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4/03/07(목) 한눈경제
    한눈경제정보 2024. 3. 7. 06:29

    24/03/07(목) 한눈경제

    투자정보가 수집되는 대로 장중에 본 블로그에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장마감후에는 "한눈경제정보 밴드"에 요약 게시됩니다. 밴드에 가입하시면 매일아침 "뉴스브리핑"과 "추천종목"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밴드내 "늘림스터디클럽방"으로 오시면 차원이 다른 투자써비스를 받게 됩니다. 일체의 비용부담 없으며 고품격 무료써비스입니다. 

     

    [한눈경제정보 밴드, 늘림스터디클럽방]

    band.us/@chance1732

    -----

     

     

     

     

     

    ■ 한국증시 마감

     

    오늘 한국증시는 앞선 뉴욕증시에서의 주요지수 상승과 우호적 매크로 변화 영향에 상승출발, 중국장 개장직전에 코스피는 +0.7%인 2660포인트까지 상승. 이후 홍콩증시가 하락하고 엔화가 큰폭 강세로 가면서 미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미 지수선물도 하락으로 반전되며 코스피 상승폭 반납하고 하락전환. 오후장들어 일부 낙폭을 만회. 코스피 +0.23%, 코스닥 -0.84%로 마감.

    오늘 엔화강세는 일본 국내 임금상승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일본은행이 물가통제를 위해 금리를 올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글로벌 자본시장에 투자되어 있는 엔캐리 자금이 일본으로 재환류가 예상되면서, 미국 국채/주식 매도에 미국 국채금리 상승, 미 지수선물 하락, 엔화 강세가 나타난 것으로 추정.


    06~08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InterBattery전시회 영향에 2차전지주들 폭등세, 미 국채금리가 장초반 하락하다가 상승 반전에, 장초반 급등 출발한 반도체, 정보기술, 헬쓰케어등의 성장주와 경기방어주들이 하락으로 내려앉고, 기업밸류업 모멘텀을 가진 지주, 금융업종,  철강금속 등 저 PBR 종목들 상승하며 장중 업종간 부침이 극심. 

     

     

     

     

    ■ 금리 인하, AI 랠리, 밸류업 정책의 미래 -하이

     

    ㅇ 2월부터 다시 꺾이기 시작한 지표, 이렇게 금리인하 국면을 준비

     

    지난 해 매크로 이벤트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 변곡점을 만들었고 가격의 변동폭은 컸다. 그러나 올해는 매크로 변수는 줄어든 가운데 2월부터 지표는 꺾이기 시작했다. 금융시장은 이렇게 2분기의 금리 인하 환경 조성을 기다리며 대기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미국이 일단 인하 방향을 보여주면 전세계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다양화될 것이다.

     

    ㅇ AI 랠리, 단기과열인 것 같지만 이제 고작 1년 왔을 뿐

     

    단기적으로 과열인 듯 보이지만 랠리는 이제 1년밖에 진행되지 않았다. AI 랠리가 과거 패턴과 같다면 경제적, 기술적 해자가 메워지며 선두기업의 영업이익률이 훼손되고, 다음 금리 인상 싸이클에 들어갈 4-5년간 연장될 수 있겠다. 혹여 피치못할 외부 충격으로 금리를 빠르게 인하해야 한다면 버블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ㅇ 밸류업 정책의 미래, 은행, 자동차, 유틸리티, 지주 업종에 대한 의견

     

    밸류업 프로그램은 높아진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했지만 장기적인 정책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제는 정책 모멘텀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각 업종의 적당한 밸류에이션 레벨을 고민해야 할 때다. 은행, 자동차, 유틸리티, 지주 업종 모두 저평가 요인이 해소되면서 재평가받았지만 주주환원을 더 늘리기 어려운 이유도 있다.

     

    ㅇ 2분기 말 금리인하 시그널이 나타날 때 증시고점 전망

     

    국내 증시도 올해 상반기 상승 국면이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보지만 큰 틀에서는 박스권 내에 위치할 것으로 전망한다. 1분기에는 정부의 증시 부양정책이, 2분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 제시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미국 증시와 마찬가지로 하반기에는 대선 관망 국면을 전망한다. 특히 국내 증시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수혜/피해 섹터가 크게 갈릴 것으로 전망되어 대선을 앞두고 손익 계산이 치열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지수 상단은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을 고려해 2,800pt로 소폭 상향해 제시한다. 밸류업 프로그램 등 증시 호재에도 불구, 1분기 한차례 더 하락한 이익 추정치와 상승한 밸류에이션은 지수의 추가 상승 여력을 제한한다고 본다. 하단은 1월 저점 2,450pt 아래로 크게 내려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와 달리 매크로 요인의 영향력이 적어지며 지수 밴드도 상, 하단 모두 폭이 좁아진 가운데, 증시에서는 스타일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3월까지는 밸류업 프로젝트의 영향으로 가치주, 대형주, 외인 선호 종목의 상승세가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보나, 총선이 지나고 금리인하가 가까워지는 2분기에 들어서면 성장주 반등으로 시장은 전환될 것으로 본다. 성장주 주도로 한차례 증시가 더 상승한 이후는 하반기 대선을 관망하는 기간조정세를 겪으며 방어주의 우위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미국 증시는 높은 밸류에이션 레벨과 AI 과열 양상은 부담스럽지만, 당장 증시에 브레이크를 걸 만한 매크로 정황은 보이지 않는 구간이다. 2분기 중 금리인하가 진행되거나 혹은 인하 시그널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금리인하 시점이 올해 증시의 고점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내 증시는 3월까지는 가치주의 강세를, 2분기에는 성장주 강세, 하반기에는 대선 관망 장세를 전망한다.

     

     

     

     

    ■ 2차 차이나 쇼크를 경계해야 할 듯 -하이

     

    ㅇ 요약

     

    중국 성장률 둔화와 시코노믹스 불확실성에 따른 차이나 쇼크를 경험하고 있지만 우리경제 입장에서는 중국 경제의 성장률 둔화 파장이 아닌 경쟁관계 강화라는 또 다른 제2의 차이나 쇼크에 대비할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음. 한-중 교역구조가 보완적 관계를 벗어나 경쟁관계로 진입하면 할수록 한국 산업이 받게 될 또 다른 충격이 커질 수 있음. 시코노믹스의 주력정책인 고품질발전 전략이 한국산업과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여지가 커지고 있음.

