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4/03/27(수) 한눈경제
    한눈경제정보 2024. 3. 27. 07:41

     

    24/03/27(수) 한눈경제

     

    투자정보가 수집되는 대로 장중에 본 블로그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장마감후에는 "한눈경제정보 밴드"에 요약 게시됩니다. 밴드에 가입하시면 매일아침 "뉴스브리핑"과 "추천종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밴드내 "늘림스터디클럽방"으로 오시면 차원이 다른 투자써비스를 받게 됩니다. 일체의 비용부담 없으며 고품격 무료써비스입니다. 

     

    [한눈경제정보 밴드, 늘림스터디클럽방]

    band.us/@chance1732

    -----

     

     

     

     

     

    ■ 한국증시 마감

    오늘 코스피는 홍콩과 상하이증시가 큰폭 하락함에 연동되는 주식선물 매도헤지 세력과 미 지수선물과 일본증시 상승에 따른 지수선물 매수세력의 힘이 상쇄되며 좁은박스권에서 횡보하는 흐름. 코스피시장의 외인 현물수급은 견고한 우상승을 나타내며 수익실현 매물을 소화. 달러가 강세를 이어가고 오후장 금리도 상승하면서 매크로 환경은 부정적이었으나 미 지수선물 상승이 코스피 하락을 막아주는 모습. 코스피 -0.07%, 코스닥 -0.53%로 마감.

     

    반도체업종은 SK하이닉스 HBM 비중 증가와 실적전망치 상향지속에 신고가 경신하며 반도체, IT부품장비업종 강세, 미디어 컨텐츠 업종은 신인 걸그룹 아일릿 데뷔 및 뉴진스 컴백일정 발표와 하이브 유니버셜과 독점 계약 소식에 상승폭 확대.자동차업종은 뉴욕시장에서 테슬라등 자동차 업종 상승영향에 상승. 2차전지업종은 테슬라 반등 및 업황반등과 전고체배터리 기대감 영향. 해운업종은 미국 볼티모어 대교 붕괴로 물류대란 우려영향. 금융업종은 분기배당 기준일 배당락 영향과 차익실현 매물 출회에 약세. 헬쓰케어업종은 HLB 차익실현 매물 출회에 이어 알테오젠 공동창업자 지분 블록딜에 약세.

     

     

     

     

      

    ■ 증시랠리와 조정 가능성 점검 : 기술적 과열국면의 사례 분석 -KB

     

    ㅇ 코스피 저항선 근접, 미국증시의 기술적 과열 사례

     

    코스피가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면서 2,800pt 저항선에 근접하고 있다. 그래도 코스피는 1월에 조정을 거쳤기 때문에 ‘과열’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하지만 미국증시는 10월 이후 5개월 연속 상승 (S&P 500 +27%, 나스닥 +30%)한 상태이다. 만약 미국증시에서 조정이 나온다면 코스피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과거 S&P 500의 ‘100일 이격도’가 110% 부근까지 상승했던 경우를 살펴보았다. 2000년 이후 약 6번 정도 있었다. 그런데 이중 소폭의 조정에 그친 사례가 4번, 의미 있는 하락(-10% 이상)이 나타난 것은 2번이었다. 코스피의 성과도 비슷했다. 같은 구간에서 ‘소폭의 조정 (약 -10%)’ 이 나온 것이 4번, ‘큰 조정 (-20% 이상)’이 나온 것은 2번이었다.

     

    ㅇ 경기사이클의 위치에 따라 조정폭과 기간에 차이가 발생

     

    기술적 과열은 ‘조정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보단, 오히려 ‘이번 상승장은 강할 거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다만 상승 랠리 중에 도 만약 ‘큰 조정’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면 피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큰 조정’은 어떤 조건일 때 나오게 될까?

     

    기술적 과열이 ‘큰 조정’으로 이어졌던 두 사례의 공통점은 ‘경기사이클’이다. 경기사이클이 기준선 이하에서 ‘기술적 과열’이 나타나는 경우 조정은 작고 짧았지만, 반대로 ‘기술적 과열’이 경기사이클 레벨이 높은 수준에서 나타날수록 조정폭과 기간은 길었다 (2011년, 2018년 사례). 지금의 경기사이클은 중간 정도이다. 따라서 향후 단순히 ‘기술적 과열’에 따른 조정이 나온다면, 작년 10월 정도의 ‘작은 조정’일 가능성이 높다.

     

    ㅇ 요약

     

    과거 지금과 유사한 수준의 ‘기술적 과열’이 있었던 6번의 사례 중 4번은 소폭 조정, 2번은 비교적 큰 조정이 나왔다. 이런 차이는 경기사이클에 있었다. 경기사이클 레벨이 낮은 수준에서 ‘기술적 과열’이 나올수록 조정폭은 작았다. 지금의 경기사이클은 중간 정도이며, 따라서 향후 조정이 나온다면 ‘큰 조정’이 될 가능성은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다.

     

     

     

     

     

     

    ■ 두 개의 기둥, 투자와 실적 -NH

     

    ㅇ 투자와 실적 개선이 주식시장을 견인할 것

     

    - 투자: 정부와 기업의 투자 확대가 진행 중으로 관련 수혜를 주식시장은 이를 반영 중.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바 이든 행정부의 투자 확대, 2022년부터 이어진 민간 기업의 투자 확대가 맞물리며 미국 경제 다이나믹스 개선

     

    - 실적: 2024년 실적이 본격적으로 확인될 이번 실적 시즌에 대한 기대감 점증. 이번 분기 S&P 500 실적 개선은 시가총액 비중이 큰 커뮤니케이션(+26.2% y-y), IT(+20.0% y-y) 등이 견인할 것. 연간기준 S&P 500 EPS는 전년 대비 11.1%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연초 이후 인도주식시장은 총선을 앞두고 글로벌 주식시장 내 상대적으로 성과 미미. 다만 4월 치러지는 총선 결과에 따라 모디총리 3기가 개막된다면 정부 주도의 투자 확대가 경제 발전과 시장 상승을 견인할 것.

     

    ㅇ 멀티플에서 펀더멘털로의 이동.

     

    - 글로벌 주식시장의 반등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시중 금리가 여전히 높은 레벨을 유지. 이에 주가 밸류에이션 부담 높아짐. 따라서 멀티플의 추가 확장보다 펀더멘털의 개선 여부가 중요.

     

    - 최근 글로벌 펀더멘털의 회복은 선진국의 투자가 견인하는 중인 것으로 판단. 선진국의 CAPEX 확대가 이어지면서 성장 률 전망치가 상향되고 있기 때문. 주요 선진국의 매크로 상황을 비교할 때, 미국, 일본, 유로존 순으로 펀더멘털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

     

    - 특히 유로존 주가 상승은 멀티플 확장에만 기인한 반면 미국 및 일본은 펀더멘털 개선이 가시화. 이에 미국 및 일본의 주 가 상승 여력이 더 클 것으로 기대.

     

    ㅇ 투자 사이클에 연동될 글로벌 주식시장.

     

    - 투자 사이클 측면에서 미국의 CAPEX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 특히 AI 등 소프트웨어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전력 설비 및 주택 건설 등의 투자도 반등할 것으로 예상. 이와 같은 산업들은 양당 모두 강조하고 있어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투자 확대가 이어질 가능성 높음.

