% QoQ, +519.5% YoY)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1,420억원)를 상회했다. 4분기 32인치 LCD TV 오픈셀 가격 -11.2% QoQ 하락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3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4분기 POLED 라인의 가동지연으로 인한 감가상각비 인식 이연(당사 추정 감가비 1조원  회사 발표치 8,550억원)을 고려하면 컨센서스에 부합한 것으로 보인다. 2) 글로벌 IT 수요부진 속에서도 하이엔드 노트북과 태블릿 PC 수요가 강하다. 동사의 노트북과 태블릿 PC 패널 매출액은 23% QoQ 증가하면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실적의 버팀목이 되었다.


    ㅇ1분기 바닥으로 실적 개선 전망


    1분기 32인치 LCD TV 오픈셀 가격은 17.5% QoQ 감소할 전망인 바, 영업적자 270억원으로 부진하겠다. 그러나, 1) 현금원가(Cash Cost) 수준까지 하락한 LCD TV 가격으로 인해 하위업체들의 감산돌입 2) 삼성디스플레이의 8세대 LCD 라인의 OLED TV라인으로의 구조조정 가능성으로 2분기 LCD TV 패널 가격 반등이 전망된다. 2분기 영업이익은 720억원으로 흑자전환할 전망이다.


    ㅇ목표주가 27,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최근 3개월 동안 동사 주가는 29.3% 상승해 Tech 대형 종목 가운데 Outperform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TV 진입이 확정될 경우 2분기 LCD 업황 반등이 예상보다 강할 가능성이 있다.


    1) 19F PBR 0.5배로 08년 금융위기 0.6배 대비 부담없는 밸류에이션. 2) 2분기 흑자전환 전망을 고려해 목표주가를 27,000원을 유지한다. 19F OLED TV 사업부 영업이익은 3,010억원으로 380.8% YoY 증가할 전망이다. OLED TV 사업 실적 개선에 주목하자.







    ■  삼성전기-이제 숨 좀 쉬자


    ㅇ4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하회

    MLCC ASP 상승에도 물량 감소 효과가 컸음. 2분기부터 개선될 것. 바닥 다지고 지나가는 중, 매수 추천


    ㅇPros & cons : MLCC는 1분기까지 부진, 2분기부터 개선 전망.


    MLCC가 포함된 컴포넌트 사업부 매출액은 8,961억원으로 전년대비 29% 증가했지만, 전분기대비 13% 감소했다. 중국에서 스마트폰 출하량 감소로 고객사의 부품 재고조정이 이뤄져 3분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했다.


    ASP는 여전히 상승(하이엔드 가격 방어, 전장용 제품 비중 상승)했지만 전사 납품 물량 감소에 따른 물량 감소 효과가 더 컸다.


    영업이익률 31.7%로 전분기대비 6.5%p 낮아진 것으로 추정된다. MLCC 업황은 1분기에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중국 스마트폰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중국 춘절 이후 발생하는 re-stocking효과로 2분기부터 완만하게 납품 증가가 예상된다. 모듈 사업부는 비수기였고, 기판 사업부는 북미 주요 거래선의 스마트폰 출하량 부진 영향이 컸다.


    ㅇAction : 바닥을 다져가는 업황, 매수 추천


    목표주가 170,000원(PBR 2.2배)을 유지한다. 1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2,608억원으로 전분기대비 증가할 것이다. MLCC는 부진하나 국내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향 카메라모듈이 효자 노릇을 할 것이다.


    올해 연간 예상 영업이익은 1조 1,887억원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할 것이다. 업황은 바닥을 다지고 점진적인 개선이 이뤄질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도 여전히 high-end MLCC 수급은 제한적인 공급자로 타이트하고, 5G, 폴더블 등 다양한 수요 증가 요인들도 존재한다.






    ■ 한미약품-한미약품의 R&D 추진력은 견조한 실적에서 4분기 기대이상의 호실적


    한미약품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7억원(YoY, 26.3%), 영업이익은 159억원(YoY, 1,025.8%, OPM, 5.4%)을 기록. 컨센서스 106억 대비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시현하였다.


    세전이익은 -15억원(적자지속), 당기순이익은 -49억원(적자전환)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 크게 상회한 이유는 기
    술료 부문에서 기존 분할인식 중인 로슈 계약금 90억원 이외에 추가로 HM95573 임상 1b상 관련 마일스톤이 55억원 수취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만 세전이익은 금융자산 공정가치 평가손실(보유 중인 타법인 지분가치 하락으로 인해 발생)로 감소하였으며, 기술료 세액공제 축소로 법인세가 증가,순이익도 적자를 시현하였다.


    ㅇ 2018년 영업부문 성장률 17%


    한미약품의 4분기 영업부문은 무려 34%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대부분 상위제약사들의 전문의약품 매출액 성장률이 한자릿수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놀라운 성과를 이룩한 것이다.


    여기에는 한미약품의 스테디셀러인 아모잘탄이 연간으로 67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 전년대비 5.5% 성장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으며, 로수젯이 566억원 매출액을 기록, 전년대비 46.7%에 가까운 고성장률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 외에 에소메졸(YoY, 17%), 카니틸(YoY,16.9%), 피도글(YoY, 22.9%), 한미탐스(YoY, 26.9%)가 고성장세를 기록하며, 매출액 성장을 견인하였다.


    북경한미의 4분기 매출액은 546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82억원으로 전년대비 15.1% 증가하였다. 이것은 제품믹스 개선으로 원가율 및 판관비 감소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한미약품의 영업부문에서의 성과는 연구개발비가 전년대비 13% 증가하고 기술료 부문이 전년대비 22.6% 감소했음에도 불구 영업이익을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시킬 수 있게 한 배경이 되고 있다.


