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4/03/20(수) 한눈경제
    한눈경제정보 2024. 3. 20. 06:41

    24/03/20(수) 한눈경제

    투자정보가 수집되는 대로 장중에 본 블로그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장마감후에는 "한눈경제정보 밴드"에 요약 게시됩니다. 밴드에 가입하시면 매일아침 "뉴스브리핑"과 "추천종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밴드내 "늘림스터디클럽방"으로 오시면 차원이 다른 투자써비스를 받게 됩니다. 일체의 비용부담 없으며 고품격 무료써비스입니다. 

     

    [한눈경제정보 밴드, 늘림스터디클럽방]

    band.us/@chance1732

    -----

     

     

     

     

     

    한국증시 마감

     

    오늘 한국증시는 상승 출발후 외인들의 선물, 현물 동반 대규모 매수우위에 상승폭을 확대하며 전일 하락폭을 만회. 전일 BOJ의 통화정책 우려에 선물매도 헤지했던 외인들이 헤지목적 완성에 오늘 대규모 환매수 청산하면서 전일 과도한 하락을 회복함. 일본증시 휴장, 미 지수선물은 약보합, 상하이와 홍콩증시는 소폭 상승. 아시아장 중 엔화가치 급락발 달러강세와, 미 FOMC 결과발표를 앞두고 있음에도 외인은 환매수 우위 유지로 코스피 +1.28%, 코스닥 -0.05%로 마감.

     

    엔비디아가 삼성전자의 HBM 테스트중이라는 소식에 삼성전자 5.6%나 상승하며 반도체업종이 지수반등의 원동력.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부재했던 세제혜택 내용이 전일발표된 영향에 자동차, 금융, 산업재, 유틸 업종들이 오전장 초강세를 보이다가 오후장에 상승폭을 반납. 일본 박테리아 감염병 확산소식에 진단, 백신, 페니실린 관련주 강세, 위메이드 신작게임 글로벌 흥행에 게임업종 강세, 프랑스 유명 화장품브랜드의 한국철수소식에 대형 화장품주 강세.

     

     

     

     

    ■ 매크로 관점에서 코리아 밸류업 -NH

     

    [자본시장 선진화는 한국 금융경제가 레벨업할 수 있는 도약판이다. 한국 자본시장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불신(제도,기업,가계)을 제거하려는 정부정책은 한국경제의 고밸류 체질 전환을 지원할 전망이다.]

     

    ㅇ 자본시장 선진화는 한국 경제의 고밸류 체질 전환을 이끌 것

     

    발전 수준이 낮은 경제에서는 실물경제가 주축을 이루지만, 경제가 발전할수록 자금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융경제가 확대된다. 한국 경제도 성숙단계에 진입하면서 저성장, 고밸류 체질로 전환되면서 실물경제 확장 속도가 과거보다 둔화되었다. 이때 금융경제가 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고, 자본시장 참여를 통해 가계 금융자산이 함께 증대된다면 한국경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정부는 한국 자본시장에 대한 외국인투자자의 불신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① IMF 외환위기를 겪으며 1990년대에 만들어진 규제와 복잡한 거래절차가 외국인투자자들에게 외환거래 부담요인으로 작용하자, 외환시장 접근성을 높였다. 외환시장 거래시간 연장, 외국인 투자자등록제 폐지, 증권결제 목적이라면 외국인의 원화차입 허용, 국채 및 주식통합계좌 활용성을 확대했다.

     

    ② 지배구조가 복잡하고, 소액주주 보호가 부족한 점이 기업에 대한 불신 요소로 작용하자, 정부는 상장사에 자발적으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자본 효율성 계획을 공시하도록 촉구했다. 향후 세제 개선(상속/증여세, 법인세 조정 등) 인센티브가 도입된다면, 정부방향에 발맞추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겠다.

     

    ③ 한국 가계자산에서 금융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 탓에 한국내부의 자본공급토대가 약했다.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ISA 혜택확대 등 정부가 추진하는 세제개혁은 가계가 금융자산을 확대하도록 이끌 것이다.

     

    ㅇ 자본시장 선진화는 한국 금융경제 레벨업의 도약판.

     

    경제는 돈의 흐름에 따라 실물경제와 금융경제로 나뉜다. 실물경제는 거래시 상품, 서비스와 돈이 함께 움직이는 것이고, 금융경제는 거래 시 돈만 움직이는 것이다. 실물경제는 생산-판매-소비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 반면, 금융경제는 단순거래가 일어나므로 속도가 빠르다.

     

    금융경제는 실물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기업은 부채를 일으켜 생산을 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한 수익을 부채 상환에 사용할 수 있다. 과거 산업화사회에서는 금융경제와 실물경제의 규모가 비슷했으나 이후 주식, 채권, 파생상품, 디지털 화폐 등의 금융 상품이 급증함에 따라 글로벌 금융경제가 실물경제를 압도하는 규모가 되었다.

     

    실물경제와 금융경제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데, 경제 발전정도에 따라 국가별로 구성 비중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발전 수준이 낮은 경제에서는 실물경제가 주축을 이루 지만, 경제가 발전할수록 자금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융경제가 확대된다. 금융기관의 대형화, 생산성 향상, 다양한 금융상품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금융산업의 부가가치 창출능력이 증가하는 것이다.

     

    금융연관비율(=금융자산 총액/GDP)은 금융부문 발전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된다. 한 나라의 금융 고도화, 금융자산 축적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금융자산과 실물자산 간 의 관계를 산출한 수치이다. 경제성장률, 금융시장 개방도, 금융기관의 자산규모, 금융상품의 다양성, 국민의 금융소비성향 등이 금융연관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융연관 비율이 높다는 것은 금융시장이 발달되어있고, 자금조달과 투자가 활발하다는 의미이다. 반면, 금융연관비율이 높을수록 금융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파급효과가 더 클 가능성도 있다.

     

    한국의 금융부문도 성숙화 단계에 진입했다. 한국 금융연관비율은 1085년 3.5배, 1997년 5.1배, 2008년 7.7배, 2019년 9.7배, 2020년 10배로 꾸준히 상승해왔다. 하지만 상당수 OECD 국가에 비해서는 낮은수준에 머물러 있다. 현 정부의 ‘자본 시장 선진화 계획’은 한국의 금융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는 시작점이 될 전망이다.

     

    ㅇ한국의 실물경제는 강하지만, 주식시장은 저평가

     

    과거 사례를 보면 한 국가의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에 도달하면 금융연관비율은 대 체로 8~9배 수준에 다다르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네덜란드, 영국, 스위스, 일본, 프랑스, 스웨덴, 캐나다, 미국 등)의 금융연관비율은 1990년대~2000년대에 10배를 돌파했다. 한국도 팬데믹 이후 2020년도에 처음으로 10배를 넘어섰다.

     

    실물경제 성장이 뒷받침되지 않고 금융부문만 팽창한다면 이는 금융불균형과 자산불균형 을 초래할 수 있다.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가 그 사례이다. 상환능력이 없는 서브프라임 가계에 대출을 해주고, 여기에 CDS를 더하여 만든 파생상품을 판매하면서 생 산성 향상 없이 금융경제만 급속히 확대되었다. 실물자산이었던 주택의 가치가 급락하자 금융대란이 초래된 것이다.

     

    하지만 한국 실물경제는 견조한 수출을 기반으로 한다. 소규모 개방국가로 살아남기 위해 반도체, 전기차, 로봇, AI 등 첨단 산업 생태계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왔다. 따라서 외국인투자자들은 한국 수출을 ‘글로벌 경기선행지표’로 여기며 매월 1일 오전 9시 한국 수출 실적에 주목한다.