     

    - 일본 역시 정부 주도로 IT 장비 부문의 투자가 반등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 반면 유로존의 경우 EU 의회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 다만 이번 선거에서 약진이 예상되는 우파 정당연합은 친환경 정책에 반대하고 있으며, 방산 및 제약 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 가능성을 시사. 관련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관심.

     

    -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은 실제로 R&D 투자 확대를 통해 생산성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 이에 미국은 유로존과의 성장 격차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

     

    - 이를 종합하면 글로벌 경기회복은 투자확대를 통한 미국 경기반등이 견인. 이는 글로벌 주식시장의 긍정적 요인. 특히 미국은 CAPEX 압력이 높은 산업 중심의 기업실적개선세도 가장 견조. 따라서 선진국 내 미국 주식시장이 가장 견조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음.

     

    ㅇ 중국증시 : 여전한 의심, 기회는 정부 투자에,  낙폭 과대주 위주의 순환매 장세 예상.

     

    - 펀더멘털에 대한 여전한 의심의 눈초리: 기업 및 개인 예금 스프레드, 물가, 1선 도시 중고 부동산 거래 등 지표 회복에 서 경기 저점 통과가 확인됨. 다만 내부 수요 확대 여부에 대한 시장 의구심 존재. 다수 성장 업종 공급 과잉에 따른 단가 하락 우려에 1분기 어닝쇼크 가능성이 높음. 실제로 2024년 A주 기업실적 예상치는 아직 하향조정 중.

     

    - 의구심을 일부 상쇄할 정책: 정부는 가계 부문의 과잉 저축을 채권 시장으로 유도하여 필요한 재정 부양 자금을 마련할 전망. 정부는 '대규모 설비 교체 및 소비품 이구환신 액션플랜'을 발표. 해당 정책 시행에 따라 연간 소매판매 1.2%p, 고정자산투자 0.7%p가 제고될 것.

     

    - 전체보다는 일부의 순환매 예상, +α인 정부 투자에 주목: 하방 리스크 요인이었던 부동산기업(반케) 유동성 위기는 일단락. 채권 만기도래 물량이 많은 6월은 세심한 관찰이 필요한 시기. 4월 낙폭 과대주의 순환매 장세가 연출될 전망. 향후 기대요인은 정부가 주도한 투자 및 소비부양의 가시화.

     

    ㅇ 주요지수의 밸류에이션 부담 해소, 위험자산 투자에 대한 긍정적 의견 유지

     

    - 1단계 위험자산 비중: 유동성 안정화 지표를 통해 바라본 위험자산 투자 시그널 장기적 관점에서 양호. 유동성 안정화 지표상 통화량 부담 해소, 회사채 레벨 양호 등 확인되는 바 위험자산에 대한 긍정적 투자의견 유지. 다만 미국채 금리 레벨 보합 국면에 진입하며 개선 속도는 더뎌진 상황.

     

    - 2단계 DM vs EM: 선진국과 신흥국의 밸류에이션 스프레드 수준을 고려하면 선진국의 상대적 우위 발생. 달러 인덱스 레벨이 유지되고 연초 이후 비슷한 수준의 변동성이 이어진다면 신흥국 대비 선진국 시장 선호.

     

    - 3단계 국가별 비중 선택: 6개 추적국가 밸류에이션 시그널은 상이. 선진국은 미국, 일본, 유럽 순이며, 신흥국은 한국, 인도, 중국 순으로 밸류에이션 메리트 긍정적 판단.

     

    - 4단계 투자 기간 결정: 매크로 시그널 방향성은 유효하나 개선세가 점차 느려지는 상황. 5개 경제 지표의 래깅을 이용한 매크로 시그널은 지난해 3분기 바닥 통과 이후 개선 방향성 유지.

     

    - 5단계 단기 트레이딩: 센티멘털 시그널은 보조 지표로 타깃 지수의 단기적 과매수/과매도 국면 파악. 현재 주식시장 가격 메리트 제한적.

     

     

     

     

     

      반도체와 유틸리티 양대산맥

     

    ㅇ KOSPI 분기 및 연간 실적 추이

     

    KOSPI 2024년 1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4조원(+66%), 36.2조원(+83%) 이 예상된다. 2023년 기저효과로 국내 상장사들의 1분기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2024년 2분기, 3분기, 4분기 순이익 증가율도 모두 50%를 상회 한다. 전반적으로 2023년보다 실적 컨센서스 개선세가 두드러진다. KOSPI 2024 년 연간 순이익은 170조원이 예상된다. 반도체와 유틸리티 기업이익 상향 조정 이 국내 상장사 실적 컨센서스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ㅇ 섹터별 이익 추정치 상향/하향 조정 현황

     

    한 달 전 대비 12개월 선행 순이익 상향 섹터 Top3는 유틸리티, IT, 소재다. 유틸리티와 반도체 실적 컨센서스 상향조정 영향이 크다. 반면 12개월 선행 순이익 하향 섹터 Bottom3는 경기소비재, 금융, 산업재다.

     

    한국전력 원전가동률 개선 및 연료단가 하락으로 유틸리티 업종 전반 실적 개선이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는 메모리 가격 상승 전망에 따라 호실적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ㅇ 2024년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예상 종목

     

    2024년 1분기 영업이익 서프라이즈 확률이 60%를 상회하면서 주가와 이익모멘텀이 모두 부각되고 있는 종목은 삼성전기, SK하이닉스, S-Oil, NH투자증권, 삼성전자, 씨에스윈드, 휴젤, LS ELECTRIC, 씨앤씨인터내셔널, LG생활건강이다. 반도체, 에너지, 기계, 화장품 종목이 많다.

     

     

     

     

     

     

    ■ 삼성전기 : 열려있는 많은 가능성에 주목 - 

     

    ㅇ AI 수혜주로 인식 제고 필요

     

    동사에게 AI로 인한 3가지의 수혜가 기대한다.

     

    ① AI로 인한 세트당 MLCC 용량 증가이다. AI로 인한 서버 내 컴퓨팅 파워 증가, 메모리/PMIC 탑재 증가, 세트 기준 AP 성능 향상은 MLCC 용량 증가로 직결된다. AI 서버는 2~3배, PC는 최소 2배, 스마트폰은 +8% 이상의 용량 증가를 예상한다.

     

    ② AI 탑재 스마트폰, PC로 인한 새로운 교체 사이클 진입이다. 세트 단 수요 회복은 가동률 증가와 직결된다. 특히 하반기 새로운 버전의 AI 지원 윈도우 출시 혹은 업데이트를 통한 PC 시장의 회 복을 기대한다.

     

    ③ AI향 하이엔드 기판 진입이다. 하반기 내 CSP업체로의 FC-BGA 기판 신규 공급이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3가지의 방향성이 모두 구체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AI 수혜주로서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ㅇ 실적 전망: 기대 이상의 흐름

     

    1Q24 매출액(2.4조)과 영업이익(1,731억원)은 각각 컨센서스를 1%, 5% 상회할 전망 이다. 1분기 MLCC 출하량은 QoQ +3.5%, 가격은 +2.0% 증가가 예상된다. 여전히 세트 단 본격적인 수요회복시점은 불확실하다. 다만 전장/산업/IT 전방위적으로 낮아진 재고를 기반으로 한 일부 주문 증가가 포착된다. 