     

    ㅇ 중국 이커머스 네마리 용이 한국 시장에 급격히 침투 중

     

    중국 이커머스를 대변하는 네마리 용(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및 틱톡)의 한국 시장 침투 속도가 심상치 않다. 초저가를 무기로 한 중국 이커머스 업체가 지난해부터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이후 시장 점유율이 무섭게 상승 중이다.

     

    애플리케이션 분석 서비스업체인 와이즈앱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앱 사용자 수는 지난 2월 818만명으로 지난해 2월 대비 약 130% 증가했다. 더욱이 지난해 7월 한국에 진출한 테무 앱 사용자수는 1년도 안되지만 581만명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합몰 앱 순위에서 알리익스프레스는 쿠팡 다음의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종 이커머스를 빠르게 제치고 나가고 있다.

    중국 저가 공세가 한국 내수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음은 해외 직접구입(이하 직구) 규모에서도 확인된다. 지난해 중국산 제품 직구액은 약 3.3조원으로 22년대비 121% 급등하면서 전체 해외 직구에서 중국비중이 50%를 넘어섰다. 팬데믹 직전인 19년 중국 직구 비중이 약 18%임을 고려하면 4년 사이 중국직구가 급속히 증가한 것이다.

     

    초저가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질이 이전보다 좋아졌고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여력이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음도 중국 이커머스가 국내 이머커스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올리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앞서 한-중 교역구조 변화에서도 지적했듯이 중국 경쟁력 강화가 한국 수출 기업은 물론 내수기업에게도 위협으로 다가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소비가 주로 이커머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이커머스 업체의 한국침투는 자칫 또 다른 차이나 쇼크로 이어질 수 있다.

     

    ㅇ 시코노믹스 축인 고품질발전 전략이 한국 관련 산업과 수출에 악재가 될 수 있어

     

    시코노믹스 핵심 전략중 최근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고품질 발전 전략이다. 당사의 5일자 보고서(시코노믹스 불확실성 지속)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은 고품질발전을 통해 성장 모멘텀은 물론 미-중 갈등을 헤쳐 나가고자 한다. 전기 자동차, 배터리 및 태양광 등 이른바 3대 신성장동력으로 고품질발전을 주도할 전망이다.

     

    문제는 이들 산업이 한국의 신성장산업과 중첩된다는 점이다. 한국 제품이 경쟁력으로 승부를 하면 되지만 중국이 막대한 투자로 또 다시 이들 산업내 과잉투자 리스크를 촉발한다면 한국도 이를 피해가기 어렵다.

     

    시코노믹스의 주력정책인 고품질발전 전략이 한국 산업과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여지가 크다. 일례로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수입 규제를 강화할 분위기이다.

     

    값싼 중국산 전기차의 수입 급증으로 자국 자동차 생산업체와 근로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며 관세 장벽 등을 높이려는 움직임이다. 요약하면 성장률 둔화 등으로 한국 수출 및 산업이 차이나 쇼크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산업 발전 혹은 경쟁력 강화가 한국 경제에 제2의 차이나 쇼크를 유발시킬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 3월 베이지북 : 연준의 경제 평가는 약간 높아졌다 -KB

     

    ㅇ 베이지북의 첫 문장: 경제활동은 이전보다 소폭 증가했다.

     

    3월 베이지북은 “이전보다 경제활동이 소폭 증가 했다”고 평가했다. 아래는 항목별 주요 평가를 한줄씩 요약한 것이다. 

    -경제: 한파와 인플레가 소비를 다소 위축시켰다. 연체율 상승에도 가계/기업 신용도는 건전하다.

    -인플레: 아직 물가압력은 있지만, 올해 들어 더 완화되었다. 비싸면 안 사므로 기업들은 비용 압박을 ‘가격에 전가’하는 게 어려워지고 있다.

    -고용: 구인 환경이 완화되어서 고용이 쉬워졌다. 다만 숙련된 구직자를 찾긴 어렵다. 임금은 더딘 속도로 상승했다.

     

    ㅇ 연준의 경제 평가는 약간 높아졌고, 이는 시장이 예상했던 범위의 상단 정도라고 생각된다

     

    경제 평가가 조금 좋아졌다. 하지만 솔직히 베이지북 (+파월 연설)을 보고, 연준이 경기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파악한 사람이 있을까? 아마 없을 것이 다. 베이지북 (+파월 연설)을 요약하면, ‘물가와 고용이 서로 상충된 신호를 보이고, 물가는 안정되고 있지만 아직 불안하고, 구인환경은 완화되고 있 지만 약화될진 불분명하며, 경제는 후퇴 (slow)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진 않은 듯하다’이다.

     

    연준의 고민이 보인다.우리의 생각대로라면, 사실 작년엔 금리인상이 불필요했다. 그리고 올해 하반기엔 금리인하가 아니라, 금리인상을 시작해야 맞다고 생각한다. 어쨌 든 중요한 것은 연준의 생각이다. 베이지북에서의 연준 경제 평가는 약간 높아졌고, 이는 시장이 예상했던 범위의 상단 정도라고 생각된다.

     

    ㅇ 요약.

     

    3월 베이지북은 “이전보다 경제활동이 소폭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베이지북 (+파월 연설)에선 상충되는 경제지표들 사이에서 경기판단을 못하고 있는 연준의 복잡한 고민이 드러난다. 연준의 경제 평가는 약간 높아졌고, 이는 시장이 예상했던 범위의 상단 정도라고 생각된다.

     

     

     

     

     

     

    ■ 리튬, 아직은 불안한 랠리 -이베스트

     

    ㅇ 리튬, 배터리 금속들과 동반 상승

     

    최근 리튬 가격(중국 탄산리튬 99.5%)은 저점(2/21) 대비 11%의 반등을 나타내며 3개월내 최고치를 기록. 리튬 가격은 지난해 80%의 하락 이후 나온 의미 있는 반등으 로 니켈, 코발트와 같은 배터리 금속들과 동반 상승. 이러한 반등이 중장기적으로 2차 전지의 주원료인 리튬 가격의 바닥을 확인한 것인지 점검

     

    리튬 가격 반등의 원인으로는 공급 조정이 언급되고 있음. 호주의 고비용 리튬 광산이 연초 감산에 돌입했고, 미국 Albermarle사는 구조조정에 나섰으며, 중국계 기업들도 해외 프로젝트를 연기하는 등 가격 하락에 따른 공급 조정 가시화. 이에 2024년 약 15만톤의 공급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됨

     