     

    한국은 전세계 수출에서 3% 비중(중국 9%, 독일 7%, 일본 3%, 대만 1%)을 차지하나 글로벌 제조업 경기 흐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한국으로 유입되는 외국인직접투자 규모도 팬데믹 이후 추세선을 상회하고 있다. 반면 한국 주식시장의 위상은 주요 아시아 국가대비 낮은 수준이다. 제조업 및 수출 구조가 유사한 대만과 일본보다 한국의 주식시장은 저평가 되어있다

     

    ㅇ 한국 기업의 행동을 촉구하려면

     

    일본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기업과 운용업계, 거래소, 정부부처 등 민관이 합동하여 이뤄낸 결과물이었다. 기업은 지배구조를 개편하여 기업가치 제고에 나섰고, 거래소는 새로운 주가지수를 만들었고, 연기금과 중앙은행은 자금을 동원하여 지수를 매입했다.

     

    정부의 추진 방향대로 기업을 이끌려면 세제 환경 개선(상속/증여세, 법인세 인하 등)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기존 상속세율 체계에서는 대주주가 주가를 높이려 노력할 유인이 부족하다. 상속/증여세율이 높기 때문에 대주주는 주가가 오르는 것이 부담스럽고, 주가 부양에 도움이 되는 주주환원에 소홀하다.

     

    또한, 높은 법인세율은 기업의 투자의지와 외국 기업의 한국 투자 매력도를 낮춘다. 한국의 법인세율은 24%로 OECD 평균(21.5%, 2022년 기준)보다 높은데, 정부는 이를 22%까지 낮추려는 의지를 밝혔다. 2000년 이후 한국경제에서 투자비중은 낮아지는데 법인세 부담은 높아지고 있다.

     

    반면, 법인세를 2000년(26%)에서 2010년(17%)로 낮춘 싱가포르는 투자와 법인세의 GDP비중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즉, 한국과 달리 싱가포르에 위치한 기업들은 투자활력과 이익이 함께 개선되는 모습이다.

     

     

     

     

     

      엔저 지속, 국내 주식시장에 달갑지 않은 현상 -하이

     

    ㅇ 일본은행의 통화정책 전환에도 불구하고 엔화 약세 흐름을 보이는 배경

     

    선반영 효과, 일본은행의 이번 피봇은 긴축전환이 아니라 정상화, 3월 FOMC회의 경계감 때문임.  BOJ정책 피봇 재료소멸로 엔화의 변동성은 축소될 공산이 높으며 달러-엔 환율은 당분간 150엔을 중심 등락 예상.

     

    국내 경제와 주식시장 입장에서 슈퍼 엔저 현상은 달갑지 않은 현상. 주식시장 관점에서도 슈퍼 엔저가 일본 증시의 투자 매력도를 지지해준다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국내 증시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ㅇ BOJ 정책 피봇 선반영도 있지만 BOJ 정책기조는 여전히 완화적

     

    일본은행이 시장예상치를 벗어나지 않은 정책 전환에 나섰다. 마이너스 금리 해제(=단기금리 0~0.1%로 인상), 10년 국채 수익률 목표치 폐지(YCC 정책 폐기), ETF 매입 종료 등 일본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시작되었다.

     

    관심은 일본은행 정책 피봇이 달러-엔 환율에 미치는 영향이었지만 엔화는 기대와 달리 약세 폭을 확대하였다. 일본은행의 통화정책 전환에도 불구하고 엔화 약세 흐름을 보이는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반영 효과이다. 이미 3월 일본은행 통화정책에 앞서 언급한 완화적 정책 폐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외환시장에 상당히 반영되었다는 평가이다.

     

    둘째, 이번 일본은행의 정책 피봇은 긴축 전환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정상화로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마이너스 금리 폐지 및 이례적이었던 중앙은행의 주식(=ETF) 매입 폐기 등은 과도했던 통화정책을 정상화로 되돌리는 수준이다.

     

    이번 일본은행의 통화정책을 긴축보다 정상화로 판단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일본은행이 여전히 현재 국채 매입 규모를 유지할 계획이고 CP매입 역시 일년간은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한 부문이다. 일본은행 우에다 총재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금융정책 변경에 따른 시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당분간 완화적 금융환경을 유지할 것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3월 FOMC회의 경계감도 엔화 약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점도표 수정 등 미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 약화 우려가 ‘달러 강세=엔화 약세’ 압력으로 이어진 것이다.

     

    ㅇ 달러-엔 150엔 중심 등락 예상 그리고 슈퍼 엔저 지속은 국내에 달갑지 않은 현상

     

    BOJ 정책 피봇 재료 소멸로 인해 단기적으로 엔화의 변동성은 축소될 공산이 높다. 물론 3월 FOMC회의 결과 등 미 연준 통화정책 재료가 남아 있지만 달러-엔 환율은 당분간 150엔을 중심으로 한 등락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에서 예상한 것처럼 달러엔 환율이 150엔 수준을 크게 상회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50엔 상회시 수입물가 상승 등 물가압력과 더불어 일본 가계의 소비활동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 개입이 나타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슈퍼 엔저 효과 지속은 일본 증시 및 경제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미 슈퍼 엔저 효과를 톡톡히 일본 기업들이 누려왔지만 우려와 달리 일본은행의 정책 피봇에도 불구하고 엔 약세 현상이 지속될 수 있음은 일본 기업이익 사이클에 우호적 영향을 줄 것이다. 동시에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우려 완화도 기대할 수 있음은 일본 증시의 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

     

    반면, 국내 경제와 주식시장 입장에서 슈퍼 엔저 현상은 달갑지 않은 현상이다. 이전처럼 환율이 한-일간 수출 경쟁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그래도 800원 후반대의 엔-원 환율은 국내 수출기업 입장에서 달갑지 않은 환율 수준이다. 주식시장 관점에서도 슈퍼 엔저가 일본 증시의 투자 매력도를 지지해준다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국내 증시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러모로 슈퍼 엔저 현상 지속은 국내 입장에서 부담스러운 현상이다.

     

     

     

     

     

    ■ 반도체 다음을 찾는 시장 분위기 -IBKS

     

    ㅇ 수출 회복세 지속, 주가 선반영과 2Q 이후 정점 우려 부각 가능성

     

    연초 1, 2월 반도체 수출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과거 반도체 업황 상승 사이클이 보통 2년 혹은 그 이상 일정 기간 지속됐고 작년 하반기 이후 점진적인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어 기저 효과를 감안할 시 상반기까지 반도체 수출 회복 기대감은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 반도체 회복에는 가격 회복세, AI 반도체 수요 확대, 중국 경제 지표 반등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이와 같은 흐름이 좀 더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주가가 작년부터 선 반영되어 왔다는 측면에서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높아진 Valuation을 고심할 시점에 도달했다. 또한 글로벌 증시 가운데 미국, 일본, 대만 등 반도체 Value Chain 관련 국가들의 Valuation이 역사적 수준대비 과도하게 높아졌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반도체 관련주에 대한 Valuation 부담은 상대적으로 덜 하다고 판단되지만 반도체 관련 국가 증시들의 고평가 우려와 연동되어 움직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반도체 수출 증가율은 크게 개선됐으나 오히려 투자 관점에서는 역 발상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1, 2월 반도체 수출 YoY 증가율이 56%, 67%로 매우 크게 상승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나 과거 추이를 살펴보면 역사적 상단에 근접했을 가능성을 또한 고려할 필요가 있다. 2000년 이후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 증가율은 ±50% 전후 범위에서 등락하는 과정을 보여왔기 때문에 반도체 수출 증가율이 하락 전환할 가능성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출 회복세가 나타났던 만큼 8월 이후 기저 효과 약화로 인해 반도체 수출 증가율은 2~7월 사이에 정점을 확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산업연구원 전망에서도 반도체 수출 증가율은 상반기 21%에서 하반기 12%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곧 성장률의 상고하저와도 맥을 같이 한다.