     

    ① 컴포넌트 사업부 내 약 90%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는 MLCC의 높은 내구성을 요구하는 전장용 MLCC 비중 확대와 함께 성장을 전망된다. 이 에 따라 동사 MLCC 가동률도 4Q23을 바닥으로 점진적인 회복을 예상한다.

     

    ②  광학통신솔루션 사업부는 고객사의 스마트폰 플래그십 모델 출시로 4Q23에 이 어 QoQ 성장을 전망한다.

     

    ③  패키지 사업부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서버용 FC-BGA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음이 고무적이다. 빅테크의 적극적 인 투자 흐름 속 고부가 제품인 서버용의 공급 증가는 이익 안정성을 높일 것으 로 판단된다.

     

    낮은 재고를 기반으로 한 실적 우상향과 AI 수혜라는 분명한 방향성이 기대되는 만큼 업종 내 매력도가 높다고 판단한다. 

     

    방향성은 2분기에도 유효할 전망이다. MLCC 전방 및 동사의 재고가 낮게 유지되고, 2분기 중국 내 6.18 쇼 핑축제를 앞둔 재고 빌드업 수요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3분기가 IT 성 수기임을 감안해, 1Q24E 77% → 2Q24E 81% → 3Q24E 85%로의 분기 가동률 상승 을 전망한다. 수요 회복이 더해질 경우 기대 이상의 우상향 흐름도 가능하다

     

    ㅇ 바닥을 확인한 판가 / 업종 내 Top pick 제시

     

    엔저 현상과 일본 주요 경쟁사와의 가격 경쟁으로 인해 하락했던 MLCC 판가는 일본의 금리 인상으로 추가적 엔화 약세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바닥을 확인했다는 판단이다. 전장 중심 수주에 따른 MLCC의 Blended ASP 의 상승을 전망하는 한편 온디바이스 AI 확대에 따른 스마트폰에서의 추가 개선 가능성도 상존한다.

     

    빅테크들의 서버 확대에 따른 낙수효과와,  엣지로 본격화되는 AI 탑재에 따른 수요 회복 및 성장 방향성이 명확한 전장시장에 대한 수혜를 모두 누릴 업체라고 판단됨에 따라 업종 내 Top Pick으로 제시한다.

     

     

     

     

     

    ■ 중국 구리와 철근 가격 디커플링 시사점 - 메리츠

     

    ㅇ연초 구리와 철근 가격 디커플링 심화

     

    중국의 수요 영향을 많이 받는 구리와 철근 가격 디커플링 현상이 올해 들어 심화 되고 있다. 3월 22일 기준 중국 내 구리 현물의 평균 가격은 연초대비 약 4.1% 상승한 반면 철근 가격은 오히려 8.3% 하락했다.

     

    과거 흐름을 보면 중국에서 구리와 철근 현물 가격은 거의 동행했다. 중국 경제가 고성장을 보였던 ‘10~’15년에는 가격이 거의 동일하게 움직였고, 2016년부터는 부동산 경기 반등 및 철강 구조조정에 철근 가격 상승폭이 구리보다 컸으나 방향 성은 동일했다. 이는 두 원자재의 가격과 방향성이 모두 중국 경제 성장과 최종 수요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2023년부터 구리와 철근의 가격 디커플링이 나타나더니, 올해 에는 급기야 디커플링의 진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무엇 때문일까?

     

    ㅇ 구리 가격 상승: 수요 회복보다 공급 축소 기대 반영의 결과

     

    중국의 구리 소비량은 매년 꾸준히 늘었다. 특히 태양광, 전기차 등 신성장 산업육 성에 힘입어 ‘22년 중국의 구리 소비량은 1,484만톤으로 ‘10년의 738만톤 대비 2배 증가했다. 전세계 구리 소비 비중도 ‘10년의 38%에서 ‘22년 57%까지 늘었 다. 그러다보니 중국 경기를 반영하는 위안화 환율과 LME 구리 3개월 선도 가격 도 과거 커플링 현상이 강했다.

     

    그러나 ‘23년부터 위안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구리 선물 가격 하방 압력은 제한적 이었고, 오히려 작년 말부터는 위안화와의 디커플링 움직임이 강해졌다. 이는 구리 가격이 중국 경기와의 상관성이 점차 약해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다시 말해 최근 구리가격 상승을 중국의 수요회복으로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필자는 최근 구리 가격 상승은 유의미한 수요 회복보다는 구리 광석의 공급 축소, 제련 수수료 하락에 따른 중국 제련소의 자발적 감산에 따른 가격 상승 기대감이 더욱 크게 작용했다는 생각이다.

     

    작년 하반기부터 구리 광석의 공급 감소가 시작됐다. 파마나 정부는 작년 12월부 터 구리 광산 개발에 위헌 판단을 내리며 Cobre(전세계 구리 광석 공급의 1.5%) 폐쇄 작업에 착수했다. 또한 앵글로 아메리칸(Anglo American) 등 광산업체들도 광석 등급 하락, 물류 차질 등을 이유로 생산 목표를 하향했다. 이로 인해 약 50~60만톤(약 전체의 3%)의 구리 광석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중국 제련소들의 감산 기대가 부각됐다. 중국의 구리 제련업체들은 그동안 정부 주도로 구리 제련능력을 꾸준히 확충해 왔다. 올해에도 약 61만톤(+7% YoY)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기업의 신규 캐파가 ‘23년 4분기와 올해 초 가동 예정이어서 구리 광석 공급 축소 환경은 제련수수료의 하락을 심화시켰다. 

     

    ㅇ 철근 가격 하락: 중국 부동산 경기 부진의 결과물

     

    구리 가격 상승에 비해 철근 가격은 연초대비 8.3% 하락했고, 싱가포르에서 거래 되는 철광석 선물가격도 연초대비 18% 급락했다(3/25 기준). 이는 중국 내 인프 라와 부동산 등 건설 투자 수요가 예상처럼 빠르게 회복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해 1~2월 중국 부동산 투자의 선행지표인 신규착공 면적은 전년동기대비 31.3% 급락했고, 작년에 고 성장세를 보였던 완공면적도 1~2월 전년동기대비 21.3% 감소했다. 인프라 투자 또한 지방정부 부채로 연초 일부 프로젝트 진행이 중단되며 건설업 PMI가 소폭 하락했다. 이에 반해 중국 내 조강 생산량은 ‘23년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며 ‘21년부터 시작된 감산 기조가 약해졌다. 수요 부진 속 공급 증가로 철근 가격은 하락하며 구리와의 디커플링 심화를 초래했다.

     

    ㅇ 구리 가격 단기 조정 국면 거친 후 상승세 재개 예상

     

    정리하면, 올해 구리와 철근 가격의 디커플링 심화는 1) 아직 수요 회복보단 공급 축소에 따른 기대감이 크고, 2) 중국 내 제조업과 부동산 경기의 디커플링 심화를 의미한다.

     

    단기적으로 구리 가격은 조정 국면을 거칠 전망이다. 공급 축소에 따른 가격 상승 기대감이 상당 부분 반영된 가운데 중국 구리와 철광석 재고가 계속 늘고 있다는 점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상해거래소의 구리 선물 재고는 이미 21.5만톤(3/26) 으로 ‘23년 7월 이후의 최고치까지 상승했다.