    ㅇ 공급 조정에 의한 반등으로 볼 수 없는 이유

     

    그러나 아직 공급 조정으로 가격의 V자 반등을 기대하기는 이른 상황. 여전히 금년 리 튬 수급은 공급 과잉을 가리키고 있고, 증산 프로젝트는 취소가 아닌 연기된 것으로 향후 2027년까지 공급 과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또한 배터리 금속들의 반등이 2월 하순 동시에 나타났다는 점도 단순히 공급 조정에 의한 반등으로 볼 수 없는 이유. 최근의 반등이 춘절 이후 본격화된 것으로 볼 때, 중 국 배터리 업체들의 계절적 재고 축적과 광저우 거래소 내 숏커버가 가격 반등의 원인 이 된 것으로 추정

     

    ㅇ 아직 가격의 V자 반등을 지지하지 않는 배터리와 리튬 재고

     

    작년 중국 전기차 판매량 호조에도 전기차 시장 전망의 하향 조정 지속. 중국 내 배터 리 시장은 공급 과잉 지속되며 재고 축적 중. 단 2021년부터 급증한 중국 내 배터리 부문 CAPEX가 2022년 정점을 찍고 감소 중에 있어, 2024년 배터리시장의 공급과잉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

     

    한편 중국 내 배터리 부문의 리튬수요는 국내 전기차 판매외에 재고비축과 수출로 구성. 2023년 재고 비축의 비중이 확대되어 향후 배터리 관련 비축 수요는 둔화될 것 으로 예상됨. 게다가 지난해 양극재 생산기업의 재고에 비해 제련기업의 리튬 재고가 급격히 증가한 것은 섹터 내 배터리-리튬으로 이어지는 재고 소진 사이클이 아직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

     

    ㅇ공급측면에서는 가격저점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리튬의 생산원가 곡선 상 고비용에 해당하는 비수직계열화 스포듀민 정광 원료 탄산 리튬 생산 부문의 평균 원가는 톤당 $15,000 수준으로 추정. 중국 내 탄산리튬 가격 의 급락(2/21 톤당 $13,300대)으로 본격적인 공급 조정이 시작되었으나, 최근의 가 격 반등은 생산에 숨통을 트인 셈. 또한 스포듀민 정광 가격의 하락은 고비용 생산기 업들의 마진을 보전하여 공급 조정에는 악영향

     

    단, 최근 나타난 전반적인 배터리 금속 가격 상승이 본격적인 배터리 시장의 수요 회 복의 초기 시그널이라면, 극심한 공급 조정 없는 가격 반등도 가능. 또한 장기 저장이 어려운 리튬의 성질로 인해 광산 부문의 감산이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도 리튬 가격의 반등을 지지할 수 있는 요인. 분명한 것은 가격의 저점이 멀지 않았다는 것

     

     

     

     

     

    ■ 샘씨엔에스 : 메모리 반도체 업황의 개선과 고객사 확대의 진전 -기업리서치

     

    ㅇ 체크포인트

     

    2016년 6월 10일 설립된 샘씨엔에스는 삼성전기 세라믹 STF 사업 부문 인수 계기로 핵심 기술 및 핵심 인력 이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 해 세라믹 STF 사업 확장. STF(Space Transformer)는 웨이퍼의 전기적 성능평가를 위한 프로브 카드의 핵심부품. 2021년 5월 코스닥 상장. 2022년 및 2023년 코스닥 라이징스타 기업으로 선정. 주요 제품은 NAND Flash 프로브 카드용 STF 87.4%, DRAM 프로브 카드용 STF 7.7%.

     

    메모리 반도체 업황 둔화로 2023년 상반기에 매출액 132억원, 영업손실 19억원 기록했으나 3분기 말부터 메모리 반도체 현물가격 반등 본격화. 2023년 4분기부터 메모리 반도체 업황의 개선과 고객사 확대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 프로브 카드 업종에서도 첨단 패키징 수요 증가. 동종 업종에서 프로브 카드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FormFactor(미국)는 지난 8월 초 실적 발표에서 HBM수요관련 적극적 IR 실시.

     

    2023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넌 대비 감소한 302억원, 2억원 전망. 신공장 확장 위해 2022년 7월 오송공장 신축공사도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준공예정시기는 2023년 12월. 메모리 반도체 업황의 개선 환경에서 수주 증가에 대응 준비 완료되어 2024년 실적개선 가시성 확대.

     

    ㅇ 세라믹 STF산업은 기술 및 장치 집약적인 사업

     

    샘씨엔에스가 영위하는 세라믹 STF 산업은 기술 및 장치 집약적인 사업으로 신규진입이 매우 어렵다. 국내 상장 기업 중에 샘씨엔에스가 거의 유일한 공급사인 것으로 판단된다. 고객사의 까다로운 기술 요구사양에 만족해야 하므로 부가가치가 높고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동사는 2016년 삼성전기의 세라믹 사업부를 양수했 다. 삼성전기 프로브 카드용 세라믹 기판 사업부가 영위하고 있는 영업의 전부, 영업권, 재고자산, 특허권 등 유·무형자산을 포함하여 근로자 승계, 기 체결한 수주 또는 매입에 관한 모든 계약상의 지위·권리·의무 등을 일체 승계 했다. 동사는 사업 양수 이전인 2007년부터 장기간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동사는 1 TTCC 세라믹 기술을 적용한 세라믹 STF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지속하고 있다. 2021년 코스닥 시장에 상 장될 당시, 전문평가기관 1곳(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평가를 받았으며, 무수축 세라믹 2소성기술, SCS(Self Constraint Sheet) 관련 TTCC 세라믹 조성 기술, void 발생을 억제하는 via 형성기술, 박막 형성 기술 등 핵심기술에 대해 A 등급을 받았다. TTCC 기술을 적용한 대면적 세라믹 기판에서 30층 이상의 인쇄층과 50층 이상의 via층을 동시에 양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많은 제조 공정들을 거치게 된다. 동사는 인쇄기술, 연결성 확보 기술 등을 통하여 세라믹 기판의 전기적 연결성 확보와 고객사의 중요 요구 사항인 박막의 정합성을 확보하였다. 동사의 주요 핵심기술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고온소성 공법(HTCC)을 적용하는 경쟁사 대비 소성 시 수축률 제어가 유리하며 이로 인해 세라믹 STF의 고집적화가 가능하며, 이는 반도체 고집적화 트렌드에 적합하다. 또한 세라믹 내부전극 Sheet의 저항이 상대적으로 낮고, 유전율이 더 낮으며 이에 따라 고성능화가 가능한 특성을 보이고 있다