    ㅇ R&D 투자 증가에 이제 실적이 응답할 차례


    2018년도 한미약품의 연구개발비는 1,929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약 19%에 해당한다. 올해에도 한미약품의 연구개발비는 약 10% 증가, 매출액 대비 약 20~25%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여진다.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올해 임상 3상 비용이 약 4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 비용은 전액 비용으로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내에 스펙트럼사가 개발 중인 롤론티스 시판허가 및 포지오티닙의 임상 2상 결과 발표와 신속승인 신청서 제출, 그리고 얀센이 개발 중인 LAPS-GLP1/GCG 임상 3상진입 등 올해 한미약품의 R&D 성과가 가시화됨에 따라 추가 마일스톤 수취도 기대해 볼 수 있다.


    2019년 한미약품 R&D성과에 따라 실적이 응답할 차례이다.




    ■ 효성 : 실적의 질이 좋아졌다는 것은, 추가 배당 가능성을 의미  - 흥국




    효성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기존 6.5만원 => 8.1만원으로상향 합니다. 효성은 2018년 정유/화학/지주 배당 1위 업체이며, 향후에도높은 배당이 유지될 전망입니다.


    ㅇ 4Q18: 어닝 서프라이즈


    4분기 영업이익은 637억원(QoQ +46%)을 기록했다. 이 중, 약 90억원이 분할 관련 일회성 이익으로 온전한 4분기 영업이익은 550억원 수준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실적 호조는 자회사 티앤에스(ATM)와 굿스프링스(펌프)실적 개선에 기인한다. 티앤에스는 4분기 OP 268억원(QoQ +163억원)을
    기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미국 BoA향 고가 제품 판매, 러시아 스베르 은행 독점 판매 영향이다. 굿스프링스는 화학 설비향 판매가 늘어났다.


    ㅇ 2019년 이익 추정: 실적의 질이 좋아졌다


    2018년 영업이익 1,435억원에는 분할효과(재고자산 미실현손익 등)이 350억원 반영되어 있다. 실제 영업이익은 1,085억원 수준이었다. 2019년 영업이익 2,082억원을 추정한다.


    1) 2019년부터 상장 자회사 4사(화/티/첨/중)의 실적이 S/OP/NP에 지분율 만큼 추가된다. YoY +631억원 수준의 이익 개선 효과다.
    2) 2018년에는 6~12월만 반영된 브랜드 로열티가 온기 반영될 예정이다. 연간 Full 반영 시, 480억원. YoY +206억원 효과다
    3) 주요 자회사들의 이익 상승 효과도 예상된다. 티앤에스는 미/러 은행향 고가판매 지속, 인도/인니/아프리카 등에 추가 판매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ㅇ 실적 개선은 추가 배당 가능성을 의미 = 목표주가 상향


    배당여력이 충분한 상황에서, 2019/20 NP 1,425/1,591억원이 예상된다. DPS 5,000원(총 배당액 1,017억)도 장기적으로 가능한 것으로 풀이된다.


    DPS 5,000원 가정, 시가배당률은 아직도 8.0%다. DPS 4,000원 기준으로 평가했던 목표주가 6.5만원을 8.1만원으로 상향한다. DDM Valuation: 8.1만원과, 2) SOTP: 8.4만원 중 낮은 TP를 적용했다. 목표주가 8.1만원에 도달해도, 시가배당률은 여전히 6.2%로 매력적이다.




    ■ 김장열의 ‘요것만’: 삼성전자, 어찌하오리?


    19년들어 20% 넘게 상승하여 4.55만원. 한편 1월 들어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cut으로 5.0만원 아래 목표주가 속출.


    모레 31일 4Q실적 발표와 가이던스 이후 어닝 조정이 더 이루어지겠지만 현재 컨센서스 기준 PER 9~10배, PBR 1.2배, ROE 13%선. 과거 한국시장 패턴대로면 이정도로 만족?


    그런데 1월 29일, 간밤 엔비디아 4Q실적 가이던스 Cut으로 폭락소식 그리고 중국 푸젠진화 DRAM 생산 못하고 있다는 소식에 삼성전자/하이닉스는 결국 상승으로 마감.


    삼성전기도 예상 하회 실적 에도 2Q전망 및 하이엔드 제품 수급 낙관, 5G/전장 등 고성능 제품 대응의지 피력에 힘입어 오후 늦게부터 상승전환, 급등세로 마감.


    미중 무역 분쟁의 여파로 결국 삼성전자 포함 한국의 Leading 업체(글로벌 선두)의 경쟁력/시황 반전시 수혜를 미리보고 있다고 판단, 특히 외국인 투자자는. 과거 평균 밸류에이션 기준 이런 것은 어닝 하강 추세 속인 점만 초점을 두면 시장 대응 답이 없음.


    필자의 하이닉스 리포트에서 수차례 강조했지만 절대가치를 보면, 아무리 어닝이 하락해도 과거와 달리 20% 정도의 opm이 가능하고 경쟁력이 확실한데, PBR 1배이면 돈많은 투자자/사업가 입장에서 너무 매력적인 것이다.