     

    반도체 수출 증가율이 현재와 같이 높은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거 반도체 주가는 어떻게 움직였을까? 평균적으로 점진적인 하락 흐름을 보였고 하락 강도는 점차 강화되었다. 이는 반도체 수출 센티멘트에 대한 정점 우려가 주가에 선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전반적으로 반도체 수출 증가율과 반도체 주가의 움직임이 유사한 흐름을 보였고 이번 사이클에서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 AI 수요 확대에 따른 IT 수요 확대로 인해 반도체 수요 기대감이 높아질 수 있으나, 고금리 지속에 따른 후행적 여파로 내년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수요 기대감이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

     

    연초 이후, 반도체 및 증시 상승을 견인했던 매수 주체 외국인의 수급에서 반도체 차익실현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외국인은 3월 초까지 약 5조원 가량을 순매수한 이후 최근 약 1조원을 소폭 상회하는 순매도 우위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 반도체 주가의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1분기 실적 기대감이 올라오는 상황에서 다소 의외의 매도 우위로 보일 수 있는데 여기에는 2분기 이후 반도체 수출 증가율 정점 우려와 하반기 점진적 둔화를 대비한 선제적 비중 축소의 일환일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반도체 업황 및 주가 회복 이전이었던 22년 하반기부터 우리나라 반도체 주가를 선제적으로 매수 해왔던 측면이 있다.

     

    ㅇ 미국 1Q GDP Now 하락 중, 유가와 생산자 물가 주시

     

    외국인의 반도체 매수세가 약화되고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미국 기대감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반도체는 보통 외국인 투자자와 미국 증시 환경에 연동되는 양상을 보인다. 미국은 1분기에도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며 연착륙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었으나 1분기 GDP Now가 지난 1월 4.2% 정점에서 최근 2.3%까지 크게 하락했다. 이는 작년 3분기를 정점으로 미국 성장률이 뚜렷하게 하락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최근 미국 경제 지표의 약화 조짐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가를 비롯한 물가 지표는 예상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연착륙과 Disinflation 기대감이 동시에 후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미국 물가는 최근 3개월 연속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하며 시중 금리의 반등 요인이 되고 있고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감을 약화시키고 있다.

     

    시황적 측면에서 미국 물가에 대한 우려가 다시 부각될 수 있는 2가지 이유는 유가와 생산자 물가 때문이다. 유가는 보통 연초가 비수기 임에도 불구하고 OPEC 감산 기조 지속과 중국 경기 반등 기대감으로 연초 이후 약 14% 가량 상승했다. 4월 이후 북반구 드라이빙 시즌에 따른 유가 수요 확대로 2~3분기 유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G2 경기가 빠르게 냉각하지 않는 이상 유가 반등 흐름은 계절성으로 봤을 때 좀 더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특히 3분기보다 2분기 상승이 두드러진다. 이는 유가 상승에 따라 물가 하락 속도가 둔화될 수 있을 가능성을 암시해 준다.

     

    또한 1,2월 들어 생산자 물가지수의 예상치 상회 폭이 소비자 물가지수보다 크다. 일반적으로 생산자 물가지수가 소비자 물가지수를 3개월 전후 선행하는 만큼, 미국 1분기 생산자 물가지수 서프라이즈 현상은 시차를 두고 2분기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ㅇ 3월에 반전이 느껴지는 업종은?

     

    반도체 업황 회복과 실적 개선 등이 연중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주가 상승 기대감이 지속되겠으나, 2분기부터는 하반기에 대한 우려가 부각되면서 반도체 주가의 상승 탄력이 점차 둔화되거나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시장 참여자들은 반도체 이외에서 알파를 낼 수 있는 전략적 탐색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지금과 같이 반도체 수출 증가율이 매우 높았던 국면에서 그 이후 강세를 보였던 업종들을 살펴 보면 소재, 산업재, 바이오, 유틸리티 등과 같은 China-player나 경기방어주들의 상대적인 아웃퍼폼 경향이 강했다. 최근에도 미중 규제 가능성에 따른 갈등 수혜주로 부각되는 조선, 바이오 등의 강세가 두드러지게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시장 매수 주체인 외국인이 반도체와는 반대로 1~2월에 매도 우위를 보이다가 3월에 순매수하고 있는 업종은 조선, 하드웨어 업종이다. 또한, 1~2월 주가가 부진했으나 3월에 반등하고 있는 업종은 에너지, 하드웨어, 화학, 건강관리, 조선, 기계 업종이다.

     

     

     

     

     

    ■  현대모비스 : 전동화 BEP 시점 단축 기대 -이베스트

     

    ㅇ 1Q24 Preview

     

    현대모비스는 1Q24 매출액 14.0조원(-4.0% YoY), 영업이익 6,403억원 (+53.1% YoY, OPM 4.5%)을 기록할 전망이다. 그룹사 물량 중심으로 전동화를 제외한 부품/모듈 매출액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동화 매출은 배터리 셀 수급 방식 변화로 인해 작년 3분기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배터리 매입 비용을 제외한 순매출 방식으로 매출 인식을 하고 있다.

     

    2024년부터는 국내도 순매출 방식으로 점차 전환활 계획, 2024년 전동화 매출은 1.6조원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은 감소하지만 전동화 부문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수익성 개선 진행중 : 현금흐름이 급격히 좋아지고 있다

     

    올해 동사는 전동화 사업부는 적자폭을 줄이고, 2025년에는 흑자전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1) 배터리 셀 수급 방식 변화, 2) 현대차로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 이관이 2025년에 온기 반영될 것이고, 2025년부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생산이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규모의 경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차로 이관한 수소연료전지 사업은 동사의 전동화 사업부 적자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동사는 넥소 원가의 50% 수준을 차지하는 연료전지 스택개발 및 생산을 담당, FCEV인 넥소의 2023년 판매대수는 4,500대(가동률 20%) 수준으로 저조했다. 적자 규모는 700~800억 규모로 추정된다.

     

    2022년부터 연간 10만기의 수소연료전지 생산 공장 완공을 위해 1.3조원 투자가 진행 중이었고, 판매량 둔화에 따른 비용 부담 리스크가 존재했으나 이를 해소했다. AS부 문은 전년 대비 10% 정도 물류비가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 22~23% 수준의 영업이익률은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현대글로비스와 운임 재계약이 7월임을 감안 했을 때, 컨테이너 고운임이 장기화될 경우 AS부문 영업이익 추청치 하향이 불가 피하다.

     

    ㅇ 모듈사업부, 2024년 흑자 전환 예상:

     

    2024년에는 전년도의 일회성 비용(2,500억원) 제거 및 물류비 정상화, 수소사업부 이관(연간 1천억원) 효과로 흑자 전환이 예상되고, 2025년 에는 납품 물량 증가로 전동화 및 전장부품이 흑자 전환 예상. 전동화 및 전장부품의 매 출액은 15~16조원으로, 1%p 손익 개선 시 1,500~1,600억원의 이익 증가 효과.

     

    ㅇ A/S사업부, 수익성 향상 전망: 

     

    모비스의 A/S사업부는 2024년~2025년에 매출액 11조원 및 23~24%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향유할 전망. 글로벌 공급망 혼란으로 비순정 부품 시장이 위축된 것의 반사효과로, 매출액이 2019년 7.5조원 → 2023년 10.88조원으로, 45% 성장. 전기차 전환속도가 느려 지면서, A/S사업에 대한 타격은 2030년이후로 예상.