     

    ㅇ NAND Flash 메모리 반도체 프로브 카드용 세라믹 STF 시장의 점유율 확대

     

    2016년 사업 초기 당시만 해도 일본산 세라믹 STF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 일본 기업들이 메모리 프로브 카드용 세라믹 STF 뿐만 아니라 SoC(System on Chip)용 세라믹 STF의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었다. 샘씨엔에스는 삼성전기 세라믹 STF 사업부문을 인수하여 끊임없는 품질 향상에 노력한 결과 12인치 NAND Flash 메모리 반도 체 프로브 카드용 세라믹 STF 시장의 점유율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반도체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반도체 소재 부품의 국산화 성공으로 가격 경쟁력 향상 및 수입 대체 효과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 현대글로비스 : 주주환원 시대 숨어있는 명품 우량주 -현대차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 담당. 주요사업 부문은 3가지로 물류업(국내/해외물류), 유통판매업(반조립제품유통(CKD), 중고차, 기타유통), 및 해운업(완성차해상운송, 벌크). 계열사 해외 법인 차량 판매 증가, 국내 차량 수출액 호조로 안정적인 실적성장 기대.

     

    -기회요인 : 계열사 완성차 판매량 증가, 비계열 수송 계약 수주로 PCC(완성차 해상운송) 실적 개선. 계열사 해외 법인 신차 생산량 증가로 인해 해외 물류 및 CKD 매출 증가. 수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해외 물류 거점 확보 등의 신사업 가시화. 고객사와의 완성차해상운송 계약 운임 인상 합의.

     

    -위협요인 : 현대차 그룹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성으로 계열사 완성차 판매 둔화시 실적 둔화 가능성.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현대글로비스의 지위 약화 가능성.

     

    ㅇ 4Q23 영업이익은 3,507억원(-21.3% yoy, OPM 5.4%) 기록, 컨센서스 10.9% 하회. 

     

    - 4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부진. 완성차해상운송 부문에서 높아진 원가부담을 운임에 반영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했고 CKD 역시 환율 상승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았음.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11% 하회

     

    - 물류: 1,668억원(-13% QoQ, OPM 7.0%). 물류 수익성은 2개 분기 연속 하락. 다만 작년 2분기는 팬 데믹 물류대란 당시 발생했던 비용증가분을 뒤늦게 정산받은 영향으로 왜곡된 실적. 국내 물류시장 전 반적으로 영업마진이 5%를 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4분기 7% 수익성은 충분히 차별화된 실적

     

    - 해운(PCTC+벌크): 603억원(+17% QoQ, OPM 5.4%). 작년 PCTC 부문은 선박 부족이 장기화되면 서 그동안의 계약운임 인상분 이상으로 원가부담이 확대. 2022년 영업이익률 9%에서 크게 하락. 순차 적으로 운임을 올리고 있지만 비용을 온전히 전가하기까지 여전히 시간이 필요

     

    - 유통(CKD+중고차+트레이딩): 1,236억원(-13% QoQ, OPM 4.1%). 유통 부문 매출은 소폭 감소. CKD 물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나 환율 상승에 따른 수혜가 사라지면서 수익성이 하락

     

    - 사용후 배터리 사업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발표. 2030년까지 한국, 유럽, 미주 권역별로 폐배터리 회수 부터 블랙파우더로 전환하는 전처리까지 사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의미있는 재무적 성과를 달성할 계획.

     

    ㅇ 비계열발 선대 확대, 운임 회복, 환율 등 전년비 개선기대. 운항지연은 부담

     

    1) 비계열발 선대 확대 운영으로 고운임 Spot 물량 선적 확대되며 믹스에 도움. 다만 양대 운하 우회 운항에 따른 운항거리/일수 증가(비용 증가/매출인식 지연)와 체선에 따른 선복 운영의 비효율에 따른 손실로 증선 효과는 일부 상쇄. 운행 차질 지속과 비용 전가가 관전 포인트.

     

    2) 해외발에 이어 국내발 운임 인상 효과가 연중 순차 반영 기대. 환율 변동에 의한 수익성 혜택의 역효과도 전년동기비 완화되며 매출 증가와 수익성 회복을 견인할 전망.

     

    3) 자동차 운반선 공급 부종의 우호적 업황 지속 기대. 극동발 해상 물동량 대비 부족한 자동차선 선복 공급으로 우호적 운임 환경 지속. 환경 규제로 공급 부족은 장기 지속 기대.

     

    환율 부정적 요인 완화, 운임인상 국내발 확대, 비계열 물량 증가로 믹스 개선 등 2024년 이익 개선 기대. 홍해發 불확실성 상존하나 자동차 운반선 공급 부족 지속으로 우호적 업황 지속. 

     

    자동 차운반선 공급부족, 지정학적 이슈에 따른 글로벌 물류 혼잡 영향으로 운임인상 당위성은 높아짐. 기업간의 계약을 통해 운임 인상을 진행하므로 협상 상황에 따라 시차가 발생하나, 비용 상승분을 전가할 수 있는 물류 환경 홍해 통행 제약 이슈로 인해 컨테이너 운임이 상승하였으며, 자동차 운반선의 수급도 여전히 타이트.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선 선대 확장을 통해 수송량 확대를 시도하려고 하였으나, 운항거리 증가로 실질 공급력 확대 제약 불가피. 다만 할증료 부과를 통해 이를 운임에 전가함으로써 이익 창출력을 유지할 전망

     

    ㅇ 단기 이익은 이 정도로도 충분. 신사업 모멘텀에 더 주목할 필요

     

    양대 운하 통행 차질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EU의 해 운산업 ETS 편입과 IMO의 CII 규제도입으로 평균 선속 하락 및 폐선 증가 전망. 환경규제로 공급부족이 장기지속은 긍정 요인. 사용후 배터리 사업에 대한 단계적 접근은 그룹 내 전동화 전환시 역할이 부각되며 미래 성장 가치 부여. 

     

    특히 완성차 해상운송은 선복 부족으로 용선료가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 벌크 부문 또한 운임 반등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컨테이너 운임으로 인해 포워딩 부문 실적 또한 회복될 것으로 기대.

     

    증가한 톤마일과 감속에 따른 가용선박 감소로 전반적인 해상운임 반등이 기대되는 가운데, 2024년 6척의 PCC선대 추가가 예정되어 있어 수혜 전망.