    결국은 글로벌 경쟁력임. 후발업체 진입 어렵고/중장기 수요 확대 유지 속 단기적 hiccup(딸꾹질, 여기서 단기적은 2~3년정도 중기 투자기간 중 6개월 정도)이라면 무시할 수 있다는 큰 그림 접근


    투자자 세력이 많으면 PBR 1배는 경쟁력 있는 2위업체 에게는 싼 것이다. 같은 기준으로 1위인 삼성전자는 프리미엄을 주어야 하는 것이고. 물론 삼성은 스마트폰 경쟁력의 차별화를 신제품으로 다시 한번 각인시킬 필요가 있지만.


    애플의 고가 위주 전략과 달리 중저가 라인 스펙 강화와 지역별수요 특색별 대응 전력을 펼치고 있어서 아직 투자자 입장에서 이 분야의 감점을 주지는 않는 형국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자세 우위).


    외국인투자자의 이러한 stance가 당분간 지속된다면... 그 첫번째 테스트는 1월 31일 실적발표 직후 반응이 될 듯. 주가는 underweight한 투자자입장에서는 다소 어이없는? 오버슈팅을 볼 수 있다.


    물론 삼성전기처럼 실적보다 긍정적 전망의 근거가 있다면.. 어이없는 것이 아닌 그럴만한 상승세에 대한 정당성 확보가 될 것이고. 이렇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


    하이닉스처럼 삼성전자, 삼성전기를 여러분이 살 수 있는 자금이 있다면 얼마 정도면 지불하겠는가?


    PBR 1배, 1.3배, 1.5배? 중국 등 주요 경쟁사가 추격하기 사실상 어렵다고 가정하고, 한국기업의 분식? 전쟁? 등 블랙스완 이슈 없다고 가정한다면...우리가 스스로 지나치게 단기 어닝 등락 사이클에 빠져 저평가를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은 아닌지?









    ■ 애플 4Q.18 편지로 말씀 드렸죠 -이베스트

    ㅇ애플 , 숫자는 좋지 않지만


    애플 4분기 실적 매출 843.1억$ (QoQ +34.0%, YoY -4.5%), 순이익 199.6억$ (QoQ +41.3%, YoY -0.5%) 기록. 주당순이익 4.18$로 시장 기대치 4.17$ 부합, 매출 및 영업이익 낮아진 시장기대치 부합


    아이폰 매출 519.8억$ (QoQ +39.8%, YoY -15.6%), 서비스 및 기타부분 매출 연간 각각 28.4%, 33.1% 증가. 4분기 이베스트 추정 아이폰 판매량 6,560만대 (QoQ +39.8%, YoY -15.2%), 대당 평균 가격은 793$로 전분기와 유사.


    중국향 매출 131.7억$ (QoQ +15.4%, YoY -26.7%, 매출비중 15.6%), 미국 외 대부분 지역 하락.  아이튠스 등 포함된 서비스 부분 매출 108.7억$(+28.4%, YoY), 에어팟 등 포함된 기타 제품부분 매출 73.0$(+33.1%, YoY)


    1분기 회사공시 매출액 가이던스 550~590억 달러로 시장 기대치 589억$ 부합, 연간 하락세는 지속.  애플 주가 실적 발표 이전 장중 -1.0% 하락(154.68$), 실적 발표 후 시간외 +6.2% 상승한 164.26$ 주가 기록 중


    ㅇ주가는 알고 있었다


    신규 아이폰XS 시리즈 판매 부진으로 시장 기대치 수준의 부진한 실적 발표.  지난 1월 2일 이미 레터를 통해 가이던스 낮춘 만큼 시장은 악재 소멸로 해석. 신규 스마트폰 수요 회복 이슈에 따른 주가 반등이 아닌 만큼 국내 부품/소재업체 제한적인 긍정적 효과 전망.





    ■ 대한항공-지나간 실적은 잊어라


    ㅇ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2,000원 유지

    2018년 4분기 실적은 빅배스성 비용 반영으로 당사 및 시장 컨센서스를 크게 하회하는 어닝 쇼크 시현. 지나간 4분기 실적보다 2019년 유가하락에 따른 이익 개선 모멘텀에 주목


    2019년 1월 영업상황 우려하는 것보다 좋은 상황으로 판단. 1)국제여객 대부분의 노선에서 수요 견조하게 유지. RPK와 L/F는 개선세(yoy). 유가하락에도 Yield는 플랫한 수준


    화물부문은 전년동월대비 수송 및 Yield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예상했던 수준으로 판단. 2019년 1월 항공유가 평균 $70.4/bbl로 전년동기대비 9.4% 하락한 상황


    투자포인트는 1)원가에서 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항공화물부문은 매출액 감소에도 수익성은 개선 예상, 2)국제여객부문는 매출성장에 따른 이익 개선 지속, 3)2018년 인건비, 정비비 등 일회성 비용 많았던 점 감안할 때 실적 개선될 여지 충분














     ■ 오늘스케줄-1월 30일 수요일


    1. 류허 中 부총리, 방미 예정(현지시간)
    2.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 여부 결정 예정
    3. 이낙연 총리, 정의선 수석부회장 대면 예정
    4. 홍준표, 전당대회 출마 여부 결정 예정
    5. 증선위, 삼성바이오 집행정지 결정 항고 예정
    6. 큐브엔터, CLC 컴백 예정
    7. GOT7 일본 미니앨범 발표
    8. 11월 인구동향
    9. 산업부, 18년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10. 1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11. 노랑풍선 신규상장 예정


    12. POSCO 실적발표 예정
    13. LG디스플레이 실적발표 예정
    14. GS리테일 실적발표 예정
    15. 한화투자증권 실적발표 예정
    16. 포스코대우 실적발표 예정
    17. 서울반도체 실적발표 예정
    18. LS산전 실적발표 예정
    19. KTB투자증권 실적발표 예정
    20. 한양증권 실적발표 예정
    21. 스카이라이프 실적발표 예정
    22. 현대건설기계 실적발표 예정
    23. 현대일렉트릭 실적발표 예정