     

    미국 시장은 전기차 신차판매 비중이 10% 미만이며, 등록대수 기준으로 전기차 판매 비중 은 1% 수준. 또한 현대차/기아의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과 OTA적용도 2026년으로 1년 지연. 반면, 현대모비스의 A/S사업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던 물류비용은 2022년을 Peak로 하락세.

     

    2024년에는 물류비 정상화가 예상. 매출액대비 물류비 비중 0.3%p 하락 시, 영업이익은 약 1,700억 원 증가. 현대차/기아의 ASP는 SUV판매 증가, ADAS 채택율 증가로 지속 향상 추세이며, 하이브리드 비중도 전기차 비중만큼 증가. 모비스 A/S 사업부의 UIO(운행대수)당 ASP도 현대차/기아의 ASP 와 동반상승이 예상.

     

    ㅇ 2024년 이후 주주 환원 정책 강화 전망:

     

    • 완성차 대비 낮았던 주주 환원률: 실제 배당성향은 완성차 대비 절반 수준. 자사주 매입규모도 2021 년 3,132억원에서 2022년 및 2023년에는 1,500억원으로 감소하면서, 기아의 자사주 5천억 규모 매입 대비 1/3 수준.

     

    • 자사주 매입, 2019년부터 실시: 완성차보다 먼저 자사주 매입 정책 실시. 주주 환원 정책이 확실하게 정착되어 있어, 실적 개선 시 자사주 매입규모 확대가 예상.

     

    • 토요타 그룹 지배구조 재편, 10년 프로젝트: 토요타는 8년에 걸쳐 자사주를 매입하고, 실적이 급격히 향상된 FY2024에 부품사와 상호출자 해소 시작. 그룹 지배력 유지를 위해 향후에도 3~5년에 걸친 자사주 매입 예상.

     

    • 현대차그룹, 토요타그룹을 벤치마크한다면: 15년에 걸쳐 기아(17.54%)와 현대제철(5.88%)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주식시장에 매각. 현대모비스와 ES 회장은 시장에서 자사주(18.74%) 매입및 일부(30%추정) 소각과 현대모비스 주식(4.68%) 매입.

     

    ㅇ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0,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현대모비스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0,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12M Fwd EPS에 목표 PER 9.0배를 적용했다. 주가 Trigger였던 전 동화 BEP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Non-Captive 수주는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작년에 받은 5조원 규모의 수주는 2026년부터 매출 인식될 예정이다.

     

     

     

     

     

      2차전지산업 : Restocking에 기대어 가는 구간 - NH

     

    수요 불확실성 존재하나 OEM들의 Restocking은 적어도 2Q24까지 안정적으로 진행될 전망. 이에 따라 국내 2차전지 업체들의 실적과 주가 역시 당분간 반등 지속 예상

     

    ㅇ 수요불확실성에도 Restocking에 기대어 가는 구간

     

    연초 EV 판매는 미국을 제외하고 대체로 기대치 수준의 판매량 기록 중(YTD 성장률 미국 +16%, 중국 +11%, 유럽 +19% 추정). 미국은 보조금 대상 차종 감소(23년 35종→24년초 22종→현재 29종)와 한파 영향을 감안하면 1,2월 판매 로 EV 수요를 진단하기에는 아직 이름.

     

    어쨌든 수요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 그럼에도 연초 이후 리튬 가격은 약 10% 상승. 테슬라와 중국 OEM 중심의 선제적인 Restocking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추정.

     

    2Q24에는 유럽/미국 OEM들도 Restocking에 동참하며 메탈 가격의 상승은 적어도 2Q24까지 지속될 전망. 신차 수요 강도에 따라 3Q24 Restocking 강 도가 달라질 수 있지만 적어도 2Q24까지는 초기 물량을 준비하기 위한 Restocking이 지속되며 2차전지 섹터 전반의 반등 기조 역시 이어질 전망

     

    ㅇ Top picks: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대주전자재료

     

    배터리 셀업체 중에서는 경쟁사 대비 디스카운트 요인(보수적 Capex 집행)이 해소되고 있는 삼성SDI를 선호. 여전히 경쟁 사 대비 2025년 기준 EV/EBITDA 가 30% 디스카운트. 소재 중에서는 2Q24 이후 판가 반등 통한 수익성 정상화, 코스피 이전 상장에 따른 수급 유입, 미국 공장향 신규수주 가능성이 기대되는 에코프로비엠, 전방 고객 확장 및 첨가 비중 향 상으로 실리콘 음극재 분기 최대 매출이 예상되는 대주전자재료를 선호.

     

     

     

     

     

    ■ Dr. Copper의 귀환 - 신한

     

    ㅇ 수요보다는 공급 충격으로 발생한 최근의 구리 가격 상승

     

    2월 톤당 8,200달러까지 하락했던 LME(런던금속거래소) 전기동 가격은 3월 중순 에 9,000달러를 돌파했다. Dr. Copper가 돌아온 것이다. 구리 가격 상승으로 국내 관련주들도 눈에 띄는 주가 수익률을 시현했다. Dr. Copper는 구리가격이 글로벌 제조업 경기를 선행하는 경향이 있는 데에서 붙여진 구리의 별칭이다. 구리가 제조업, 건설업 전반의 기초 소재로 사용되기 때문에, 구리 수요 증가는 제조업과 건설 업황 개선을 의미한다는 로직이다.

     

    올해 3월의 구리 가격 상승은 수요보다는 공급 측면에서의 변화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중국 주요 제련기업들이 감산을 협의하면서 공급 부족 이슈가 부각된 것이 다. 구리제련수수료(TC, Treatment Charge) 하락세가 심화되면서 채산성이 악화된 제련소들이 감산을 결정했다.

     

    TC는 구리정광을 제련하기 위한 수수료로 정광구매 시 제련회사가 구매가격에서 광산업체로부터 공제 받는 마진이다. 일반적으로 구리 제련능력 대비 구리 정광 공급이 부족할 때 하락한다. 6개월 전까지만 해도 톤당 90 달러를 상회했던 중국 구리 Spot TC는 최근 BHP社의 칠레 Escondida 광산에서 생 산된 구리 정광의 TC가 12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질 정도로 급락했다.

     

    ㅇ TC 하락세 안정화 이후, 수요가 견인하는 구리가격 상승 전망

     

    최근 TC 하락의 첫 번째 이유는 파나마 Cobre Panama 구리 광산의 가동 중단 에서 찾을 수 있다. 세계 구리 광산 생산능력의 약 2%를 차지하는 Cobre Panama의 조업권이 2023년 12월 취소되면서 구리 정광의 수급 긴장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두 번째 이유는 인도의 구리 정광 구매 증가다. 단일 제련소 생산능력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Adani社의 구자라트 제련소(50만톤 capa)가 3월 말 가동 시작 예정이다. 제련소 가동을 앞두고 인도의 구리 정광 수입이 증가한 것이 TC급락에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광석이 과잉 공급되면 광산업체들이 제련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TC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올해는 반대의 상황이 연출됐다.

     

    중국 제련사들이 감산을 실행하면서 정광 수급이 안정화되면 TC는 재차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최근 ESG 영향으로 광산 주변에서의 환경오염, 지역사회 이익 환원 등과 같은 이슈가 반복적으로 붉어지고 있고 이는 광산 가동률 저하 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의미한 규모의 신규 광산 오픈이 2025년까지 부재해 당분간 타이트한 광석 수급 문제가 재차 발생할 수 있다.