     

    철근 재고도 13.9만톤까지 늘었고, 시중 현물 재고까지 합치면 약 948만톤으로 지난 1년의 평균 수준을 상회중이다. 이는 춘절이후 수요회복이 예상보다 강하지 않음을 설명하므로 상승폭이 일부 되돌림 될 수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구리 가격의 상승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구리는 태양광, 전기차 생산 등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필수적이며, 최근에는 AI 붐과 관련한 전력 망 수요와 미국의 건설투자 확대까지 가세하고 있다. 한편 남미의 구리 광석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전세계 주요 제련소들의 평균 생산비용이 상승하면서 제련능력 확대도 과거만큼 빠르게 하기 어렵다.

     

    또한 중국 기업들도 2분기부터 유지보수에 집중하며 약 29만톤(작년 동기간 25만톤)의 생산이 중단 될 것이며, 낮은 제련 수수료에 대응하기 위한 생산 통제 계획이 추후 구체적으로 논의될 수 있어 공급 축소가 확대될 소지도 남아 있다. 미국의 금리 인하 환경도 가격 상승에 유리하다.

     

    그 외, 수요 측면에서 중국의 설비 교체가 본격화 된다면 구리 가격의 추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중국은 내수를 진작하고 제조업의 산업 고도화 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3월 13일 ‘설비 교체 및 내구재 이구환신’ 정책을 발표했 다. 이 중 설비 교체 정책은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어 정책 효과가 이구환신에 비 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정책에서는 ‘27년까지 설비투자를 ‘23년의 25% 늘 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경우 ‘24~’27년 설비투자 연평균 증가율은 약 5.7%로 추산되는데, 이는 지난 4년(‘20~’23년) 설비투자 연평균 증가율 -0.1% 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설비 교체 수요가 본격화 된다면 구리 가격 상승에 모멘텀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태웅 : 해상에서 계속부는 바람개비-대신

     

    ㅇ 기업개요

     

     자유형 단조사업 영위. 자유형 단조사업은 철강을 가공하여 규격이 정해지지 않은 다양한 제품을 주 문생산방식으로 제작함. 동사는 풍력발전, 플랜트, 조선, 발전, 산업기계향으로 매출 발생. 부문별 매 출액 비중은 풍력설비 : 44% , 산업기계 : 21%, 조선 & 선박엔진 : 15%, 산업플랜트 : 16 %, 발 전 : 4% 비중 차지.

     

     동사는 단조에 필요한 대형설비 보유. 신규 설비 도입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 분간 해상풍력 등에 필요한 설비는 공급자 우위 시장 지속 기대됨

     

     제강사업부 설립. 잉곳 & 라운드볼룸 직접 생산. 철스크랩 -> 잉곳 & 라운드볼룸 -> 단조의 수직계 열화 완성. 원가절감 및 품질개선 도모

     

    동사는 1989년 태웅으로 상호 변경 후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자유형 단조부품업체다. 2007년도에는 코스닥 시가총액 1위를 기록한 업체이기도 하다. 사업부는 크게 단조사업부, 제강사업부로 분류된다.

     

    ①단조사업부는 자유형 단조가 메인이다. 자유형 단조란 금형을 사용할 수 없는 규격이 크고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 생산에 적합한 단조방법이다. 동사 는 국내 최대 규모인 1.5만톤 프레스와 세계 최대 규모인 Ø9500 Ring Rolling Mill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전방산업은 풍력발전, 조선, 발전(원자력), 플랜트(시멘트, 화공, 해양), 산업 기계 등이다. 이와 반대로 금형을 사용하는 형단조는 대량 생산이 가능해 사업진출이 용이한 편이다. 경쟁이 치열한만큼 수익성도 저조하다.

     

    ②제강사업부는 2013~2018년 공시기준 4천억원, 실 투자금액 약 5천억원을 들여 만든 사업부다. 경쟁사(평산, 용산BM, 현진소재 등)들은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시도했었고 동사는 꾸준히 본업을 위한 재투자를 단행했었다.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인 결과로 돌아왔다. 상각비 레벨이 높아진 가운데, 전방산 업(조선, 풍력산업 등) 역시 하락기에 접어들며 저가 수주위주로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017~2019년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2020년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과 함께 유형자산손상차손 1,139억원을 인식해 年 약 100억원의 상각비가 절감됐다.

     

     

    ㅇ 투자포인트 1. 멈추지 않는 풍력 바람개비

     

     계속되는 풍력 투자. EIA 따르면, 미국내 신규 풍력 용량은 24년 30TWh, 25년 17Wh 확대될 것으로 전망. 전체 발전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4년 11% -> 25년 12로 확대 전망  주요 풍력 터빈업체인 Vesta 수주잔고 지속 성장. 수주잔고 21A : 28.0 bn EUR -> 22A : 30.4 bn EUR -> 23A : 34.1 bn EUR 으로 성장.

     

    ㅇ 투자포인트 2. 높은 신조선가 -> 조선부문 마진율 개선

     

     국내 조선사 신조선가 상승에 따라 주요 기자재 업체 마진율 개선 진행. 동사의 단조부품도 단가 인 상에 따른 마진율 개선 기록

     

    ㅇ 실적 및 밸류에이션

     

     24년 가이던스 매출액 5,400억원 ~ 5,500억원. 영업이익은 2자릿수 이상으로 540억원 ~ 550억원 이상. 23년 매출액 4,437억원, 영업이익 395억원 대비 매출액 20%, 영업이익 40% 성장 기대됨

     

     동사 시가총액 3,100억원으로 24년 예상 P/E 7배 내외 수준으로 매력적.

      

    ㅇ QnA

     

    Q. 주요 산업부별 매출 비중 및 OPM 차이가 있는지 ? A. 산업분야별로 OPM 차이를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제조 당시의 난이도, 사이즈, 강종 (탄소강, 합금강)이냐에 따른 차이가 나타남. 원전쪽은 특수강종이 많이 들어가긴 하나, 산업별로만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Q. 국내 원전사업에 대한 수혜가 기대되는 부분이 있는지 ? A. 핵연료 이송, 보존 Cask 쪽으로 나가고 있음. SMR도 상용화되게 되면, 수혜가 기대되고, 국내보다 는 주로 해외 쪽으로 수주받은 바 있음. 국내도 핵폐기물 저장용기시장이 열리게 되면, 수혜가 기대됨.

     

    Q. 철강의 경우는 어떤 것을 사오는지 ? 후판 같은 것을 사와서 가공하는 형태인지? A. 철스크랩을 사와서 잉곳 및 블룸으로 제조해서 사용하는 형태. 링밀이나 프레스 설비를 통해서 필 요한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함.

     

    Q. 원재료의 경우는 어떤 형태로 계약이 체결되는지 ? A. 과거에는 2 ~ 3년치 장기공급 계약 방식을 체결했다. 이로 인해서, 원재료 가격 상승시에 마진율에 영향을 받는 구조였다. 최근에는 필요한 물량만을 그 때 그 때 계약하는 형태이다. 견적을 낼 때, 당시 의 원가를 반영해서 견적을 받는 형태로 원가가 올라가더라도 전이가 가능한 구조를 취하고 있다.