    24. 메디플란트 상호변경(메디파트너생명공학)
    25. 원익테라세미콘 거래 정지(회사합병)
    26. 이엘케이 추가상장(CB전환)
    27. 컨버즈 추가상장(CB전환)
    28. 파인디앤씨 추가상장(CB전환)
    29. 에이치케이 추가상장(스톡옵션행사)
    30. 포티스 추가상장(CB전환)
    31. 토박스코리아 추가상장(CB전환 및 BW행사)
    32. 엘아이에스 추가상장(CB전환)
    33. 웅진에너지 보호예수 해제

    34. 美) FOMC 회의 발표(현지시간)
    35. 美) 12월 잠정주택판매지수(현지시간)
    36. 美) 1월 ADP취업자 변동(현지시간)
    37. 美) 주간 원유재고(현지시간)
    38. 美) 주간 MBA 모기지 신청건수(현지시간)
    39. 美) 마이크로소프트(MS) 실적발표(현지시간)
    40. 美) 페이스북 실적발표(현지시간)
    41. 美) 테슬라 실적발표(현지시간)
    42. 美) 맥도날드 실적발표(현지시간)
    43. 美) AT&T 실적발표(현지시간)
    44. 美) 퀄컴 실적발표(현지시간)
    45. 美) 크리(Cree) 실적발표(현지시간)
    46. 美) 보잉 실적발표(현지시간)
    47. 美) 비자 실적발표(현지시간)
    48. 유로존) 1월 경기체감지수(현지시간)
    49. 독일) 2월 GFK 소비자신뢰지수(현지시간)
    50. 독일)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예비치(현지시간)
    51. 독일) 12월 수입물가지수(현지시간)
    52. 영국) 1월 REC 고용전망조사(현지시간)
    53. 영국) 12월 민간대출(현지시간)






     ■ 아침뉴스점검


    ㅇ 뉴욕증시, 1/29(현지시간) FOMC 회의 및 美/中 고위급 회담 관망세 속 혼조 마감… 다우 +51.74(+0.21%) 24,579.96, 나스닥 -57.39(-0.81%) 7,028.29, S&P500 2,640.00(-0.15%), 필라델피아반도체 1,236.25(-1.45%)


    ㅇ 국제유가($,배럴), 美 베네수엘라 제재 등에 상승… WTI +1.32(+2.54%) 53.31, 브렌트유 +1.39(+2.32%) 61.32

    ㅇ 국제금($,온스), 美/中 무역협상 우려 등에 상승... Gold +5.90(+0.44%) 1,315.20


    ㅇ 달러 index, 美/中 고위급 무역협상 및 FOMC 회의 관망세 속 상승... +0.07(+0.08%) 95.82

    ㅇ 역외환율(원/달러), +0.07(+0.01%) 1,117.80

    ㅇ 유럽증시, 영국(+1.29%), 독일(+0.08%), 프랑스(+0.81%)


    ㅇ 므누신 "무역협상과 화웨이 사건은 별개…분리 가능"

    ㅇ 커들로 "트럼프 대통령 무역협상 적당히 낙관적"

    ㅇ 애플 실적 시장 예상치 부합, 시간외서 상승세


    ㅇ 美 1월 소비자신뢰지수 120.2 …월가 예상 하회

    ㅇ 브렉시트 '플랜 B' 부결…파운드 하락

    ㅇ JP모건 "현재 시장 약세장·강세장 갈림길…곧 확인 가능"


    ㅇ 中 부양책 쏟아낸다…구매보조금·180조원 인프라 투자

    ㅇ 경제보다 정치논리... 24조 예타면제, 정부 균형발전 프로젝트 의결

    ㅇ 기업 경기전망 10년만에 '최악'... 한경硏 600대기업 BSI 조사... 2월 81.1... "내수침체 심화"


    ㅇ 추위 풀리자 다시 미세먼지↑, 밤부터 남해안 비


    [기업/산업]


    ㅇ CJ푸드빌 '매물'로... 커피체인 2위 투썸플레이스도 포함

    ㅇ 더 뜨거워진 넥슨 인수戰... 실탄 아쉬운 카카오... PE·증권사 등과 연합해 빅딜 뛰어들 듯

    ㅇ 국민연금 수탁자委 또 열었지만 '경영참여 반대 우세' 입장 유지... 내달 1일 기금위서 최종결정


    ㅇ 한진그룹 경영참여 분쟁... 제동걸린 강성부펀드... 의결권자문사 "사외이사 추천 부적절"

    ㅇ 실적으로 방어나선 대한항공... 사상최고 매출 앞당겨 발표

    ㅇ 우군없는 '국민연금 경영참여'... 수탁자委도 금융위도 힘안보태


    ㅇ 작년 4분기 실적...삼성전기, 영업익 年 1조 돌파... GS건설, 분기 영업이익 2배↑... JB금융은 작년 사상 최대 순이익

    ㅇ 전기車 배터리 쌩쌩... LG화학, 시총4위 질주

    ㅇ 신인 걸그룹 인기폭발 예감... JYP엔터 영업익 '덩실덩실'


    ㅇ 한미약품 3년만에 매출1조 회복

    ㅇ 삼바 행정처분 집행정지에 금융위 "법원에 즉시 항고"