     

    TC가 안정화된 이후에는 수요가 견인하는 가격 상승 모멘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11월 미국 대선 이후 민주당/공화당 후보 중 누가 당선되느냐와 상관없이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올해 연말부터 구리 가격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구리에 대한 중장기적인 관심이 필요한 때다.

     

     

     

     

     

     

    ■ 끝난 줄 알았던 원전의 반격 : 비에이치아이, 우진, 수산인더스트리 -KB

     

    [후쿠시마 사태 이후 10년만에 탈원전 종결 분위기 형성 폴란드의 신규 원전 6기 발주를 기점으로 글로벌 친원전 기조 형성 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국내에서도 친원전에 대한 의지를 확인]

     

    ㅇ 후쿠시마 사태 이후 탈원전 가속화

     

    글로벌 에너지 트렌드가 친환경으로 변화했으나, 원전의 경우 후쿠시마 사태 이후 탈원전 사이클에 진입하며 최악의 시기를 보냈다. 원전 관련 발주가 급격히 줄어들며 관련 기업들의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글로벌 원전 시장규모는 2011년 1,030억 달러에서 2022년 1,420억 달러로 12년간 3.3% 성장하는데 그치며 신재생에너지 시장 성장률 10.3%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장의 저성장과 그에 따른 기업의 실적 악화로 원전 산업은 주식 시장에서도 외면을 받았으나, 2024년부터는 원전 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탈원전이 끝나고 친원전 사이클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ㅇ 이미 시작된 글로벌 친원전 사이클

     

    폴란드는 2022년 신규 원전 6기 (정부 주도)에 대한 사업자 선정을 완료했다. 탈원전 기조가 형성된 후 이 정도 규모의 발주는 처음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친원전 사이클의 기점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 LNG 발전을 통해 원전을 대체하고자 했으나, 러-우 전쟁의 여파로 LNG 발전의 리스크가 부각된 것이 탈원전을 포기한 핵심 이유다. 즉, 일시적인 친원전이 아닐 공산이 크다는 의미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많은 지역에서 신규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시기를 예단할 수는 없으나, 뉴스를 통해 어느정도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체코, 네덜란드, 사우디가 폴란드의 뒤를 이을 것으로 보이며, 중장기 계획을 검토중인 UAE, 튀르키예, 우간다, 불가리아 등이 글로벌 친원전 사이클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ㅇ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한국의 친원전 의지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친원전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 2년 전 발표한 10차 전기본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이미 2030년 원자력 발전 비중을 34.6%로 확대했으나 올해 발표가 예정된 11차 전기본에서는 35%를 넘길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원전 비중 목표 달성을 위해 과거 중단되었던 국내 원전 4기의 건설 프로젝트가 재개되었고, 향후 신규 원전 프로젝트 또한 등장할 공산이 크다. 더불어 해외 원전 수출에도 많은 노력을 쏟고 있으며, 가장 가시화 되고 있는 체코의 경우 웨스팅하우스가 조기 탈락하며 글로벌 탈원전 기조 종결 이후 첫 해외 수주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처럼 탈원전 기간 동안 악화되었던 업황이 2024년을 기점으로 빠르게 회복 될 여지가 생기고 있어 국내 원전 관련 기업들의 중장기적인 턴어라운드를 기대한다.

     

    ㅇ 국내 원전 기업의 중장기적인 펀더멘털 강화 기대

     

    우리나라 정부의 전력 수급 방향성이 원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불어 과거 중단되었던 국내 원전 프로젝트가 재개되고 있으며, 기존 프로젝트의 재개를 넘어 신규 원전 프로젝트가 등장할 가능성 또한 높은 상황으로 보인다. 국내 업황 턴어라운드 만으로도 관련 기업들의 수혜를 기대할 수 있으며, 현재 글로벌 사이클이 형성되는 초입으로 향후 해외 수출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국내 원전 기업들의 중장기적인 펀더멘털 강화를 기대한다.

     

     

     

     

     

    ■ 유틸리티 : 신규원전과 송전설비 경쟁 - 하나

     

    ㅇ 신한울 2호기 2024년 4월 상업운전 예정

     

    신한울 2호기가 올해 상반기 중 상업운전을 시작할 전망이다. 2023년 12월 말에 계통 연결 이후 시운전 중이며 기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4월에 정상 가동이 예상된다. 국내 28번째 원전이며 APR1400 노형으로는 신고리 3~4호기와 현재 상업운전 중인 UAE 바라카 원전 1~3호기에 이어 7번째 호기다.

     

    현재 폐로 작업을 진행 중인 고리 1호기와 대기 중인 월성 1호기 그리고 수명연장을 이슈로 가동을 멈춘 고리 3호기를 제외하면 2분기말 기준 가동 가능한 호기 수는 총 25기다. 신한울 2호기부터 기존 정기검사와 달리 상시검사가 2026년 까지 시범 적용되며 2027년부터 전 원전에 확대된다.

     

    ㅇ 혼란스러운 가운데 일단 한국전력에게는 긍정적

     

    기존에 계획되었던 신규 원전 및 석탄화력 기저설비가 순차적으로 도입되는 중이다. 한편 이번 신한울 2호기의 경우 문제가 되고 있는 동해안 송전설비용량 부족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해당 지역에 소재한 원전 설비의 경우 한울 1~6호기 5.9GW와 신한울 1호기 1.4GW에 이어 이번 신한울 2호기까지 총 8.7GW가 가동한다.

     

    한편 송전가능용량의 경우 약 11GW로 원전 설비용량보다는 크다. 원자력 발전소는 다른 발전원보다 급전순위가 높기때문에 이용률 측면에서 부정적인 이슈는 없을 전망이다. 석탄화력은 현재 건설 중인 삼척 블루파워 외에도 기존 발전설비 용량이 5.3GW 규모이기 때문에 이용률 제한이 나타나는 중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발전량 변화는 크지 않더라도 외부 석탄 전력구입량 감소분만큼 원전 기여도는 상승하면서 한국전력의 원가는 개선될 수 있다.

     

    ㅇ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는 전력인프라 투자

     

    2023년 12월 27일 산업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 건설은 2008년 계획 되었지만 2016년 직류송전으로 수정되었고 2022년 들어서 본격적인 인허가 승인 및 공사가 진행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준공 시기가 여러 차례 연기되었으며 최종적으로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는 중이나 국내 전력기기업체의 관련 공시를 보면 추가로 지연될 여지도 존재 한다.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을 통해 신속한 진행이 요구되는 상황이며 만약 늦어질 경우 연초 통과된 전기사업법 개정안의 송전제약 PPA 제도를 활용하여 해당 지역에 데이터 센터와 같은 대규모 전력수요시설 도입을 병행하는 방법도 추진될 필요가 있다.