     

    Q. 주문에서 발주까지 대략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되는지 ? A. 제품마다 상이하다. 2 ~ 3주 걸리는 제품도 있고, 평균 3개월정도 소요된다.

     

    Q. 경쟁사 대비 당사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다면 ? A. 대형설비를 보유 중에 있다. 해상풍력 타워 프렌지의 경우 제조를 할 수 있는 기업은 글로벌로도 동사를 포함해서 2 ~ 3 곳 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해상풍력에 단조제조에 필요한 설비를 보유한 것이 동사의 장점.

     

    Q. 풍력을 많이 하는 유럽에 경쟁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물리적 거리 측면에서 불리할 것 같 은데, 경쟁사 대비 강점이 있다면 ? A. 납기 기간, 품질, 원가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 제품 선비의 경우도 고객사가 부담하고 있다.

     

    Q. 가이던스 있는지 ? 24년 매출액은 5,400억원 ~ 5,500억원 영업이익률은 두 자릿 수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최근 마진율이 개선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 A. 공급자 우위 시장이 형성됨에 따른 것이다. 해상풍력이나 조선쪽의 마진율이 개선되면서 OPM이 개선되고 있다. 예전과 달리 수익성 중심의 수주를 받고 있는 상황으로 마진율이 회복 중에 있다.

     

    Q. ESG가 후퇴하면서, 풍력시장에 대한 우려가 많은데, 감지되는 업황의 분위기가 있다면 ? A. 풍력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있으나, 실제 풍력의 프로젝트들이 지연된 것은 21년 이후 코로나 때문인 것이 컸다. 현재는 물류 측면, 기자재 공급 부족 국면이 해소되는 국면으로 공급 이 부족한 기자재들 같은 경우는 계속해서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동사의 경우, 이런 연유로 업황이 좋은 상황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브 : 다시 시동을 걸자  - NH

     

    ㅇ뭐 하나 빠지지 않는 사업자 : 목표주가 310,000원, 투자의견 Buy로 Top-pick 관점 유지

     

    -아티스트 활동 모멘텀: 3월 아리아나그란데 이후, 4월 뉴진스, 세븐틴 등 주요 아 티스트의 활동이 본격화될 예정. 오는 6월부터 1년간 ‘진’을 필두로 BTS 멤버들 의 순차 전역도 이어짐. 2025년 BTS 완전체 활동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질 구간

     

    -음원 흥행(대중성 확보): 음원 수요자가 팬덤에서 대중까지 확장됨에 따라 음원 매출 성장세 두드러짐. BTS, 뉴진스에 이어 르세라핌까지 빌보드 Hot100 진입. 글로벌 흥행에 따른 음원 매출 고성장을 통해, 음반 매출 성장 둔화에 따른 아쉬 움을 상쇄할 수 있을 것. 해외 자회사 주요 아티스트의 활동 재개 또한 긍정적

     

    - 차별화된 신인 기획력: 신인 아티스트의 빠른 팬덤 확보에 따른 음반 판매량 순 성장이 기대되는 구간. 1월 데뷔한 TWS의 팬덤 유입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3 월 데뷔 예정인 아일릿의 경우 오디션 출신인 만큼 팬덤 확보에 유리할 것

     

    ㅇ 음반판매량 회복

     

    하이브 소속 KPOP 아티스트 IP 2월 3주차 누적 기준 구보 판매량은 각각 세븐틴 30만장, 뉴진스 12.6만장 방탄소년단(솔로 포함) 12만장, 엔하이픈 11.8만장, 투모로우바이투게더 9.3만장, 르세라핌 1.9만장 등으로 합산 구보 판매량은 약 80만장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

     

    전월 46만장에 이어 34만장 추가 판매된 것으로 지난 4개 분기(4Q22~3Q23, 中 팬덤 과열 경쟁 구간) 를 제외하면, 과거 강하게 나타난 신규 팬덤 유입 추세에 크게 벗어나지 않은 상황이다.

     

    앨범 중복 구 매 경쟁 약화로 향후 신규 앨범 판매량 증가율은 다소 저조 할 수 있으나, 팬덤의 규모는 성장중에 있 음을 고려하면 앨범 이외의 팬덤 활동에서 엔터사 실적 성장은 이어질 것이란 판단이다.

     

    ㅇ 글로벌 라이트 팬덤 확대 기조 긍정적 보유

     

    아티스트 IP별 스포티파이 2월 월간 청취자 수는 전년동월대비 방탄소년단 -22.8%, 세븐틴 +13.5%, 투모로우바이투게더 +12.0%, 엔하이픈 +57.3%, 르세라핌 +41.8%, 뉴진스 -13.2%를 각 각 기록하였고, 신인 IP 투어스와 보이넥스트도어도 각각 190만명, 102만명을 상회하는 월간 청취자 수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ㅇ 1Q24 Preview: 음원만 일하는 휴식기

     

    1분기 연결실적은 컨센서스 하회할 것. 아티스트 활동 부족한 가운데, ‘별이 되어라’ 관련 일회성 비용 발생 가능성을 감안. 주요 신보는 르세라핌(초동 99만장), 공연은 엔하이픈(11회) 및 세븐틴(6회)에 그침. 다만 음원의 경우 비교적 선방할 것. 안정적인 구작매출에 르세라핌, 뷔 및 아리아나그란데 신보 흥행 효과 더해질 전망.

     

     

     

     

     

     


    ■ 오늘스케줄 - 03월 27일 수요일

    1.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현지시간)
    2. 하나은행 이사회 개최(ELS 자율배상 결정)
    3. 中 BOE, 8세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B16 생산라인 기공식
    4. OLED·XR 코리아 동시 개최
    5. 글로벌 블록체인 콘퍼런스 비들아시아
    6.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7. 2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잠정)
    8. 1월 인구동향

     

    9.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 18조 수출 준비..."K9 현지생산" 관련 보도 재공시 기한
    8. 3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
    11. 하나32호스팩 신규 상장
    12.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감자)
    13. 디에이테크놀로지 변경상장(주식분할)
    14. 지티지웰니스 추가상장(유상증자)
    15. 메디프론 추가상장(CB전환/주식전환)
    16. 이엔플러스 추가상장(CB전환)
    17. 애니플러스 추가상장(CB전환)
    18. 에이피알 보호예수 해제
    19. 밀리의서재 보호예수 해제


    20. 美) 7년 만기 국채 입찰(현지시간)
    21. 美) 주간 MBA 모기지 신청건수(현지시간)
    22. 美) 주간 원유재고(현지시간)
    23. 유로존) 3월 경기체감지수(현지시간)
    24. 中) 2월 공업이익
    25. 日) 타무라 나오키 일본은행(BOJ) 이사 연설