     

    점진적인 PCC 운임인상과 수에즈운하 사태에 따른 수혜를 감안하면 1분기부터 영업이익은 다시 반등할 전망. 단기이익부침보다 더 중요한 건 안정적인 물류 경쟁력을 활용한 신사업 확대 가능성.

     

    2024F PER 6배, EV/EBITDA 3배로 운송업종 내 가장 저평가받고 있음. 역사적 밴드하단에 위치한 낮은 Valuation과 운임인상에 따른 업황 회복은 주가 회복에 기여할 전망. 배당 확대 등 주주환원정책은 지속적으로 주가 하단을 높일 것으로 전망. 주당 6,300원의 배당(시가배당률 3.7%)을 공시

     

     

     

     


    ■ 오늘스케줄 - 03월 07일 목요일

    1. 케이엔알시스템 신규 상장
    2. 美 1월 무역수지(현지시간)
    3. 바이든 대통령 국정연설(현지시간)
    4. 제롬 파월 美 연준 의장 상원 반기 통화정책 증언(현지시간)
    5.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현지시간)
    6. 더불어민주당, SK하이닉스 방문
    7. 최상목 경제부총리, 은행 장과 간담회
    8. 4분기 예금취급기관 산업별 대출금


    9. 성안 추가상장(유상증자)
    10. 에이치앤비디자인 추가상장(유상증자/CB전환/BW행사)
    11. 하이드로리튬 추가상장(BW행사)
    12. HLB이노베이션 추가상장(CB전환)
    13. 탑엔지니어링 추가상장(CB전환)
    14. 해성티피씨 추가상장(주식전환)
    15. 테크엘 추가상장(CB전환)
    16. 메디프론 추가상장(주식전환)


    17. 美) 1월 소비자신용지수(현지시간)
    18. 美) 4분기 비농업부문 노동생산성 확정치(현지시간)
    19. 美)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현지시간)
    20. 美) 갭(GAP) 실적발표(현지시간)
    21. 유로존)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결정(현지시간)
    22. 독일) 1월 공장수주(현지시간)
    23. 영국) 2월 할리팩스 주택가격지수(현지 시간)
    24. 中) 1~2월 무역수지
    25. 中) 2월 외환보유액
    26. 日) 나카가와 준코 일본은행(BOJ) 정책 심의위원 연설
    27. 日) 2월 외환보유액

    ~~~~~

     

    03월07일 : 바이든대통령 美회의에서 4년차 국정연설

    03월04~07일 : 국제기술전시회 '리프(LEAP)' 개최(현지시간) , 사우디 리야드, 네이버 참여.

    03월04~14일 : 한미 연합훈련 'FS·프리덤실드' 
    03월05~13일 : 중국 양회(정협·전인대)
    03월06~08일 : 2024 드론쇼코리아, 아시아 최대규모 드론전시회, 부산 벡스코
    03월06~08일 : 인터배터리(InterBattery) 개최, 코엑스바이든 대통령 국정연설(현지시간)
    03월06~08일 : 2024 드론쇼 코리아, 아시아 최대규모 드론전시회, 벡스코


    03월08일 : 美 연방정부 셧다운 시한(현지시간)
    03월10일 : 미국 썸머타임 3윌둘째주 일요일~ 11월첫째주 일요일
    03월13일 : 금감원, 공매도 관련 토론회 개최,이복현 금융감독원장주재
    03월14일 : 한국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03월15일 : 美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현지시간)
    03월15~17일 : 러시아 대선(현지시간)
    03월18~20일 :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 미국주도의 대중국 견제회의체, 한국
    03월19~20일 : 美 FOMC 회의(현지시간)
    03월20일 : 일본증시휴장
    03월20일 : 尹 대통령·기시다 日 총리 회담
    03월20일 : LG디스플레이, 中공장 매각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22일 : '확률형 아이템 의무표시' 시행령 개정안 입법
    03월22일 : 국토부, GS건설에 10개월 영업정지 처분 추진보도 재공시기한
    03월25일 : 현대건설 불가리아 원전수주 보도 재공시기한
    03월25일 : 트럼프, 첫 형사재판(현지시간), 포르노 스타와 성추문 입막음 비용 위법지출혐의 
    03월26일 :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사업 현대자동차로 이관 재공시기한
    03월26일 : 현대위아, 공작기계사업 매각 추진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26일 : 효성중공업, 진흥기업 지분매각 관련 재공시 기한
    03월27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18조"K9 현지생산" 보도 재공시 기한
    03월27∼29일 : 'OLED 코리아' + Extended Reality Korea) 동시개최. 서초구 더케이호텔, 유비리서치 
    03월29일 : SK디앤디 변경상장(회사분할)
    03월29일 : 셀트리온, 충남 신공장 건설 2028년까지 3,000억 투자 재공시기한
    03월29일 : 홍콩,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증시 Good Friday휴장
    03월29~4월7일 : 뉴욕 오토쇼(현지시간), 현대차, 기아 참여
    03월30일 : GTX-A 노선 부분 개통
    03월31일 : 유럽 서머타임 3월 마지막주 일요일~10월마지막주 일요일
    ~~~~~
    04월01일 : 아스트 변경상장(감자)보통주 368,950주, 감자전후 보통주 42,290,392주 -> 41,921,442주
    04월01일 : 홍콩, 프랑스, 독일, 영국 증시 Easter Monday 휴장 
    04월04일 : 홍콩증시 청명절 휴장 
    04월04~05일 : 중국, 대만 증시 청명절 휴장
    04월05일 : 미국암연구학회(현지시간) 신라젠 발표
    04월10일 : 대한민국 총선, 휴장일
    04월10일 : 美·日 정상회담 개최(현지시간) 바이든이 기시다 초청, 인도·태평양 지역 위협과 도전에 대응문제 논의, 한미일 3국 협력도 의제
    04월11일 : 옵션만기일
    04월11일 : 효성화학, 특수가스사업부 분사 및 대규모 투자 유치 보도 재공시 기한
    04월12일 : 금통위
    04월15~16일 : 숄츠 獨 총리, 경제대표단과 중국 방문
    04월17~19일 : 2024 월드 IT쇼(WIS)개최, 국내최대 정보기술 전시회, 코엑스 : 인공지능(AI)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ICT 융합 서비스, 스마트홈·오피스·가전·헬스케어 ,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드론, 로봇,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보안 소프트웨어 및 블록체인, 양자정보과학 등
    04월19일 : 비트코인 4차 반감기 시작. 4년에 한번씩 채굴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반감기 시작.
    04월19일 : 美 옵션만기일(현지시간)
    04월20일 : 엔케이맥스, 中기업으로부터 대규모 투자유치 보도 재공시기한
    04월22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이수엑사켐의 정밀화학사업부문 흡수합병 신주상장
    04월23~05월01일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주식분할을 위한 거래정지
    04월25일 :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설립
    04월26일 : SK이노베이션 "자사주 소각 추진"보도 재공시 기한
    04월29일 : 중국, 일본증시 휴장
    04월30일 : LG화학, 여수 NCC 2공장 매각 착수 보도 재공시기한
    04월30일 : HD현대, 자회사 HD현대오일뱅크㈜ 1,509억 과징금 재공시기한