     

     

     

     

     

     


    ■ 오늘스케줄 - 03월 20일 수요일

     

    1. 美) FOMC 회의 발표(현지시간)
    2. 美)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실적발표(현지시간)
    3. 中) 3월 대출우대금리(LPR) 발표
    4. 일본 증시 휴장
    5. 세미콘 차이나 반도체 전시회
    6. CFMS(차이나 플래시 마켓 서밋) 개최
    7. 세계보안전시회(SECON)
    8. LG디스플레이, 中공장 매각 속도…"BOE 등 5곳 군침" 보도에 대한 조회 공시 답변 재공시 기한
    9. 23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


    10. 아이즈비전 추가상장(CB전환)
    11. 코스텍시스 추가상장(CB전환)
    12. 티움바이오 추가상장(주식전환)
    13. HLB생명과학 추가상장(CB전환)
    14. SG 추가상장(CB전환/BW행사)
    15. 동아에스티 추가상장(CB전환)
    16. 금호전기 추가상장(CB전환)
    17. 성안 추가상장(CB전환)
    18.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추가상장(BW행사)
    19. 하이소닉 보호예수 해제


    20. 美) 주간 MBA 모기지 신청건수(현지시간)
    21. 美) 주간 원유재고(현지시간)
    22. 독일)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현지시간)
    23. 영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현지시간)
    24. 영국)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현지시간)
    25. 영국) 1월 주택가격지수(현지시간)

     

    ~~~~~

     

    03월20일 : 일본증시휴장
    03월20일 : 尹 대통령·기시다 日 총리 회담
    03월20일 : LG디스플레이, 中공장 매각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19~20일 : 美 FOMC 회의(현지시간)
    03월18~21일 : GTC 2024 : 엔비디아 주도 인공지능과 컴퓨팅의 미래,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 컨벤션 센터
    03월18~20일 :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 미국주도의 대중국 견제회의체, 한국

    ~~~~~
    03월22일 : '확률형 아이템 의무표시' 시행령 개정안 입법
    03월22일 : 국토부, GS건설에 10개월 영업정지 처분 추진보도 재공시기한
    03월25일 : 현대건설 불가리아 원전수주 보도 재공시기한
    03월25일 : 한화에어로, 루마니아에 1조 규모 'K9' 수출' 보도 재공시기한
    03월25일 : 트럼프, 첫 형사재판(현지시간), 포르노 스타와 성추문 입막음 비용 위법지출혐의 
    03월26일 :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사업 현대자동차로 이관 재공시기한
    03월26일 : 현대위아, 공작기계사업 매각 추진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26일 : 효성중공업, 진흥기업 지분매각 관련 재공시 기한
    03월27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18조"K9 현지생산"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27∼29일 : 'OLED 코리아' + Extended Reality Korea) 동시개최. 서초구 더케이호텔, 유비리서치 
    03월28일 : 일본은행(BOJ) 금융정책결정회의 요약
    03월29일 : SK디앤디 변경상장(회사분할)
    03월29일 : 셀트리온, 충남 신공장 건설 2028년까지 3,000억 투자 재공시기한
    03월29일 : 홍콩,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증시 Good Friday휴장
    03월29~4월7일 : 뉴욕 오토쇼(현지시간), 현대차, 기아 참여
    03월30일 : GTX-A 노선 부분 개통
    03월31일 : 유럽 서머타임 3월 마지막주 일요일~10월마지막주 일요일
    ~~~~~
    04월01일 : 아스트 변경상장(감자)보통주 368,950주, 감자전후 보통주 42,290,392주 -> 41,921,442주
    04월01일 : 홍콩, 프랑스, 독일, 영국 증시 Easter Monday 휴장 
    04월04일 : 홍콩증시 청명절 휴장 
    04월04~05일 : 중국, 대만 증시 청명절 휴장
    04월05일 : 미국암연구학회 참가기업 : 유한양행, 레코켐바이오, 루닛, 지씨셀, 앱클론, 에스티큐브, 에이비온, 티움바이오, 프레스티지바이오, 파로스아이바이오, 와이바이오로직스, 샤페론
    04월10일 : 대한민국 총선, 휴장일
    04월10일 : 美·日 정상회담 개최(현지시간) 바이든이 기시다 초청, 인도·태평양 지역 위협과 도전에 대응문제 논의, 한미일 3국 협력도 의제
    04월11일 : 옵션만기일
    04월11일 : 효성화학, 특수가스사업부 분사 및 대규모 투자 유치 보도 재공시 기한
    04월12일 : 금통위
    04월15~16일 : 숄츠 獨 총리, 경제대표단과 중국 방문
    04월17~19일 : 2024 월드 IT쇼(WIS)개최, 국내최대 정보기술 전시회, 코엑스 : 인공지능(AI)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ICT 융합 서비스, 스마트홈·오피스·가전·헬스케어 ,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드론, 로봇,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보안 소프트웨어 및 블록체인, 양자정보과학 등
    04월19일 : 비트코인 4차 반감기 시작. 4년에 한번씩 채굴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반감기 시작.
    04월19일 : 美 옵션만기일(현지시간)
    04월20일 : 엔케이맥스, 中기업으로부터 대규모 투자유치 보도 재공시기한
    04월22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이수엑사켐의 정밀화학사업부문 흡수합병 신주상장
    04월23~05월01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식분할을 위한 거래정지
    04월25일 :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설립
    04월26일 : SK이노베이션 "자사주 소각 추진"보도 재공시 기한
    04월29일 : 중국, 일본증시 휴장
    04월30일 : LG화학, 여수 NCC 2공장 매각 착수 보도 재공시기한
    04월30일 : HD현대, 자회사 HD현대오일뱅크㈜ 1,509억 과징금 재공시기한

     

     

     

     


    ■ 미드나잇뉴스

     

    ㅇ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이 올해 1분기 실질GDP 성장률 전망치를 2.1%로 하향함. 애 틀랜타 연은은 1분기 실질 개인소비 지출 증가율과 실질 총 민간 국내 투자증가율이 각각 1.9%와 2.7%로 이전의 2.2%와 3.0%보다 낮아졌다고 분석함 (WSJ)

     

    ㅇ 미국 재무부가 진행한 130억달러 규모 20년물 국채 입찰에서 강한 수요가 확인됨. 발행금리는 4.542%로 결정되며, 지난 6개월 평균 금리 4.420%를 상회함 (CNBC)

     

    ㅇ 일본은행(BOJ)은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함. 기존 -0.1%로 설정됐던 단기 정책금리를 0∼0.1%로 올렸으며, 장단기금리조작(YCC)을 폐지하고,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매입도 중단하기로 결정함

     

    ㅇ 마이크 존슨 미국 하원의장이 국토안보부 예산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으며 본예산안 처리를 완료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함. 또한 상·하원 위원회는 가능한 빨리 공개하고 본회의에서 심의 할 수 있도록 예산안 초안 작성에 들어갔다고 덧붙힘 (CNBC)


    ㅇ 노르웨이와 미국의 투자회사 스카겐AS와 보스턴 파트너스는 최근 몇 달간 중국 본토와 홍콩의 상장 주식에 대해 밸류에이션이 저렴하고 금융 및 규제 리스크가 상당 부분 반영된 데다 실적이 개선된 점 등을 들어 비중을 확대함. 이는 증시 부양과 경제 회복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의지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신뢰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줌

     

    ㅇ 호주중앙은행(RBA)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너무 높으며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며 3회 연속 기준금리를 4.35%로 동결시킴. RBA는 은행이 경제지표에 의존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2~3% 목표치로 지속가능하게 돌아갈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경우에만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힘

     

    ㅇ 중국 톈진(天津)항에서 약 200㎞ 떨어진 보하이만 해역에서 석유 매장량이 1억400만t으로 추정되는 유전이 발견됨. 중국의 국유기업인 중국해양석유그룹(CNOOC)에 따르면 친황다오 27-3으로 명명된 유전의 평균 수심은 약 25m이며 1일 원유 생산량은 110t에 달함. 친황다오 27-3은 2019년 이후 보하이만에서 발견된 매장량 1억t 이상인 6번째 유전임

    ㅇ 유럽연합(EU)이 러시아와 벨라루스산 수입곡물에 1t당 95유로(약14만원)의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힘. 러시아산 오일시드와 파생 제품에도 50%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며, 이는 가격을 최소 50% 상승시켜 수요를 없애게 될 것이라고 예측됨

     