    ~~~~~

    03월26일~29일 : 중국 보아오포럼, 하이난, '세계 경제', '기술 혁신', '사회 발전', '국제 협력' 등 4개 주요 세션
    03월27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18조"K9 현지생산"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27∼29일 : 'OLED 코리아' + Extended Reality Korea) 동시개최. 서초구 더케이호텔, 유비리서치 
    03월28일 : 일본은행(BOJ) 금융정책결정회의 요약
    03월29일 : SK디앤디 변경상장(회사분할)
    03월29일 : 셀트리온, 충남 신공장 건설 2028년까지 3,000억 투자 재공시기한
    03월29일 : 홍콩,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증시 Good Friday휴장
    03월29~4월7일 : 뉴욕 오토쇼(현지시간), 현대차, 기아 참여
    03월30일 : GTX-A 노선 부분 개통
    03월31일 : 유럽 서머타임 3월 마지막주 일요일~10월마지막주 일요일
    ~~~~~
    04월01일 : 홍콩, 프랑스, 독일, 영국 증시 Easter Monday 휴장 
    04월01일 : 아스트 변경상장(감자)보통주 368,950주, 감자전후 보통주 42,290,392주 -> 41,921,442주
    04월04일 : 홍콩증시 청명절 휴장 
    04월04~05일 : 중국, 대만 증시 청명절 휴장
    04월05일 : 미국암연구학회 참가기업 : 유한양행, 레코켐바이오, 루닛, 지씨셀, 앱클론, 에스티큐브, 에이비온, 티움바이오, 프레스티지바이오, 파로스아이바이오, 와이바이오로직스, 샤페론
    04월10일 : 대한민국 총선, 휴장일
    04월10~24일 : 에코프로 거래정지(주식분할)
    04월10일 : 美·日 정상회담 개최(현지시간) 바이든이 기시다 초청, 인도·태평양 지역 위협과 도전에 대응문제 논의, 한미일 3국 협력도 의제
    04월11일 : 옵션만기일
    04월11일 : 효성화학, 특수가스사업부 분사 및 대규모 투자 유치 보도 재공시 기한
    04월12일 : 금통위
    04월15~16일 : 숄츠 獨 총리, 경제대표단과 중국 방문
    04월17~19일 : 2024 월드 IT쇼(WIS)개최, 국내최대 정보기술 전시회, 코엑스 : 인공지능(AI)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ICT 융합 서비스, 스마트홈·오피스·가전·헬스케어 ,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드론, 로봇,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보안 소프트웨어 및 블록체인, 양자정보과학 등
    04월19일 : 비트코인 4차 반감기 시작. 4년에 한번씩 채굴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반감기 시작.
    04월19일 : 美 옵션만기일(현지시간)
    04월20일 : 엔케이맥스, 中기업으로부터 대규모 투자유치 보도 재공시기한
    04월22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이수엑사켐의 정밀화학사업부문 흡수합병 신주상장
    04월23~05월01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식분할을 위한 거래정지
    04월25일 :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설립
    04월25일 : 삼천당제약, 먹는 인슐린 2000억 투자유치 추진보도 재공시 기한
    04월25~26일 : 일본은행(BOJ) 금융정책회의, 일본은행 전망보고서
    04월26일 : SK이노베이션 "자사주 소각 추진"보도 재공시 기한
    04월29일 : 중국, 일본증시 휴장
    04월30일 : 중국증시 휴장
    04월30일 : LG화학, 여수 NCC 2공장 매각 착수 보도 재공시기한
    04월30일 : HD현대, 자회사 HD현대오일뱅크㈜ 1,509억 과징금 재공시기한
    04월30일 :  美 FOMC회의 1일차 (현지시간)
    ~~~~~
    05월01일 : 美 FOMC회의발표(현지시간)
    05월01일 : 중국, 홍콩, 대만, 프랑스, 독일, 한국 증시 휴장
    05월01~10일 :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05월02일 : 중국증시 휴장
    05월02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변경상장(주식분할)
    05월02일 : 일본은행(BOJ) 금융정책결정회의 의사록 공개
    05월03일 : 중국, 일본증시휴장
    05월06일 : 일본, 영국, 한국증시 휴장
    05월07일 : SK스퀘어, 11번가 매각 관련 보도 재공시 기한
    05월09일 : 한국 옵션만기일
    05월10일 : 휴젤 상장폐지 고려 관련 재공시 기한
    05월14일 : MSCI 한국지수 분기리뷰, 5월 MSCI 편입예상후보 HD현대일렉트릭, 두산로보틱스, 알테오젠, 엔켐, 신성델타테크, HPSP 등. 5월31일 장마감후 반영
    05월15일 : 홍콩, 한국증시 석탄일 휴장
    05월16일 : 티웨이항공 유럽 첫노선으로 크로아티아 노선 주3회 취항
    05월17일 : 美 옵션만기일(현지시간)
    05월17일 : 홍콩법원, 中 비구이위안 청산 심리
    05월23일 : 5월 금융통화위원회
    05월23일 : 美 이더리움 현물ETF 승인(현지시간)
    05월24일 : 코오롱인더, 필름사업 매각 관련 보도 재공시 기한
    05월27일 : 영국, 미국증시 휴장
    05월31일 : 장마감후 MSCI 지수 재조정(리밸런싱), 6월3일부터 적용.
    05월31~06월04일 :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Annual Meeting)개최, 시카고, 면영항암제

     

     

     


    ■ 미드나잇뉴스

     

    ㅇ 미국 2월 내구재 수주 실적이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월보다 1.4% 증가한 2천779억달러로 집계되며 큰 폭으로 개선됨 (WSJ)

     

    ㅇ 캐롤린 로저스 캐나다중앙은행(BOC) 부총재는 강한 생산성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경제를 보호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강조함. 캐나다는 최근 몇 년 동안 생산성 증가가 없었다고도 밝힘 (Reuters)

     

    ㅇ 미국 동부 워싱턴 인근의 볼티모어항에서 싱가포르 선적 컨테이너 화물선 달리호가 교량과 부딛치며 다리가 붕괴함 (WSJ)

     

    ㅇ 일본 선행경기를 나타내는 2024년 2월 공작기계 수주액이 전년 동월 대비 8.0% 감소한 1142억엔(약 1조130억원)을 기록해 14개월 연속 전년 동월을 하회하고 있다고 발표됨. 내수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5% 대폭 감소한 325억엔에 그쳤으며, 외수는 작년 동월에 비해 4.1% 줄어든 817억엔으로 집계됨

     

    ㅇ 중국의 보아오포럼이 중국 남부 하이난성의 해안 도시 보아오에서 개막했다고 보도됨. 보아오포럼 사무국이 제시한 올해 포럼 주제는 아시아와 세계 : 공동의 도전, 공유된 책임으로, 나흘간 세계 경제, 과학기술 혁신, 사회 발전, 국제 협력, 공동회의 등 5개 주요 세션에서 40개 이상의 분임 토론이 활발하게 펼쳐질 예정임

    ㅇ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자신들의 핵심 요구 사항이 무시되고 있다며 이스라엘이 제안한 새 휴전안을 거부함. 하마스는 영구 휴전 및 이스라엘군 전면 철수, 전쟁으로 흩어진 팔레스타인 난민들의 귀환, 진정성 있는 인질 교환 등 이스라엘이 그동안 거부해 온 요구 조건들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힘

    ㅇ 미국 국무부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전일 워싱턴을 방문한 부이 타잉 선 베트남 외무장관과 만나 반도체와 공급망 다각화 부문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문제를 협의했다고 발표함. 그 외에도 인권, 안전보장, 교육, 문화에 관한 협력의 증진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보도됨