    ㅇ 공모주 시장서도 '흥행몰이' 하는 2차전지 기업


    ㅇ SK이노베이션·현대로템까지.. '빨간불' 켜진 신용도

    ㅇ 한화생명 등 보험사들, 英 인프라에 4400억 '베팅'

    ㅇ 경남제약 인수 선언한 넥스트 BT... 최대주주 될까


    ㅇ 바닥 기던 두산건설 주가 오르자 신주인수권증권 가격도 급등세

    ㅇ 치과용 3D 진단장비 호조... 바텍, 작년 최대실적 견인

    ㅇ 롱패딩은 재고 쌓이고... 명품 패딩은 동나고... 따뜻한 겨울이 야속, 이왕이면 '명품패딩' 산다


    ㅇ '한국 매운맛' 불닭볶음면 앞세워 삼양식품 '라면 대국' 日 시장 공략

    ㅇ 기아차, 인도공장 조기 시동... 현대차와 '100만대 생산체제' 구축

    ㅇ 삼성전자 반도체부문 임직원... 연봉 50% 성과급으로 받는다


    ㅇ 삼성重 LNG선 4200억 수주... 유럽 선사와 2척 건조계약

    ㅇ 제일기획 아르헨티나 법인설립... 중남미서 두 자릿수 성장 잇는다... 전세계 53곳에 거점 확보

    ㅇ SK하이닉스 '1700% 성과급' 사무직만 우선 지급... 노사 '성과급 신경전' 고조


    ㅇ 오라클, 韓 클라우드 시장 공략... "AWS보다 보안성 뛰어나 유리"

    ㅇ 프리미엄폰 시장 20% '나홀로 성장'... 애플이 주도

    ㅇ 한화큐셀, 유럽서 6년째 '태양광 톱 브랜드'



    [경제/증시/부동산]


    ㅇ 소외됐던 차·화·정, 올해 주목해야... 크레디트스위스 투자 전망 "코스피 7월까지 2300선까지 회복"

    ㅇ 날개단 브릭스펀드, 3개월새 7.09% 수익

    ㅇ 코스피 상장사 730곳 분석... 외국인 구조조정株 편애... 1.8조 순매수


    ㅇ 자영업 구출작전... 초저금리 대출 확 늘린다... 정부, 긴급 자영업 금융지원

    ㅇ 카드사 수수료 인하 후폭풍... 설 연휴 마케팅 사라졌네

    ㅇ 고인이 남긴 개인연금 280억 찾아가세요... 금감원, 간편조회 서비스 개시


    ㅇ "금감원 종합검사案 불투명" 퇴짜 놓은 금융위... 금융위, 논의 계획내달로 연기

    ㅇ 中企 체감경기도 넉달째 위축... 서비스업 등 非 제조업 '역대 최저'

    ㅇ 자양 1·5구역 등 광진구 알짜 부지 개발 본격화


    ㅇ 옛 씨티아파트 부지 '새 주인'... "청담동 최고급 빌라 지을 것"

    ㅇ 정부, 고령자 임대주택 1000가구 공급

    ㅇ 강남 전셋값 뚝... 이 기회에 입성해볼까


    ㅇ 강동구 천호뉴타운에 40층 주상복합단지

    ㅇ 작년 서울인구 11만 유출... 주택난에 경기도 이동 늘어


    [정치/사회/국내 기타]


    ㅇ 경사노위, 민노총 없이도 'GO'... "설직후 본회의 열어 매듭"

    ㅇ 靑 경사노위 강행한다지만... 장외투쟁에 '탄력근로' 발목 잡힐수도

    ㅇ 설 앞두고... 구제역 또 확진


    ㅇ 미세먼지 저감조치때 초중고 휴교 권고

    ㅇ 경남 4.7조 남부내륙철도통과... 수도권 GTX-B는 제외

    ㅇ 예타면제 빠진 GTX-B... 주민들 "남양주 신도시 교통난 불보듯"


    ㅇ 대규모 SOC 투자 안한다더니... 경제성 눈감은 채 '지역별 나눠먹기'

    ㅇ 5년간 175조 투입 非수도권 일자리 150만개 창출... 4차 균형발전 5개년 계획 확정

    ㅇ 黃 "무덤에 있어야할 386 운동권 철학이 국정 좌우"... 한국당 전대 공식 출마 선언


    ㅇ 출마 선언한 날 檢 고소당한 黃... 옛 통진당 "당 해산때 직권 남용"

    ㅇ 5060 비하, 김현철 사표 수리

    ㅇ "미북 정상회담 공동선언문 협의 나설 것"... 국정원, 국회에 현안 보고


    [국제/해외]


    ㅇ 성장률 3 → 2 → 1%대로 뚝뚝... "美 경제 내리막길 들어섰다"

    ㅇ 류허 워싱턴 도착한날... 美 '기술 도둑질' 화웨이 기소

    ㅇ 美, 마두로 축출 작전 돌입... 베네수엘라 '생명선' 석유 수출 제재


    ㅇ 英 의회 '브렉시트 14가지 대안' 격론

    ㅇ 메이 "노딜없어"... 내달 브렉시트案 재투표

    ㅇ 미·중 키맨 10명 '워싱턴 대전'... 올 세계경제 변곡점


    ㅇ 차이나리스크 미국 기업 덮쳤다... 캐터필러 중국 수요감소로 4분기 실적 쇼크

    ㅇ 글로벌 기업, 잔치는 끝났다... 中 경기 둔화에 실적 줄줄이 추락

    ㅇ "中 매출 많은 기업 투자 피하라"... 골드만삭스, 브로드컴·마이크론 등 7곳 지목


    ㅇ 중국發 '글로벌 면세점전쟁' 시작됐다... 해외로 가는 여행객 흡수하려 中 내국인 면세 500만원으로

    ㅇ "면세한도 2배로늘리자 고가시계 동나"... 中, 면세점 굴기 잰걸음

    ㅇ 세계 면세시장은 덩치 키우기 경쟁




     

    ■ 미드나잇뉴스


    ㅇ 미국 증시는 FOMC와 미·중 무역협상 등 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혼조세 마감. 업종별로는 경기소비재, 금융, IT, 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한 전 업종 상승 마감


    다우지수는 24,579.96pt (+0.21%), S&P 500지수는 2,640.00pt(-0.15%), 나스닥지수는 7,028.29pt(-0.81%),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1,236.25pt(-1.45%).