    ㅇ 유니레버가 대규모 감원과 아이스크림 사업부 분사 계획을 밝힌 영향에 주가가 상승함. 유 니레버는 약 8억 유로의 비용 감축 조치에 나서며, 약 7500명 감원을 실시하고 아이스크림 사 업부를 분사할 것을 밝힘 (CNBC)

     

    ㅇ 마이크로소프트(MS)가 구글의 AI 핵심사업부 딥마인드 공동 창업자인 무스타파 술레이만 (Mustafa Suleyman)을 영입함 (Reuters)

     

     

     

     


    ■ 금일 한국증시 전망


    MSCI 한국증시 ETF -0.73%, MSCI 신흥지수 ETF -0.49%.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0.94%, 러셀2000지수 +0.54%, 다우운송지수 +0.79%. 야간선물 +0.49%. 전일 1,339.80원으로 마감한 달러/원 환율에 영향을 주는 NDF 달러/원 환율 1개월물은 1,335.50원을 기록


    전일 한국증시는 앞선 뉴욕증시 마감시점의 부정적 흐름이 아시아증시로 이어지며 한국증시 초반부터 하락 출발, 외인의 선물과 현물 동반 매도우위에 13:00무렵 -1.5%까지 하락 기록. 12:00으로 예정된 일본은행 (BOJ) 의 통화정책 발표에 오전장 헤지성 매도우위가 이어졌고, 13:00까지 BOJ 정책발표후 추가하락. 이후 헤지목적 완성으로 외인들의 주식선물시장에서 환매수 우위로 소폭 낙폭을 축소하며 마감.

     

    BOJ는 단기금리 0~0.1%로 인상으로 8년 만에 마이너스 금리 해제, 하지만 국채매입 계획이 유지되며 완화적 통화정책이 연장된다는 해석에 달러-엔 환율은 150엔을 넘어 상승폭을 확대했으며 이에 니케이 지수는 상승전환. 엔화약세는 달러강세을 초래하여 미 지수선물은 소폭 하락하고 한국, 홍콩, 상하이증시도 하락. 

    헬쓰케어, 2차전지, 의류, 로봇, 방산, 비금속 업종이 상승하고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 엔비디아의 GTC 이벤트 소멸로 반도체주가 하락을 주도했으며, 자동차, 산업재, 금융주 중심 밸류업 모멘텀도 약화.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지난 15일 한국항공우주산업과 'KF-21 공정자동화를 위한 협동 로봇 드릴링머신 솔루션' 납품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지속적 성장 전망에 상승. KG모빌리티는 정용원 대표이사와 임직원의 회삿돈 횡령 혐의로 경찰이 본사 압수수색 중이라는 소식에 급락. 

     

    간밤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상승한 것은 긍정적. 미 국채금리가 최근의 상승행진을 멈추고 하락한 점은 긍정적. 엔화약세로 인해 달러약세가 제한 된 점은 긍정효과를 제한하는 요인이나 향후 엔화의 방향성은 강세쪽으로 기대. 유가상승 또한  긍정효과을 제한하는 요인.

     

    엔비디아의 GTC 이벤트 종료로 AI 모멘텀 소멸에 반도체업종의 하락은 관련업종에 부정적이나 AI가 이끄는 엔비디아의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타난 점은 우호적. 특히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삼성전자 HBM 테스트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고 한 발언은 주목할 만한 사안.

     

    종합하면 오늘 코스피는 +0.3% 내외 상승 출발예상. 미 국채금리와 엔화, 달러가치의 방향성과 중국증시의 방향성에 따라 한국증시가 연동되겠으나 전일 외국인들의 광범위한 차익실현 움직임은 금일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FOMC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시장분위기를 지배할 것으로 예상 

     

     

     

     

     

     

     

     

     


    ■ 전일 한국증시마감시점 이후 매크로변화로 본 아침투자환경

     

    S&P500선물지수 : +0.60%
    WTI유가 : +0.66%
    원화가치 : +0.19%
    달러가치 : +0.03%
    미10년국채금리 : -0.91%

    위험선호심리 : 확대
    안전선호심리 : 확대
    글로벌 달러유동성 : 중립
    외인자금 유출입환경 : 유입
    장단기금리 역전폭 : 축소

     

     

     

     

     

     


    ■ 전일 뉴욕증시 : 엔비디아 젠슨 황 CEO의 발언으로 반등에 성공- 사제콩이

     

    ㅇ다우+0.83%, S&P+0.56%, 나스닥+0.39%, 러셀+0.54%, 필 반도체-0.94%


    19일 뉴욕증시는 엔비디아(+1.07%)가 GTC에서의 신제품 발표 후 실망매물 등이 출회되며 크게 하락하자 반도체 업종이 하락을 주도. 미 의회의 예산안 합의로 정부 셧다운 가능성이 해소되자 낙폭 축소 시작.

     

    장 후반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신제품 수요증가 기대, 데이터산업 점유율 확대 등을 언급하자 4% 가까이 하락하던 엔비디아가 2% 넘게 상승하며 미 증시도 반등에 성공.

     

    물론 여전히 차익실현 욕구도 높아 장 마감 앞두고 신제품 공급차질 이슈로 변동성 확대된 엔비디아의 영향이 지속됐지만, 결국 상승 마감.

     

    ~~~~~  

    ㅇ 뉴욕증시 변화요인: 엔비디아의 힘, 

    전일 GTC에서 신제품을 발표했던 엔비디아(+1.07%)는 흥미롭지 못했던 젠슨 황 CEO의 발언과 차익실현 욕구가 부각되며 한 때 4% 가까이 하락하기도 했음. 이 결과 반도체 기업들의 하락이 컸고 뉴욕증시의 부진요인으로 작용. 물론, 이날 언급된 엔비디아와 협력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대부분 강세를 보이는 차별화가 진행. 결국 엔비디아는 신제품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이어지며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됐다고 볼 수 있음. 

    그러나 오후부터 진행된 젠슨 황 CEO의 애널리스트 콜과 CNBC와의 인터뷰 이후 본격적인 반등에 성공. 젠슨 황 CEO는 데이터센터 산업은 연간 2,500억 달러 규모가 지출되는 시장인데 이 중 많은 부분을 엔비디아가 차지할 것이라고 주장. 더불어 전일 발표된 신제품도 많은 수요가 예상되며 이로 인한 공급제약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 공급은 올해 말부터 제공할 것이며 가격은 3~4만 달러 내외라고 발표.

     

    이 소식에 향후 실적에 대한 기대심리가 확대된 가운데 본격적인 매수세가 유입되며 엔비디아는 반등에 성공했지만, 경쟁업체인 AMD(-4.84%)는 부진. 실제 골드만삭스 등 투자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 조정이 진행. 엔비디아의 반등에 반도체 기업들의 낙폭이 축소되거나 반등에 성공하자 미 증시는 상승 전환에 성공. 이후 엔비디아 움직임에 지수 방향성이 결정

    이 외에 미 의회가 2024년 회계연도 남은 기간(9월 말)의 정부 예산안에 합의하며 정부 셧다운 논쟁이 해소. 마이크 존슨 미 하원의장은 ‘합의에 도달했다’ 고 발표. 이 소식이 전해지자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달러화도 안전선호심리가 약화되며 여타 환율에 대한 강세폭 축소. 

     

    일본 BOJ가 마이너스 금리 정책 폐지(금리인상)에도 여전히 강력한 완화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발표하자 엔화가 오히려 달러 대비 약세를 보인 점은 달러화의 강세요인으로 작용하며 지수상승을 제한.