    ㅇ 인텔, 퀄컴, 구글이 컨소시엄인 UXL재단을 설립해 여러 유형의 AI 칩을 구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도구 제품군인 오픈소프트웨어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보도됨. 퀄컴과 구글, 인텔은 엔비디아가 사용하는 쿠다 플랫폼과는 달리 어떤 칩과 하드웨어를 사용하는지와 무관하게 컴퓨터 코드가 어떤 기계에서나 작동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알려짐

     

    ㅇ 애플이 6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인 월드와이드개발자콘퍼런스(WWDC)를 개최한다고 밝힘 (Apple Newsroom)

     

     

     

     

    ■ 금일 한국증시 전망

     

    MSCI 한국지수 ETF -0.18%, MSCI 신흥지수 ETF -0.07%. 러셀2000지수 -0.19%,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0.81%, 다우 운송지수 -0.37% 하락. 야간선물 -0.40%. 전일 1,339.50원으로 마감한 달러/원 환율에 영향을 주는 NDF 달러/원 환율 1개월물은 1,342원을 기록

    전일 한국증시는 앞선뉴욕증시의 부정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선반영에 상승출발, 장 초반 금리와 달러가치 하락에 외인의 현물, 선물 매수우위가 지속되며 중국장 개장전 2778포인를 기록. 이후 현물시장에서 패시브자금으로 추정되는 외인의 수급은 매수우위였으나 주식선물시장과 지수선물시장에서 순차적으로 외인의 매도우위가 나타나 상승폭을 반납하며 마감. 특히 공매도와 같은 기능을 하는 주식선물시장에서 외인의 지수영향력이 크게 작용. 코스피 +0.71%, 코스닥 +0.28%로 마감.

     

    아시아증시 동반상승. 홍콩증시는 상승출발, 장중반 하락하였다가 마감시간 상승반전. 상하이증시도 폭은 작으나 홍콩증시흐름과 유사, 특히 홍콩증시가 11:30분이후 상승폭을 반납으로 돌아서면서 외인의 선물매도우위 시작하며 상승폭 반납. 

     

    마이크론 신고가 영향에 반도체 업종이 지수 상승 견인. SK하이닉스 신고가 경신하고 삼성전자 23개월만 8만원 돌파. 넷마블 신작기대감, 하이브 신규 걸 그룹 데뷔기대감에 미디어컨테츠업종 강세, 방산수출급증소식에 방산,우주항공, 조선업종 강세, 기업밸류업정책 소식에 자동차, 금융섹터 등 저PBR 업종 동반 상승. 

     

    간밤 뉴욕증시에서대형기술성장주 들의 수익실현움직임으로 하락한 점은 한국증시에 부정적. 특히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가 하락한 점은 한국증시의 지수방향성을 결정하는 반도체업종에 부정적. 

     

    미국 경제지표 결과는 긍정과 부정이 혼재했으나 부정이 경기침체가 아닌 둔화정도를 의미하고, 긍정요인은 금리상승과 달러강세쪽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인해 달러가치가 강세로 간점 또한 부정적. 

     

    종합하면 오늘아침  KOSPI는 -0.3% 내외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  아시아장중 달러, 엔화, 금리, 홍콩증시의 방향성에 외인 선물수급이 연동되는가운데 뉴욕증시가 밸류에이션 고점논란에 있어  한국증시또한 매물소화과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 최근 외국인들의 반도체에 대한 쏠림, 과거 평균보다 높은 달러/원 환율, 국내외 매크로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매물소화과정을 거칠 필요성이 있어 보임. 

     

    그러나 AI발 글로벌 생산성 혁신에 기대한 반도체산업에 대한 외국인의 지속 순매수 흐름은 단시간에 종료될 상황으로 보기 어렵고, 한국증시 밸류에이션이 특별히 비싸지 않다는 면에서 증시 리레이팅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 또한 선거를 앞두고 정부의 기업밸류업 정책모멘텀의 불씨를 살려나가고 있는 점도 우호적.  

     

    배당락일 POSCO 그룹주, 현대해상, LS머트리얼즈, 교보증권 (3/28), 현대오토에버, CJ대한통운, SK네트웍스 (3/29) 등 각각 23 Q4 배당락일. 기아의 경우 3월 19일 배당락일 당시 하루 7.1% 하락. 배당 정관 변경으 로 배당락일에 혼선이 있는 만큼 종목별 배당락일 미리 파악 필요

     

     

     

     

     


    ■ 전일 한국증시마감시점 이후 매크로변화로 본 아침투자환경

     

    S&P500선물지수 : -0.25%
    WTI유가 : -0.76%
    원화가치 : -0.23%
    달러가치 : +0.16%
    미10년국채금리 : -0.07%

    위험선호심리 : 후퇴
    안전선호심리 : 확대
    글로벌 달러유동성 : 축소
    외인자금 유출입환경 : 유출
    장단기금리 역전폭 : 확대

     

     

     

     


    ■ 전일 뉴욕증시 : 테슬라 등 강세에도 엔비디아 등 차익 실현 욕구 높아지며 하락 전환 -사제콩이

    ㅇ 다우-0.08%, S&P-0.28%, 나스닥-0.42%, 러셀-0.19%, 필 반도체-0.81%

     

    26일 뉴욕증시는 부진한 소비자 신뢰지수 등 경제지표 부진에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자 상승 출발. 내구재 주문이 견고함을 보이자 제조업체들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호재가 유입된 테슬라(+2.92%)와 시게이트(+7.38%)등 일부 종목의 상승이 확대된 점이 우호적.

     

    뉴욕증시는 그동안 상승에 따른 매물소화 과정이 지속되고 있는데, 1분기 실적시즌을 앞두고 1분기실적 추정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다는 점이 부담.

     

    대체로 장 마감 앞두고 그동안 상승을 견인했던 엔비디아(-2.53%)등 일부 종목 중심으로 차익 실현 매물 출회되며 하락 전환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되며 마감.

     

    ~~~~~

     

    ㅇ 뉴욕증시 변화 요인: 소비 둔화와 차익 매물

    미국 2월 내구재 주문이 지난달 항공기 주문 급감 여파로 전월 대비 6.9% 감소했는데 2월에는 1.4% 증가로 전환. 운송을 제외한 주문이 0.5% 증가했고, 핵심자본재 주문도 0.4% 감소에서 0.7% 증가로 전환하는 등 제조업 경기 회복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줌.

    3월 소비자 신뢰지수는 지난달 발표된 104.8에서 크게 변하지 않은 104.7로 발표 됐는데 이는 시장이 예상했던 106.7보다 부진. 미시간대의 소비자 심리지수가 76.9에서 76.5로 둔화된 데 이어 소비자 신뢰지수도 부진해 향후 미국 소비둔화 가능성이 확대. 현재 상황지수는 147.6에서 151.0로 개선 됐지만, 기대지수는 76.3에서 73.8로 부진. 기대 지수가 80미만일 경우 경기 불황을 이야기 하는 경향이 많아 향후 미국 경기 둔화가 진행될 것으로 시장은 전망.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풍성한 일자리는 개선(42.8%->43.1%) 됐고, 구직의 어려움(12.7%->10.9%)은 감소하는 등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고함을 보여주고 있지만, 소득 감소 전망 비율이 증가. 더불어 경기침체 전망은 지난해 5월 73%를 넘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현재는 64%로 발표. 결국 고용시장이 견고하고, 경기 침체 우려가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미 대선 등 미래에 대한 불안심리를 반영하며 소비둔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음.