    ㅇ 유럽 증시는 기업실적 호조와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 플랜B 통과 기대감에 상승 마감


    ㅇ WTI 유가는 미국이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공사 제재에 돌입한 여파로 전일대비 배럴당 $1.32(2.54%) 상승한 $53.31에 마감


    영국 의회가 아일랜드 국경 관련 이른바 ''안전장치(backstop)'' 수정 등의 방안을 담은 브렉시트 수정안을 가결함. 메이 총리는 해당 법안이 가결된 이후 EU와 협상에 나설 것이며 합의 없이 EU를 떠나서는 안 된다는 데 동의한다고 밝힘 (Reuters)


    ㅇ 미 연준이 1월 FOMC 회의에서 대차대조표 정책에 변화를 주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뉴욕 연은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코노미스트들은 대차대조표 정책이 2020년 중반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응답함 (WSJ)


    ㅇ JOHMC의 조르지오 카푸토 수석은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인플레이션이 온건한 상황에서 높은 부채는 ECB의 통화 정책 정상화를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전망함 (CNBC)


    ㅇ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의 통신기업 화웨이의 문제와 미중 무역협상은 별개라고 밝히며 화웨이 문제는 무역협상의 일부가 아니라고 강조함 (Reuters)


    ㅇ 애플의 1분기(2018년 9월~12월) 매출 실적이 843억달러를 기록, 시장 예상치인 840억달러를 소폭 상회함 (Reuters)


    ㅇ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자국 내 정보 소비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5G 상용 라이선스 승인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힘. 또 발개위는 콘텐츠 확대를 위해 전국에 걸친 4K TV 채널을 지원하고 특정 지역에서 초고화질TV와 가상•증강현실 장치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하겠다고 말함


    ㅇ 화웨이는 성명을 통해 자회사나 계열사가 미국 정부가 기소를 통해 주장하는 어떤 법 위반도 하지 않았다고 밝힘. 멍완저우 화웨이 CFO 겸 부회장 역시 어떤 잘못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임


    ㅇ 지난해 아시아 국가들은 달러화 표시 채권보다 자국 통화로 채권을 발행했을 때 조달 금리가 더 낮았던 것으로 나타남. 신흥국이 자국 통화로 발행한 채권의 금리가 달러채보다 낮은 것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며 이례적인 역전 현상이 발생함


    ㅇ 중국 수요 둔화로 1회계분기(지난해 10월~12월)분기 매출 전망을 하향해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던 애플의 지난 1회계분기 실적이 29일(현지시간) 장 마감 직후 발표될 예정임. 모든 시장 참여자가 애플이 어떤 실적을 발표할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ㅇ 중국 인민은행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S&P의 신용평가 서비스 개시를 승인함. 인민은행은 S&P가 중국 내 11조달러 규모의 은행간 시장에서 채권상품에 대한 신용등급 서비스를 수행할 완전 소유의 자회사를 설립할 수 있다고 발표함. 지금까지 국제 신용평가사들은 중국 시장에서 중국내 협력 기업과 짝을 이루어야만 영업을 할 수 있었음


     
     




    ■  금일 한국 주식시장 전망 : 중국 증시 주목


    MSCI 한국 지수 ETF 는 0.49% MSCI 신흥 지수 ETF 도 0.17% 상승 했다. 야간선물은 외국인의 순매도(-1,693 계약) 여파로 0.65pt 하락한 282.90pt 로 마감했다.


    NDF 달러/원 환율 1 개월물은 1,117.35 원으로 이를 반영하면 달러/원 환율은 보합으로 출발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 증시는 대형기술주가 부진한 가운데 산업재와 원자재 업종이 강세를 보이며 혼조 마감 했다. 특히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관망세가 짙은 가운데 차익실현 매물 출회된 점, 미국과 중국 기업들의 실적전망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그러나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무역협상에서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 라고 언급한 점은 긍정적이다. 이를 감안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이다.


    더불어 중국 10 개 경제관련 부처는 ‘강한 국내시장 촉진 형성을 위한 방안’을 발표한 점은 긍정적이다.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자동차 및 가전제품에 대한 보조금 제공이 주요 내용이었다.


    특히 위축되는 자동차 산업을 위해 신규 번호판 발급 제한 정책 완화, 중고차 거래세율 하향 조정(3%→2%) 등을 발표한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결국 1 월 1 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개인소득세감면에 이어 소비 촉진 정책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어 향후 한국 기업들의 대중국 수출 증가 기대감을 높인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 전일 미국증시 : 나스닥, 대형 기술주 부진 여파로 하락


    ㅇ 아마존 -2.69%, 페이스북 -2.22%, MS -2.04%

    미 증시는 화웨이로 인한 미-중 무역협상 우려 및 대형 기술주 실적 발표를 앞두고 혼조 마감. 특히 나스닥은 대형기술주가 실적 발표를 앞두고 약세를 보이자 하락 했으나, 다우는 산업재 및 에너지 업종의 강세에 힘입어 상승(다우 +0.21%, 나스닥 -0.81%, S&P500 -0.15%, 러셀 2000 -0.14%)


    최근 미 증시 특징 중 하나는 애플, 페덱스, 캐터필라 및 NVIDIA 로 인한 중국 경기 둔화 이슈 부각. 관련 기업들이 중국 경기 둔화를 빌미로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기 때문.