     

     

     

     

     

     


    ■ 주요종목 : 엔비디아 장중 변동성 확대

    엔비디아(+1.07%)는 GTC에서 신제품 등을 발표했지만, 한 때 4% 가까이 하락하자 반도체 업종도 부진. 그러나 젠슨 황 CEO가 오후 애널리스트 콜에서 데이터센터 시장 점유율 확대 기대와 전일 발표된 신제품의 공급 부족 가능성 시사하자 2% 넘게 반등에 성공. 그러나 메타(-0.15%)가 신제품을 내년까지 공급받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하자 하락 전환하는 등 변동성 확대. 브로드컴(+0.06%), 마이크론(+0.23%)도 변동성 확대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0.94%)도 2.88% 하락 후 낙폭 축소 후 변동성 확대. AMD(-4.84%), 인텔(-1.55%), 마벨(-3.18%) 등 경쟁 업체들은 하락폭이 컸고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8.96%)는 20억 달러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하자 급락.

     

    엔비디아와 협력할 것으로 알려진 시놉시스(+4.30%)는 강세를 보였고, 사운드하운드AI(+1.09%)는 클라우드 서비스 필요없이 차량내 생성형 AI 응답제공 기대로 강세. 스파이어 글로벌(+30.37%)은 AI기반 날씨예측을 위한 협력 발표로 급등.

     

    테슬라(-1.43%)는 가격 인상을 비롯해 여러 호재로 전일 크게 상승했으나, 이날은 차익실현 매물 출회로 하락. 내연차와 전기차와의 연비 비교 기준이 내연차 업체의 반발로 작년 제시기준보다 완화되었다는 소식도 부담. 리비안(-1.23%), 루시드(-1.82%)등도 동반 하락. 샤오펑(+0.71%)은 총 마진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전분기보다 개선됐고, 여기에 차량 판매도 전년대비 두배, 1분기 판매도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자 상승. 니오(-6.32%)는 신차 발표 확대 소식에도 경쟁심화 우려 부담 속 하락. 리오토(-0.87%)도 부진.

     

    리커전 제약(-5.87%)은 전일 장 마감 후 젠슨 황 CEO의 신약개발관련 발언으로 시간외 급등하기도 했지만, 정규장에서는 매물 출회되며 하락. 차세대 방사성 접합체 개발업체인 퓨전 파마슈티컬(+99.06%)은 아스트라제네카(+0.02%)의 인수소식이 전해지자 급등.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주 7만 3천 달러를 넘긴 이후 지속적인 하락 속 현물 ETF에서 대규모 자금 인출로 한 때 6만 3천 달러 미만으로 하락하자 코인베이스(--3.96), 마이크로스트래티지(-5.67%), 갤럭시 디지털(-1.95%), 클린스파크(-5.56%) 등 관련주가 하락. 

     

     

     

     

     

     

     


    ■ 새로발표한 경제지표

     

    - 미국 주택착공건수 Feb 1.521M  기대이상 호전
    - 미국 건축 허가 잠정치 Feb 1.518M  기대이상 호전
    - 독일 ZEW 경제심리지수 Mar 31.7 기대이상 호전
    - 유럽연합 ZEW 경제심리지수 Mar 33.5 기대이상 호전

     

     

     

     

     


    ■ 전일 뉴욕 채권시장

     

    국채 금리는 주택지표 호전에도 하락. BOJ 통화정책회의에서 YCC 정책을 폐지했음에도 급등할 경우 이를 조절할 것이라고 발표하자 일본의 금리가 하락했으며, 이 영향으로 미국국채 금리도 동반 하락.

     

    여기에 20년물 국채 입찰에서 응찰률이 12개월 평균인 2.60배를 크게 상회한 2.79배, 간접입찰도 68.2%보다 크게 높은 73.5%를 기록하는 등 채권 수요가 높아진 점도 금리 하락 요인. 미국 24회계년도 예산안 합의도 달러약세를 경유하여 미 국채금리 하락요인으로 작용.

     

    다만, FOMC에서 금리전망 조정 가능성이 여전히 높아 적극적인 대응은 제한돼 금리 하락폭도 제한. 

     

    10년-2년 금리 역전폭 축소, 실질금리와 기대인플레이션 동반 하락, TED Spread는 상승

     

     

     

     

     

     


    ■ 전일 뉴욕 외환시장 : 금리하락에 달러 강세 축소, 

     

    ㅇ 상대적 강세통화순서 : 원화>파운드>달러인덱스>위안>홍콩달러=유로>엔화


    달러화는 BOJ 통화정책 후 엔화가 크게 약세를 보이자 여타 환율에 대해 강세. 다만, 미 의회의 예산안 통과에 따른 정부 셧다운 가능성이 사라졌다는 소식에 안전선호심리 약화로 강세폭 축소.

     

    엔화는 마이너스 금리 폐지 즉 금리 인상에도 달러 대비 약세. BOJ가 추가적인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을 시사했고, 문제가 생길 경우 대규모 국채 매입 등을 통한 조정에 나설 것이라는 발표로 엔화는 달러 대비 약세.

     

    유로화는 유로존 4분기 인건비가 전년 대비 3.4% 증가에 그쳐 2022년 3분이 이후 가장 낮았다는 점이 부각되자 달러 대비 약세. 

     

     

     

     

     


    ■ 전일 뉴욕 상품시장

     

    국제유가는 여전히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정유소 공격으로 원유 공급 감소 가능성이 부각되며 상승. 더불어 중국의 산업생산 개선 이후 수요 증가 가능성 부각도 긍정적. 이런 가운데 앙골라가 5월부터 감산을 할 것이라는 소식도 상승 요인.

     

    미국 천연가스 가격은 일부 지역의 기온이 크게 하락하자 수요 증가 기대로 상승. 

     

    금은 달러 강세 영향으로 하락. 구리를 비롯한 비철금속은 달러강세와 FOMC 결정을 앞두고 차익실현 욕구를 높이며 하락. 니켈의 경우는 인도네시아의 수출 재개 소식으로 낙폭이 확대. 주석도 크게 하락했는데 재고 증가에 기인한 결과로 추정.

     

    밀은 러시아의 오데사 항구 등에 대한 공격을 강화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상승. 이는 우크라이나산 밀의 수출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 옥수수도 동반 상승을 했지만, 대두는 영향이 제한된 가운데 하락. 

     

     

     

     

     

     

     


    ■ 전일 중국증시

     

    ㅇ 상하이종합-0.72%, 선전종합-0.43%, 항셍-1.24%, 항셍H -1.16%

     

    중국 증시는 심화하는 부동산 위기와 내수 부진에 대한 우려에 하락했다. 전일 중국의 1~2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가 시장 예상을 웃도는 우호적인 지표 발표에 우상향했던 중국 증시는 이날 개장 초부터 하락세를 나타내며 부진한 심리를 나타냈다. 부동산 부문에서의 여전한 약세는 증시의 발목을 잡았다.

    이번주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연준이 예상만큼 금리를 빨리 또는 많이 인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는 점도 위안화에는 약세 압력으로 작용했다. 

    홍콩증시는 샤오펑과 우시바이오로직스 등의 기업이 우울한 실적을 발표한 영향에 지수가 하락했다. 일본 증시는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해제에도 국채매입을 계속할것이라는 완화정책을 일부 유지하면서 엔화 약세에 40,000선을 회복했다.

     

     

     

     

     

     

     

     


    ■ 전일 주요지표

     

     

     

     

     

     

     

     

     

    '한눈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3/22(금) 한눈경제  (1) 2024.03.22
    24/03/21(목) 한눈경제  (1) 2024.03.21
    24/03/19(화) 한눈경제  (1) 2024.03.19
    24/03/14(목) 한눈경제  (1) 2024.03.14
    24/03/13(수) 한눈경제  (0) 2024.03.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