    이 결과 국채금리가 하락하자 주식시장은 강세를 보임. 그렇지만,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고, 그동안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욕구가 높아지며 하락 전환하는 등 변화가 확대. 시장 참여자들은 개별 종목별 이슈에 따라 종목 차별화가 진행되는 경향이 높기에 종목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주요종목 : 테슬라 상승 Vs. 엔비디아 하락

    테슬라(+2.92%)는 전일 나왔던 북미지역 구매자들에게 자율 주행 프로그램 1개월 무료 제공 소식과 함께 이탈리아 정부와 전기트럭 생산을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강세. 반면 포드(-3.57%)는 볼티모어 다리 붕괴로 공급망 불안 우려로 하락. 여기에 테슬라의 전기트럭 공급 증가 이슈도 관련 경쟁 확대 우려도 부담.

     

    애플(-0.67%)은 2월 중국에서의 아이폰 출하량이 33%나 감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부진. 다만, 관련 내용은 이미 알려진 부분이라는 점에서 하락폭은 제한. 쿼보(-0.98%), 스카이웍(-0.90%), 아나로그디바이스(-0.88%)등 부품주도 동반 하락.

     

    시게이트(+7.38%)는 모건스탠리가 총 마진 확대와 생성형 AI관련 수요의 잠재력이 과소평가되었다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하자 급등. 웨스턴디지털(+4.88%)도 동반 상승. 마이크론(+1.43%)은 전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후 AI에서의 잠재적 승자로 전망하는 투자회사들이 증가하자 상승 지속. 그러나 슈퍼마이크로컴퓨터(-1.70%)는 서버 및 스토리지 솔루션 제공이 아직 초기 단계라며 JP모건이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로 상향 조정하자 상승하기도 헀지만, 장 후반 그동안 상승을 키웠던 엔비디아(-2.53%), 브로드컴(-1.49%)등 일부 반도체 업종과 더불어 차익 실현 매물 출회되며 하락.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81% 하락

     

    보잉(-2.04%)은 현금흐름 우려로 무디스로부터 신용등급 강등 검토를 하고 있다는 소식에 하락.

    비만 치료제 후발 주자인 바이킹 테라퓨틱스(+16.82%)는 지난 2월 말 후보물질 피하주사 임상 2상 결과 발표후 급등한 가운데 이날은 경구용 치료제 임상1차 발표 후 성공적이라는 소식에 강세.

     

    물류회사인 UPS(-8.16%)는 지난해 매출 감소한 후 장기 전망을 발표했는데 월가에서 관련 발표에 의문을 표시하자 크게 하락. 페덱스(+2.27%)는 상승.

     

     

     

     

     

     

     


    ■ 새로발표한 경제지표


    - 미국 API 원유 재고 변화 Mar/22 9.337M 기대이상, 증가
    - 미국 컨퍼런스보드 소비자 신뢰지수 Mar 104.7 기대이하, 둔화
    - 미국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전월비) Jan -0.1% 전월보다 호전
    - 미국 내구재 주문 (전월비) Feb 1.4% 기대이상, 써프라이즈
    - 미국 비운송 내구재 주문 (전월비) Feb 0.5% 기대이상, 상승
    - 대한민국 기업신뢰지수 Mar 71 전월보다 상승
    - 독일 GFK 소비자 신뢰지수 Apr -27.4 기대이하, 둔화

     

     

     

     


    ■ 전일 뉴욕 채권시장 : 국채 금리 제한적인 하락

     

    미 국채금리는 내구재 주문이 견고하자 상승하기도 했지만 소비자 신뢰지수가 부진하자 하락 전환.

     

    5년물 국채입찰에서 응찰률이 6개월 평균인 2.43배를 소폭 하회한 2.41배를 기록했지만, 간접입찰이 65.5%를 상회한 70.5%를 기록하는 등 견고한 수요를 확인한 점도 하락요인.

     

    핌코가 연준의 금리인하가 천천히 진행될 것이며 채권 포지션이 과거보다 축소되어 있다고 언급하자 하락 제한.

     

    10년-2년 금리역전폭은 확대, 기이인플레이션 소폭 하락, TED Spread는 상승

     

     

     

     

     

     


    ■ 전일 뉴욕 외환시장

     

    ㅇ 상대적 강세통화 순서 : 달러인덱스>위안>홍콩달러>유로>엔화>파운드>원화

     

    달러화는 소비자신뢰지수가 부진하자 여타 환율에 대해 약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견조한 흐름을 보이며 제한적인 강세를 보임.

     

    엔화가 BOJ 위원이 추가적인 약세를 보일 경우 개입할 수 있다고 주장하자 제한적인 등락.

     

    유로화는 유럽 경기에 대한 불안 심리를 자극하며 금리인하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약세.

     

     

     

     

     

     


    ■ 전일 뉴욕 상품시장

     

    국제유가는 미국 경기둔화 우려 속 수요감소 가능성이 부각되며 부진. 원유재고 증가소식도 하락요인. 다만,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정유공장 공격으로 하루 90만 배럴 감산 효과가 있다는 분석에 하락폭은 제한.

     

    미국 천연가스는 온화한 날씨 등으로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하락. 유럽 천연가스도 크게 하락.

     

    금은 국채 금리가 하락하자 소폭 상승. 구리를 비롯한 비철금속은 중국 수요 둔화 우려가 부각되며 부진. 특히 중국에서의 재고 감소가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관련 우려를 자극.

     

    밀은 최근 프랑스 수확량이 감소하고, 우크라이나 밀 수출 불안 등을 반영하며 상승을 보였지만, 최근 상승에 따른 매물 소화하며 하락. 더불어 러시아산 밀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도 하락 요인. 대두 등 여타 농작물도 동반하락.

      

     

     

     

     

     


    ■ 전일 중국증시

     

    ㅇ 26일 상하이종합+0.17%, 선전종합+0.18%, 항셍지수+0.88%, 항셍H지수 +1.23%

     

    중국증시는 뚜렷한 재료가 부족한 가운데 등락을 거듭하다 가까스로 상승 마감했다. 증시를 크게 움직일만한 호재도, 악재도 뚜렷하지 않아 두 지수는 장중 등락을 반복했다.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증시 하단을 계속 떠받치고 있지만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 세계 주요국과의 갈등 등이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은 25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 집단이 국회의원과 학자, 언론인, 민주주의 활동가 등 수백만 명을 위협하는 사이버 스파이 공작을 벌인 것으로 의심된다며 관련자들을 제재했다.

     

     

     

     

     

     

     


    ■ 전일 주요지표

     

     

     

     

     

     

     

     

     

     

     

     

     

     

     

     

    '한눈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3/29(금) 한눈경제  (1) 2024.03.29
    24/03/28(목) 한눈경제  (0) 2024.03.28
    24/03/26(화) 한눈경제  (1) 2024.03.26
    24/03/25(월) 한눈경제  (0) 2024.03.24
    24/03/22(금) 한눈경제  (1) 2024.03.2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