    그런 가운데 산업자동화 회사인 로크웰 오토메이션(+6.36%)이 다른 기업들과 달리 중국의 전기 자동차 생산을 위한 자동화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


    이로 인해 여전히 중국내 매출이 견고할 것이라고 발표하자 급등. 3M(+1.94%)은 중국 경기 둔화를 언급하며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했으나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되자 주가는 상승.  시장 우려와 달리 중국 매출 둔화가 크지 않다는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


    이러한 중국발 매출 둔화 언급이 주가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이유는 지난 해 9 월 말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한 이후 투입비용 증가로 미국과 중국 기업들의 실적 둔화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


    중국 통계국은 지난해 11 월 공업이익이 3 년만에 처음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가운데 12 월에도 전년 대비 1.9% 감소하는 등 2 개월 연속으로 둔화되었다고 발표.


    미국 또한 시장 조사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1 분기 S&P500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 되는 경향을 보이며 현재는 전년 대비 0.7%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대체로 미-중 무역분쟁이 양국 기업들의 실적 부진을 야기시킴. 그렇기 때문에 30~31 일 있을 미-중 무역협상을 앞두고 므누신 재무장관이 “협상에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 라고 언급하자 미 증시가 장중 한 때 낙폭 축소






    ㅇ 주요 업종 및 종목 동향  : 산업재 업종 강세


    산업자동화 업체인 로크웰 오토메이션(+6.36%)은 견고한 실적과 중국 매출도 견조하다고 발표하자 상승 했다. 도버 코퍼레이션(+8.73%)도 견고한 실적 발표에 힘입어 상승 했다.


    3M(+1.94%)은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 했으나 조정폭이 시장 전망치에 부합되었다는 점이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에 힘입어 일리노이스 툴 웍(+2.97%) 등 여타 산업재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다.


    기계 업종인 캐터필라(+1.74%)는 전일 중국 경기 둔화로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하자 급락했었는데, 오늘은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강세를 보였다. 디어(+2.55%)도 동반 상승 했다.


    AK스틸(+4.81%)은 실적 발표 후 주요 투자은행들이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 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럼프의 발언 여파로 철강가격 상승 기대감이 유입되며 상승 했다. 월풀(+9.67%)은 가이던스 하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가 가전제품에 대한 보조금 지금 발표한 데 힘입어 상승했다.


    반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아마존(-2.69%), MS(-2.04%), 페이스북(-2.22%)은 부진했다. 애플(-1.04%)은 장 마감 후 실적발표한 이후 시간 외로 2% 상승 중이다. 암젠(+0.08%)은 부진한 실적 발표후 시간외로3% 하락 중이다.




    ㅇ 주요 경제지표 결과  : 미국 소비 지표 둔화


    1 월 미국 소비자 신뢰지수는 전월(126.6) 과 예상치(124.3)을 하회한 120.0 으로 발표되었다. 현재 여건지수는 전월(169.9) 보다 소폭 둔화된 169.6 으로 발표된 반면, 향후 기대지수는 전월(97.7) 보다 크게 둔화된 87.3 으로 발표되었다.


    11 월 S&P 코어로직 케이스쉴러 주택가격 지수는 전월 대비 0.3% 상승 했다. 다만, 시장 예상(mom +0.4%) 보다는 소폭 둔화된 수치다.






    ■ 상품 및 FX 시장 동향  : 파운드화 플랜 B 부결이후 달러 대비 약세


    국제유가는 미국 정부가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회사인 PDVSA 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자 상승 했다.이는 향후 글로벌 원유 공급 감소 기대감을 높인데 따른 것으로 추정한다.


    더불어 베네수엘라 검찰은 임시대통령이라고 칭하고 있는 과이도 국회의장에 대한 출국금지 및 자산동결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는 등 베네수엘라 사태가 확대된 점도 국제유가 상승 요인 중 하나였다.


    한편 리비아도 최대 유전인 엘샤라 라가 무장단체로 인해 폐쇄 될 것이라고 발표한 점도 상승 요인이었다.


    달러화는 소비지표 둔화 및 FOMC 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은 모습이었다. 다만, 파운드화가 브렉시트플랜 B 부결로 약세를 보이자 여타 환율에 대해 소폭 강세를 보였다.


    파운드화는 총 7 건의 플랜 B수정안이 표결에 올랐으나 일부가 부결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달러 대비 약세폭을 확대했다. 그런
    가운데 안전장치 대안 협정을 추진하는 수정안은 가결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약세폭은 더욱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국채금리는 FOMC 를 앞두고 소비자신뢰지수 둔화 여파로 하락 했다. 더불어 베네수엘라 사태 및 대형 기술주 둔화도 하락 요인 중 하나였다. 다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무역협상에서 중대한 진전이 이뤄졌다” 라고 주장하자 낙폭은 제한 되었다.


    한편, 7 년물 국채입찰에서 응찰율이 12 개월 평균(2.52 배) 보다 높은 2.54 배를 기록 했으나 영향은 크지 않았다.