     

     

     

     


    ■ 미드나잇뉴스

     

    ㅇ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경제가 예상대로 광범위하게 전개된다면 올해 안에 정책제약을 완화하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밝힘 (CNBC)

     

    ㅇ 미국 애틀랜타 연은이 추정하는 올해 1분기 실질 GDP성장률 전망치가 상향 조정됨. 1분기 실질GDP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전망했으며, 지난 1일 전망한 2.1%보다 상승함 (FT)

     

    ㅇ 티프 맥클렘 캐나다중앙은행(BOC) 총재가 기준금리 인하를 고려하기에는 인플레이션 상승위험이 잔존하기에 너무 이르다고 언급함. 그는 위원회가 근원 인플레이션의 추가적이고, 지속 적인 완화를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임(CNBC)

     

    ㅇ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판궁성 총재가 지급준비율(RRR)이나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 등에 대한 추가 인하 여지를 남김. 중국 최고 입법기구인 전국인민대표회의는 전날 업무보고에서 신중하며 적절한 통화정책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음.

    ㅇ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 일정이 진행 중인 가운데 중국 거시경제 수장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정산제 주임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5%는 당중앙과 국무원이 종합, 균형의 기초하에 제정한 것이라고 밝힘. 정 주임은 또 이는 현시점과 장기적인 수요와 가능성을 함께 고려하고 과학적 논증을 거쳐 제정됐으며 경제성장 잠재력에 기본적으로 부합한다고 강조함.

    ㅇ 미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중국산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 범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입 관세를 2만달러(약 2천600만원) 인상하자고 제안함. 루비오 의원은 중국 자동차업체가 멕시코 등 다른 나라에서 생산한 차량에도 똑같이 관세를 물리고, 엄격한 북미 자유무역 규정을 충족하는 전기차로 보조금 지급을 제한해야 한다고도 밝힘.

    ㅇ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에 따라 시작된 공비(국비) 지원이 3월 말로 모두 중단됨.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인플루엔자(독감) 등과 같은 감염병법상 5류로 전환한 뒤에도 지원을 축소했지만 지속해왔으며 내달부터는 코로나 감염병으로 치료를 받을 경우 의료비에 10~30%의 자기부담이 생김

    ㅇ 미국 대선 후보 경선이 대거 집중된 슈퍼 화요일에 이변 없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5개주 중 버몬트를 제외한 14개주에서 니키 헤일리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에게 승리함. 경쟁자가 없는 셈인 민주당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리턴 매치가 사실상 확정된 셈임.

     

    ㅇ 뉴욕커뮤니티뱅코프가 리버티 스트래터직 캐피털, 허드슨 베이 캐피털 등이 은행의 지분을 받고 10억달러어치를 제공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힌 영향에 주가가 급등함 (CNBC)

     

    ㅇ 미국 소프트웨어업체 팔란티어 테크가 미군과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AI로 구동 될 차세대 역량을 활용해 약1.7억 달러에 달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CNBC)

     

     

     

     


    ■ 금일 한국증시 전망

     

    MSCI 한국지수 ETF +1.20%, MSCI 신흥지수 ETF +1.45%.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2.42%, 러셀2000지수 +0.70%, 다우운송지수 +0.30% 상승. 야간선물 +0.49%. 전일 1,334.50원으로 마감한 달러/원 환율에 영향을 주는 NDF 달러/원 환율 1개월물은 1,328.5원을 기록

    전일 한국증시는 앞선 뉴욕증시의 수익실현 분위기가 이어지며 하락 출발. 중국증시 개장 전후로 외인의 현물, 선물매도 확대에 코스피 2631포인트까지 낙폭 확대, 장 중반 이후 홍콩, 상하이증시가 반등에  외인 선물수급이 연동되며 일부 낙폭을 축소했으나 14:30분경부터 외인의 헤지성 지수선물, 주식선물 매도확대에 낙폭을 회복하지 못함. 코스피-0.30%, 코스닥+0.50%로 마감.

     

    전일 아시아 장중 금리, 유가 상승, 홍콩증시 상승, 일본증시, 미 지수선물 강보합, 한국증시, 상하이 증시 하락. 경기방어주와 소비주의 상대적 강세. 오후장 외인의 선물매도는 이날밤 파월의 청문회 증언과  고용보고서 등의 불확실성에 헤지하는 것으로 추정.

     

    LIG넥스원 등 방산주 외국인 순매수 지속되며 강세. 다음달 개최될 미국 암 연구학회 기대감과 알테오젠 상승세에 ACD기술을 가진 바이오주 상승. 폴라리스오피스 등 AI 챗봇·챗GPT 관련주 연이은 서비스 공급계약 소식에 강세. GTC 2024에서 삼성전자의 CXL 관련 발표 기대감에 CXL관련주 강세, 전공의 파업으로 원격진료 급증 영향에 AI 진단주와 원격진료주 강세, 테슬라 독일공장 조업중단 뉴스에 2차전지 밸류체인 저조, 미국 대형기술주 고밸류우려로 인한 수익실현 영향에 반도체 업종 약세

     

    간밤 뉴욕시장에서 주요지수가 상승한 점은 긍정적, 미 국채금리 하락과 달러약세 또한 긍정적. 반도체지수 등 한국관련 주요지표가 상승한 점도 긍정적. 