    금은 무역협상을 앞두고 화웨이에 대한 기소 발표로 상승 했다. 구리를 비롯한 비철금속은 무역협상을 앞두고 상승 했다. 더불어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중국 상품선물시장 야간장에서 철광석은 4.14% 급등 했으며, 철근은 0.46% 상승 했다.









    ■  전일 주요매크로지표 변화


    ㅇ 안전선호심리 강세 : 전일 미 국채금리 1.31%하락, 달러 0.11%강세/원화0.01%약세, 유가2.33%상승

    ㅇ 미10년국채금리 :  3.25%~2.50%밴드에서 전일 2.708%로 하락 (국채가격 1.31%상승)

    ㅇ 달러인덱스 : 93~98 밴드에서 전일 95.528로 상승( 달러가치 0.11%강세)

    ㅇ 원달러환율 : 1110~1150원 밴드에서  환율 1118.01원으로 상승 (전일 원화가치 0.01 %약세)

    ㅇ WTI유가 : 77달러~ 42달러 밴드에서 전일 53.20달러로 상승 (2.33%상승)





    ■ 전일뉴욕채권시장 :  미 국채가, FOMC 앞두고 지표 부진에 상승


    미 국채 가격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시작된 가운데 경제 지표 부진에 올랐다. 29일 오후 3시(이하 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3.2bp 하락한 2.712%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2.3bp 떨어진 2.569%
    10년물과 2년물 가격 격차는 전일 15.2bp에서 이날 14.3bp로 축소.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올해 첫 FOMC 회의가 이날부터 열린다. 통화정책회의 결과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은 30일 오후로 예정돼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 인상 사이클을 멈추는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글로벌 경제 모멘텀이 식어가는 가운데 연준이 또다른 통화 긴축을한다면 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  연준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볼 수 있는 점도표에서는 올해 2번의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이날 주택시장과 소비자신뢰 등의 경제지표는 부진했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11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년대비 5.2% 상승했다. 지난 10월 5.3% 상승에서 둔화했다. 2018년 초만해도 주택가격은 6% 이상 올랐다.


    1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달의 126.6에서 120.2로 하락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석 달 연속 하락했다. 시장 예상치인124.0도 밑돌았다. 부진한 경제지표는 통상 국채 값 상승 요인이 된다. 경제성장률 둔화가 고정수익의 채권에 가장 큰 위협인 인플레를 억제하기 때문이다.


    또 대차대조표 축소와 관련해서도 연준의 새로운 논의가 공개될지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12월 회의 의사록에서 위원들은 대차대조표 축소에 열린 자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입찰을 통한 신규 물량 발행은 국채수익률 상승 요인이지만, 이날 국채 입찰은 무난하게 이뤄졌다. 320억 달러 규모의 7년 만기 국채는 2.625%에 발행됐으며 응찰률은 2.54배였다. 이를 포함해 미 재무부는 이날 260억 달러의 1년 만기 국채, 200억달러 상당의 2년 변동금리부채권(FRN)을 발행했다.






    ■ 전일중국증시 : 美 화웨이 기소에 하락…선전 1.1%


    상하이종합지수는 2.72포인트(0.10%) 하락한 2,594.25
    선전종합지수는 14.65포인트(1.11%) 떨어진 1,300.34


    29일 중국증시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이틀 앞두고 미국이 중국의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기소한 충격에 하락했다. 소형주와 기술주로 구성된 선전지수의 낙폭이 컸다.


    상하이증시는 한때 1.4%까지 하락하며 크게 떨어졌으나 중국 정부가 인프라 지출 확대와 소비진작책 등을 발표하면서 낙폭을 크게 줄였다.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사법당국은 28일(현지시간) 미국의 대이란 제재 위반과 금융 사기 등 13개 혐의를 적용, 화웨이와 두 개의 계열사, 그리고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을 기소했다.


    이와 별도로 미 사법당국은 두 곳의 화웨이 계열사에 대해서는 T모바일로부터의 사업 기밀 탈취, 금융사기, 사업 방해 등 10개의 혐의를 적용해 추가 기소했다.


    이같은 소식에 중국 외교부 등 관련 부처가 불만을 표시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기업에 대한 부당한 억압을 멈추고 멍 부회장에 대한 체포영장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중국정보기술산업부 대변인도 미국의 기소조치는 '불공평하고 부도덕하다'고 반박했다. 화웨이 역시 계열사나 자회사가 미국의 법을 위반한 적이 없다면서 미국 사법당국의 기소내용을 부인했다.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소식이 나오면서 주가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중국 경제기획 부서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두 달 동안 최소 1조1천억위안(약 182조원) 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발개위는 소비 촉진을 위한 대규모 내수부양책도 발표했다. 발개위는 이날 자동차와 가전제품, 정보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중국 은행보험감독위원회는 보험사들에 주식과 채권을 더 많이 매입하라고 독려했다. 또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점심께 성명을 통해 올해 증권당국의 핵심 임무가 공매도 매커니즘을 활성하는 것이라는 루머를 부인했다.


    업종별로는 상하이증시에서 통신주가 1.8% 내리며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고, 정보기술업종(1.1%↓)과 천연자원업종(0.9%↓) 순으로 하락했다.





    전일 주요지표






















    '한눈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02/01(금)한눈경제정보  (0) 2019.02.01
    19/01/31(목)한눈경제정보  (0) 2019.01.31
    19/01/29(화)한눈경제정보  (0) 2019.01.29
    19/01/28(월)한눈경제정보  (0) 2019.01.27
    19/01/25(금)한눈경제정보  (0) 2019.01.2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