     

    고용지표의 부진에 미 경기둔화가 뚜렷한 상황이었고 이는 기준금리>시중금리>성장율 구조의 역전현상을 오래 유지할수 없음을 의미. 파월 연준의장은 인플레 데이터에 대해 더 나은 수치가 아니라 더 많은 수치가 필요하다는 발언에 시장은 비둘기적발언 발언으로 해석하며  금리하락과 달러약세가 확대.  2년물 국채금리의 변곡점이 알려주는 미 기준금리 인하예상시점은 7월임

     

    이러한 간밤 뉴욕증시의 변화는 최근 한국선물시장에서 외인들의 헤지성 선물매도분의 강한 환매수가 유입될 것임을 의미 

     

    오늘 BOJ의 금리 정상화 기대로 장중 엔화 강세가 나타나난다면, 달러/원 환율 하락은 더 급하게 나타날 가능성. 이는 외국인 자금 유입의 우호적 여건 형성 기대.

     

    뉴욕증시 고밸류 우려에 대형기술주에 대한 수익실현이 여전하지만 올해  반도체 수요증가 소식에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가 +2.42%상승한 점은 우호적.

     

    종합하면 오늘 코스피는 ​+0.5% 내외 상승출발후 금리, 달러, 중국증시 방향성에 연동될 것이지만 외인 선물환매수 우위에 상승폭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

     

     

     

     

     


    ■ 전일 한국증시마감시점 이후 매크로변화로 본 아침투자환경

     

    S&P500선물지수 : +0.46%
    WTI유가 : +0.88%
    원화가치 : +0.30%
    달러가치 : -0.38%
    미10년국채금리 : -1.15%

    위험선호심리 : 확대
    안전선호심리 : 후퇴
    글로벌 달러유동성 : 확대
    외인자금 유출입환경 : 유입
    장단기금리 역전폭 : 확대

     

     

     

     

     


    ■ 전일 뉴욕증시 : 반도체업종 강세에도 대형기술주 부진으로 상승 축소

     

    ㅇ 다우+0.20%, S&P+0.51%, 나스닥+0.68%, 러셀+0.70%, 필 반도체+2.42%

    6일 뉴욕증시는 장 초반 고용보고서 부진으로 국채금리가 하락하자 상승출발. 특히 반도체 업종이 2024년 수요증가 기대 등 호재성 재료로 상승을 확대하자 지수도 강세폭 확대.

     

    파월 연준의장은 의회청문회를 통해 인플레 데이터에 대해 더 나은 수치가 아니라 더 많은 수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 금리하락과 달러약세가 확대되며 지수 강세 또한 확대.

     

    대형기술주가 뚜렷한 하락이유 없이 매물소화하며 약세를 보이자 주요지수는 상승폭을 축소해 여전히 차익 실현욕구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줌

     

    ~~~~~

    ㅇ 뉴욕증시 변화요인 : 고용지표, 파월증언, 반도체와 은행 -  사제콩이

    ADP민간고용보고서에서 비농업 고용자수는 11만1천건에서 14만건으로 증가했으나 예상했던 15만건을 하회. 특히 건설이 2만 8천건, 레저 및 접객업이 4만1천건 증가하며 이를 주도. 재직자의 임금은 전년대비 5.3%에서 5.1%로 상승폭이 둔화됐지만, 이직자 임금이 7.2%에서 7.6%로 상승폭 확대. 이런 가운데 구인이직 보고서에서 구인건수가 888.9만 건에서 886.3만 건으로 감소해 예상했던 890만건도 하회. 소매업이 17만건 감소하고 제조업, 유틸리티, 교육과 정부 구인건수가 특히 주된 감소요인. 반면, 비내구재 제조업을 중심으로 증가. 대체로 고용과 관련된 내용은 그리 좋은 모습은 아니었고, 고용의 둔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줌. 관련 소식들이 전해진 이후 달러약세와 국채금리 하락 진행됐고, 이를 빌미로 반도체 관련주의 강세가 뚜렷.

    파월 연준의장은 하원청문회에 참석해 통화정책과 경제전망 관련 발표를 진행. 지난 3월1일 의회에 통화정책 보고서를 제출했기에 구체적인 내용의 변화는 크지 않음. 그런 가운데 질의응답에서 ‘조금 더 많은 데이터’ 라는 문구를 활용하며 인플레가 2%로 향해 가고 있음을 확인할 때까지 금리인하는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과거 ‘더 많은 데이터’ 라는 문구에 비해 조금은 완화된 표현. 여기에 ‘더 나은’ 데이터가 아니라 ‘더 많은’ 데이터라고도 언급. 이 발언 후 달러약세와 금리하락이 좀 더 확대되었으며 지수의 강세가 뚜렷.

    연준은 베이지북을 통해 경제활동은 완만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소비지출이 최근 감소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졌다고 발표. 고용시장은 완만하게 고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타이트한 모습이 완화되었음을 시사. 물가는 일부지역에서 일부분 완화. 이와 함께 기업들의 소비자에 대한 가격전가가 쉽지 않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고 발표. 이는 물가둔화를 시사. 특이한 내용은 없지만, 대체로 고용의 완화, 물가의 둔화, 경기의 안정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줌. 이는 최근 데이터 등과 크게 다르지 않아 시장 변화는 제한.

    엔비디아(+3.18%)를 비롯한 반도체 업종은 반도체산업협회(SIA)가 지난 월요일 1월 반도체 판매량이 전월 대비 2.1% 감소헀지만, 전년 대비 15.2% 급증했다며 올해 더 많은 수요를 시사하자 강세. 특히 중국이 전년 대비 26.6% 급증했고 미국은 20.3% 증가했다고 발표. 더불어 몇 주 내에 미국 반도체 법안을 통해 300억 달러의 보조금이 지급될 것이라는 소식도 긍정적.

     

    뉴욕 커뮤니티 뱅코프(+7.45%)가 자산매각소식에 40% 넘게 급락하다 10억달러 자금조달 소식에 급등으로 전환하기도 했음. 이 소식은 지역은행 리스크 확대와 안정을 오가는 내용으로 관련 종목군의 변동성 또한 확대. 이렇듯 개별 업종의 주요 내용에 따라 시장 변동성이 확대.

     

     

     

     

     

     


    ■ 주요종목 : 반도체, 중국 기업 강세

    엔비디아(+3.18%)는 무디스가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다는 소식과 중국 CICC에서 시장수익률 상회와 목표주가 870달러로 커버리지를 시작했다는 소식에 상승. 이런 가운데 반도체산업협회(SIA)가 지난 월요일 1월 반도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5.2% 급증해 올해 더 많은 수요를 시사했다는 점에 AMD(+2.68%), TSMC(+4.89%), ASML(+3.62%), 브로드컴(+0.54%), 마이크론(+1.15%), 퀄컴(+3.99%), 인텔(+3.13%)등 대부분 반도체 업종의 강세가 뚜렷. 이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2.42% 상승

    덱스콤(+9.80%)은 FDA가 ?Stelo 포도당 바이오센서 시스템을 18세 이상의 사람들이 일반의약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는 소식에 급등.

     

    사이버보안회사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10.76%)는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과 구독자로 급등. 센티넬원(+4.94%), 포티넷(+3.30%), 클라우드플레어(+1.58%)등은 동반 상승했지만, 팔로알토(-4.21%)와 지스케일러(-1.91%)등은 부진.

    테슬라(-2.32%)는 독일 기가팩토리 근처 송전탑에 대한 화재로 공장이 멈춘 가운데 다음주까지 전력 공급이 중단될 것이라는 소식에 하락 지속. 

     

    니오(+5.29%)의 경우 바클레이즈가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지만, 중국 소비증가 기대로 강세를 보였고 샤오펑(+4.92%)도 상승. 그 외 중국기업들의 강세가 뚜렷. 

     

    중국 온라인 소매판매 업체인 징동 닷컴(+16.18%)은 예상보다 개선된 실적 발표에 이어 3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하자 급등. 이는 중국내 소비 증가를 의미해 알리바바(+2.28%)도 동반 상승했지만 핀둬둬(-3.87%)는 경쟁에 대한 우려로 하락. 이런 가운데, 바이두(+1.15%), 트립닷컴(+1.99%)등도 강세.

     

    뉴욕커뮤니티 뱅코프(+7.45%)는 자산 매각 소식에 40% 넘게 급락 하다 장 중 10억달러 자금을 조달했다는 소식에 급등 후 변동성 확대. 관련 소식에 키코프(-0.20%), 코메리카(-1.04%), 웨스턴 얼라이언스(+1.72%), 자이온스(+0.85%), 이스트웨스트뱅코프(+0.57%)등 지역은행들이 부진을 보이다 상승 전환하거나 하락폭이 축소되며 안정. 이에 JP모건(+0.52%), BOA(+0.08%), 웰스파고(+0.90%), 씨티그룹(+1.83%)등 여타 대형 은행주들도 약세에서 상승 전환.

     

     

     

     

    ■ 새로발표한 경제지표


    - 미국 ADP 고용변화 Feb : 기대이하, 부정적
    - 미국 RCM/TIPP 경제 낙관 지수 Mar  : 기대이하, 부정적
    - 미국 구인·이직 보고서(JOLTs) 채용수 Jan  : 기대이하, 부정적
    - 미국 파월증언 : 비둘기적 발언으로 평가

     

     

     

     

     

     


    ■ 전일 뉴욕 채권시장

     

    미 국채금리는 고용지표가 예상을 하회하자 하락. 여기에 파월의장의 온건한 발언도 금리하락을 자극. 다만, 단기물보다는 장기물 중심으로 하락. 그러나 장중 뉴욕 커뮤니티 뱅코프가 10억 달러의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금리 하락폭이 축소.

     

    10년-2년 금리역전폭 확대, 기대인플레이션 하락, TED Spread 는 하락

     

     

     

     

     

     


    ■ 전일 뉴욕 외환시장

    ㅇ 상대적 강세통화 순서 : 유로>엔화>원화>파운드>위안>홍콩달러>달러인덱스

     

    달러화는 고용지수가 둔화되자 여타 환율에 대해 약세. 더불어 파월 연준의장이 의회 청문회에서 과거 발언에 비해 다소 비둘기파적인 발언을 한 점도 달러약세 요인. 역외 위안화를 비롯해 신흥국 환율은 대부분 달러 대비 강세.

     

     

     

     


    ■ 전일 뉴욕 상품시장 : 밀 가격 급락

    국제유가는 고용지표 둔화와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자 상승. 더 나아가 중국의 소비 증가 기대를 높이는 징동닷컴의 실적 발표로 중국내 수요증가 기대가 높아진 점도 긍정적. 한편, 원유재고가 140만 배럴 증가했으나 가솔린 재고가 450만 배럴 감소해 수요가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준 점도 긍정적.

     

    천연가스는 최근 상승을 뒤로하고 매물 소화하며 하락.

     

    금은 달러 약세와 금리 하락으로 상승. 은을 비롯해 구리와 대부분의 비철금속은 달러 약세를 기반으로 상승. 특히 아연과 주석의 상승폭이 컸으며 니켈의 경우는 인도네시아의 공급이 증가할 것이라는 소식에 상승이 제한.

     

    밀 가격은 5% 내외 급락. 알제리가 국제 입찰을 통해 1월에 기록했던 265.5달러보다 대폭 할인된 228달러에 구매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급락. 이는 향후 공급업체들의 가격하락 기대가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추정.

     

     

     

     

     


    ■ 전일 중국증시

     

    ㅇ 상하이종합-0.26%, 선전종합+0.22%, 항셍지수+1.70%, 항셍H지수+1.98%

     

    중국 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를 통해 내놓은 경제 관련 대책에 대한 실망으로 혼조세를 이어갔다. 상하이 지수는 5거래일 만에 반락해 중국 경제 정책에 대한 실망을 반영했다. 선전지수는 일부 기술부문 실적에 힘입어 소폭 상승했으나 상승 폭은 미미했다.

     

    홍콩증시는 기술주 강세에 힘입어 상승했다. 홍콩증시는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JD닷컴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기대감에 기술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상승 압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며 상승 폭은 제한적이었다.


    중국 정부는 전인대에서 GDP 대비 3%의 적자예산을 편성하며 경기부양의지를 보였고 1조 위안 규모의 초장기 국채 발행 계획도 발표했다. 하지만 중국 경제가 디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데다 주요 부양책 내용에 대한 실망이 더 컸다.

    투자자들은 이날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중국 인민은행(PBOC),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의(CSRC)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 부양책 세부안을 제공할 주요 기자회견을 대기하고 있다. 

     

     

     

     

     

     


    ■ 전일 주요지표

     

     

     

     

     

     

    '한눈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3/11(월) 한눈경제  (0) 2024.03.09
    24/03/08(금) 한눈경제  (1) 2024.03.08
    24/03/06(수) 한눈경제  (0) 2024.03.06
    24/03/05(화) 한눈경제  (2) 2024.03.05
    24/03/04(월) 한눈경제  (0) 2024.03.02
Designed by Tistory.